-
캐나다, 몸에 좋은 술이 뜬다.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김훈수
- 2017-08-21
- 출처 : KOTRA
-
- 2016년 이후 주류 판매 규제 완화로 일반 식품소매점에서도 주류제품 구매 가능 -
- 건강과 웰빙이 반영된 신제품 출시 잇따라 다양한 연령층에서 큰 인기 -
□ 캐나다 주류시장 개요
ㅇ 2016년 캐나다 주류시장 규모 연간 420억 달러
- 캐나다 주류산업은 이미 ‘성숙한 시장’으로 꾸준하게 완만한 성장세 지속
- 주종 별 특징은 맥주에 비해 와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품목에서 매출 호실적 유지
캐나다 주류 제품별 연간매출 현황(단위: C$ 백만)
품목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맥주
16,089
16,316
16,468
16,738
17,015
17,361
Cider/Perry
166
180
221
283
342
405
RTDs/High-Strength Premixes
926
924
920
946
956.
982
Spirits
8,845
9,172
9,499
9,773
10,184
10,727
와인
9,868
10,428
10,862
11,312
11,848
12,543
합계
35,895
37,021
37,971
39,054
40,347
42,019
자료원: Eruomonitor
ㅇ 캐나다의 연간 주류 수입 규모는 37억 달러로 최근 3년간 감소 추세
- 지난 5년간 전체 수입규모 9.4% 하락, 특히 2015년 유가 하락의 영향으로 주류제품 수입 또한 감소세
캐나다 주류 수입 추이(단위: US$ 백만)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수입
4,126
4,269
4,252
3,804
3,738
자료원: Statistics Canada
- 미국이 전체 수입의 35% 이상을 차지하고, 그 다음으로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 등 대부분이 유럽국가에 편중됨(상위 10개 수입국에서 전체 수입의 84% 차지)
캐나다 주요 주류 수입국가 현황(2016년)
순위
국명
수입액(US$ 천)
1
미국
1,310,269
2
프랑스
488,202
3
이탈리아
397,824
4
영국
221,886
5
호주
167,338
6
멕시코
149,209
7
네덜란드
111,756
8
스페인
104,507
9
칠레
101,925
10
뉴질랜드
93,844
합계
3,146,760
자료원: Trade Data Online
ㅇ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늘어 2016년에는 164만 달러를 기록
- 특히 HS Code 2206/2208(소주, 과실주, 청주 등) 제품이 전체 수입량의 대부분을 차지
캐나다 대 한국 주류 수입 추이(2016년)(US$ 천)
2012
2013
2014
2015
2016
한국
1,091
1,132
1,207
1,593
1,642
자료원: Trade Data Online
□ 캐나다 최신 주류시장 동향
ㅇ 완만한 성장세에도 여전히 많은 제품이 소비자 기호 변화, 업계 투자 증가, 정부의 친기업정책 등에 힘입어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임.
- 그 예로 스파클링 와인, 위스키(특히 Crown Royal로 대표되는 캐나다 위스키), 무·저알코올 맥주 등 변화된 소비자 취향을 겨냥한 다양한 신제품 출시 활발
스파클링 와인
Crown Royal
무알코올 음료
무알코올 맥주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ㅇ 미래 주류 소비를 주도할 소비자로 젊은 층 크게 부상 중
- 캐나다 주류시장에서 밀레니엄 세대를 포함한 젊은 층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그들이 가진 구매력과 그들만의 고유한 소비 특성에 따라 주류 제조업체는 그들이 선호하고 원하는 사항을 반영하려고 노력- 젊은 고객은 대개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낮고 동시에 모험심이 풍부하고 독특하고 흥미로운 제품과 경험을 우선시하는 경향
- 이러한 성향은 맥주, 와인, 위스키 등 거의 대부부분의 주류 제품에 해당
- 결과적으로 주요 브랜드는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 기반을 유지하는 것이 점점 더 힘들어지는 반면, 소규모 업체는 독특한 제품, 가격 경쟁력, 또는 마케팅 노력을 통해 젊은 층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음.
ㅇ 관련해 최근 젊은 층의 구매력 증가와 주류업체의 신제품 개발로 프리미엄 이상 고급 제품이 캐나다 주류시장에서 인기 몰이 중
-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고급 원료, 독특한 디자인 및 유명인사를 활용한 마케팅, 소량(한정판) 생산 등으로 제품의 프리미엄 이미지 구축 노력 중
- 맥주의 경우 수제맥주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맥주 제조업체들은 더욱 활발하게 새로운 수제맥주 제품을 출시함과 동시에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계속해서 확인하고 다음 새 제품 출시에 적극적으로 활용
캐나다 주요 수제맥주
제조사
제품
특징(알코올도수%)
가격(1병)
The Granite Brewery
Peculiar Strong Ale
Craft Beer
(5.6%)
$5.75
(650ml)
Great Lakes Brewing Co
Robohop Imperial IPA
Craft Beer
(8.5%)
$8.95
(650ml)
Spearhead Brewing Company
Hawaiian Style Pale Ale
Craft Beer
(6.0%)
$3.15
(473ml)
Amsterdam Brewing Company
Downtown Brown Ale
Craft Beer
(5.0%)
$3.15
(473ml)
Junction Craft
Engineers IPA
Craft Beer
(6.2%)
$2.85
(473ml)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ㅇ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은 주류 판매에도 영향
- 캐나다에서 건강과 웰빙은 지난 10년간 식품, 음료뿐만 아니라 전 산업에 걸쳐 판매의 핵심 트렌드로 자리 자리매김
- 주류제품의 경우 맥주, 와인, 위스키 등 전 주종에 걸쳐서 Gluten Free, 또는 Organic 원료 제품 출시가 잇따르고 있으며 다양한 연령층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캐나다 인기 웰빙 주류제품
제조사
제품
특징(알코올도수%)
가격(1병)
Bard’s Tale Beer Company
Bard’s Gold
Gluten Free
(4.6%)
$14.75
(6pack)
Southbrook Vineyards
Triomphe Cabernet Sauvignon
Organic
(12.8%)
$22.95
Phillips Products Company
Prairie Vodka
Organic
(40%)
$40.10
Robola Cooperative of Cephalon
Robola of Cephalonia
Organic
(12%)
$23.95
Vina Cono Sur
Cono Sur Chardonnay
Organic
(13%)
$12.15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캐나다 주류 소매유통 판도 변화에 주목할 필요
ㅇ 2015년 브리티시콜럼비아와 온타리오 주 모두 식료품 소매점에서 맥주 또는 와인 판매를 허용
- 특히 온타리오는 캐나다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지역일 뿐만 아니라 가장 큰 주류시장
- 2017년 초 현재 맥주 판매가 가능한 식품 소매점은 약 130개, 그 중 약 70군데에서 와인 판매 가능
- 비어스토어(450개 매장)와 LCBO(660 매장)에 비하면 여전히 낮은 수치이지만 온타리오 정부는 조만간 약 450개 매장으로 확대할 방침
- 이에 따라 일반 소매점의 주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
- 서스캐처원 정부는 정부소유 주류판매점 민영화에 적극적이며 2016년 11월까지 39개 점포 민영화를 완료. 향후 민영화가 가속화로 더 많은 민영 주류판매점이 등장할 것으로 예측
- 또한 온라인을 통한 식료품 판매의 증가와 캐나다 내 앱 기반 비즈니스 성장, 그리고 배달서비스 인프라의 성장에 비춰볼 때 온라인 주류 판매가 계속해서 증가할 전망
- 현재 주류 전문판매점의 경우 여전히 압도적인 주류판매 점유율을 차지하고는 있지만, 성장둔화에 직면해 있어 이를 타계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 필요- 제조업체, 유통업체, 브랜드 기업의 경우 주류판매 규제 완화로, 기존 주류 전문판매점 이외의 수많은 일반 소매업체와도 새롭게 거래해야 함
- 이 때문에 새로운 유통망 구축을 위한 비용이 증가하는 등 문제가 있을 수 있으나 반면에 더 많은 고객판매 접점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도 갖고 있어 매출 성장 기대
□ 시사점
ㅇ 업계 주요 업체, 특히 주요 브랜드의 경우 제품 판매를 촉진하고 소비자와의 접점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신제품 출시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 보다 더 커지고 있음.
- 한 가지 염두에 둬야 할 점은 신세대 젊은 소비자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스타일과 맛, 그리고 브랜드 이면의 스토리를 중요시한 다는 것
- 또한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에 비춰볼 때 젊은 고객 층은 양보다는 맛(또는 질)을 추구
- 이전까지 시장 선호도가 높지 않았던 스파클링 와인, 럼, 위스키 등의 제품은 특히 이점을 적극 고려할 필요
ㅇ 건강과 웰빙 역시 젊은 층이 제품 구매 시 고려하는 포인트 중 하나- 예를 들면 글루텐 함량이 낮거나 아예 없는 맥주, 유기농 와인, 천연성분 색소가 함유된 진 등이 대표적인 예
- 또한 패키징의 경우도 Union Wine사의 캔으로된 Underwood 와인의 경우처럼 이동성이 가미된 경우 젊은 층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중요 요소가 됨
ㅇ 한국산 제품의 경우 캐나다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아, 이 경우는 마케팅 단계에서부터 제품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더욱 유념해야 함
- 특히 젊은 이들이 주로 활용하는 소셜미디어, 온라인포럼, 리뷰사이트 및 통계사이트를 활용해 제품 별 이미지 제고에 집중할 필요
- 무엇보다 우리 제품 및 브랜드가 아무런 특징 없는 '지루한' 것으로 인식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며, 희소성 가치를 극대화하는 전략도 주요할 것
- 젊은 세대에게 어필하기 위해 양질의 재료로 고급제품을 제공하는 것만큼 훌륭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반드시 명심해야 함.자료원: Euromonitor, Crafting Community, Statistics Canada, LCBO, BC Liquor Stores, Vine Pair, 각 사 홈페이지,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캐나다, 몸에 좋은 술이 뜬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호주 시장 압도적 1위 한국 버섯, 육류 대체식품으로 각광
호주 2020-03-02
-
2
중국 밸브 시장동향
중국 2018-08-30
-
3
러시아 자동차/수송기기 산업_자동차부품 산업
러시아연방 2018-12-20
-
4
프리미엄화된 홍콩 소비자들의 입맛, 수제 맥주에 빠지다
홍콩 2020-05-11
-
5
독일 생활소비재_화장품 산업 정보
독일 2021-05-10
-
6
러시아 간편조리식품 시장동향
러시아연방 2018-09-08
-
1
2021년 캐나다 건설 산업 정보
캐나다 2021-12-23
-
2
2021년 캐나다 신재생 에너지 산업 정보
캐나다 2021-12-23
-
3
2021년 캐나다 에너지 산업 정보
캐나다 2021-12-22
-
4
2021년 캐나다 농림수산식품 산업 정보
캐나다 2021-12-22
-
5
2021년 캐나다 인프라 산업 동향 및 전망
캐나다 2021-12-20
-
6
2021년 캐나다 산업 개관
캐나다 2021-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