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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랍에미리트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최세령
  • 2017-08-14
  • 출처 : KOTRA

- UAE 자동차부품 공급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 수입 물량의 60%는 재수출 -
- 2020 두바이 엑스포 개최 준비로 상용차 부품 중심으로 수요 회복 전망 -




□ UAE 자동차부품 시장 일반 현황


  ㅇ UAE의 자동차부품 산업은 A/S파트 유통에 국한되며, 대부분의 물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자동차 제조의 경우 일부 상용차 및 수퍼카 조립 외 일반적인 승용차 제조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 .

    - 자동차부품 제조는 배터리 조립, 타이어 재생, 라디에이터 생산이 일부 이뤄지고 있으나 물량은 미미함.
 
  ㅇ UAE 애프터마켓은 중동지역에서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임. 
 
  ㅇ 애프터마켓은 순정품, 비순정품 시장으로 양분됨.
    - 순정품 시장은 자동차 생산 강국인 일본, 독일, 한국, 미국이 장악하고 있음. 반면, 비순정부품 시장은 가격이 저렴한 중국 및 동남아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음.

 
  ㅇ 물량 수입은 디스트리뷰터에 의해서 이루어짐. 디스트리뷰터는 각국에서 물량을 수입해 40%는 UAE에 공급하고 60%는 재수출을 통해 중동 및 아프리카 등으로 공급 
    - 재수출 물량은 사우디아라비아(15.6%), 이란(12.5%)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ㅇ UAE는 운전자들의 운전 습관이 거칠어 제동 빈도가 높고, 여름에는 기온이 높아 타이어 및 브레이크패드의 교체 주기가 짦음. 
 
  ㅇ 완성차 시장에서 일본차의 비중이 60%인 만큼 자동차부품도 일본 제품의 시장 장악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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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UN Comtrade


□ 타이어 시장 동향  
 
  ㅇ UAE 타이어 시장은 승용차 타이어 시장과 상용차 시장으로 양분되며 두 시장 모두 5억5000만 달러 내외로 비슷한 규모임.  
  
  ㅇ 승용차 타이어의 경우 일본산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반면, 상용차 타이어는 물량의 절반을 중국산 제품이 차지
 
  ㅇ 승용차 타이어 중 아프리카로 재수출하는 물량의 경우 중국산 제품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음.
  
  ㅇ 2015년 이후 고가품 판매 물량은 점차 줄어드는 반면, 저가품 물량은 늘어나는 추세임.
    - 경기 침체로 인해 타이어 시장에서 가격 민감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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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UN Comtrade

  
□ 배터리 시장 동향
 
  ㅇ 한국산 제품이 전체 UAE 수입물량의 60% 이상을 차지
    - 2014년 한국산 제품 수입액이 큰 폭으로 늘어남에 따라 전체 배터리 수입액도 같은 폭으로 성장했음. 
    - 이는 UAE 현지시장 공급 물량보다는 재수출 물량이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됨.
  
  ㅇ 2017년 6월부터 5년간 GCC 국가에서 한국산 자동차 배터리 수입 시 반덤핑 관세를 수입자에게 부과함.
    - 한국산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도네시아 등에서 생산한 저가품과의 품질 차별성을 홍보해야 할 것
    - 반덤핑 관세는 35Ah 이상, 115Ah 이하 용량 제품에 한정하고 있어 버스나 트럭 등에 들어가는 대형 배터리는 규제 대상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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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UN Comtrade

 
□ 전망 및 시사점
 
  ㅇ 유가 하락에 의한 경기 침체로 자동차부품시장도 2015년 대비 2016년 시장규모가 축소됐으며, 2017년 시장규모는 2016년과 유사한 규모일 것으로 예상

  ㅇ 신차 판매가 정체되고 차량 보유 연수가 늘어남에 따라 에어컨 콤프레서 등 교체 주기가 긴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수 있음.
 
  ㅇ 2018년부터는 2020년 두바이 엑스포로 인한 건설 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상용차 부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BMI Research에 따르면 UAE 승용차 시장규모도 2018년 이후에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와 연동해 자동차부품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보임.


  ㅇ 한국산 배터리 반덤핑 관세 관련, 상용차용 배터리는 부과 대상이 아닌 만큼 해당 제품에 대한 판매 확대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Gulf News, BMI Research, Frost & Sullivan, Emirates NBD, UN Comtrade,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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