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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스위스 반려동물 관련 제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김민혁
  • 2017-07-26
  • 출처 : KOTRA

- 반려동물 관련 제품 시장, 스위스 프랑화 강세로 역경 –

- 가격 경쟁 및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맞추기 위해 노력 -

 


 

□ 시장 현황

 

  ㅇ 스위스 반려동물 관련 산업은 가치 판매가 소폭 하락하면서 2017년에 실적이 저조할 전망임.

    - 민간 레이블·할인점의 보급률 증가, 반려동물 관련 카테고리 중 일부 성숙, 해외 쇼핑의 증가 등이 현지 제조업체·소매업체·브랜드 소유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침.


반려동물 시장현황

                                                                                                                                    (단위: 백만 스위스프랑) 

구분

2014

2015

2016

2017(전망)

반려견 반려묘 사료

441.6

441.5

440.9

440.1

반려동물 사료

72.3

71.9

71.3

70.3

반려동물 사료

513.9

513.4

512.2

510.4

반려동물 제품

134.8

135.4

136.5

137.4

반려동물 헬스케어

7.2

7.3

7.4

7.5

자료원: Euromonitor 


  ㅇ 기업 경쟁 현황

    - 스위스의 반려동물 관련 제품 시장은 다국적 브랜드의 제조업체가 주도함. 이 회사들은 주로 반려동물의 보육 동과 매장에서의 유비쿼터스 활동에 크게 의존함. 또한 이들 회사는 연구 및 개발뿐만 아니라 광고 활동에도 참여함.

    - 스위스 업체인 Migros Genossenschaftsbund eG는 수준 높은 제품 포트폴리오 및 소비자 기반 덕분에 국제적인 기업들과 경쟁 할 수 있게 됨.

    - 반려동물 관련 제조업체 및 소매업체는 상점 기반 및 디지털 채널을 비롯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를 팔로우 업하고자 마케팅 및 운영 전략을 조정하려고 노력함. PC 기반 및 모바일용 디지털 채널은 검토 기간동안 반려동물 관리에서 점점 더 중요한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PWC에 따르면 2015년 스위스 프랑화 강세가 나타난 이후 해당 채널이 유행하고 있으며, 2016년 기준 전체 유통시장 규모의 10% 수준인 약 11억 스위스 프랑을 기록함. 2016년 온라인 쇼핑 이용자는 440만 명 수준으로 추정됨(전체 인구의 약 53%). PWC는 향후 온라인 쇼핑 이용자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

    - 건강 및 웰니스는 대부분의 반려동물 식품 카테고리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임. 반려동물의 질환 및 관련 식이요법에 대한 인식이 계속해서 높아지면서 균형잡힌 식사에 중점을 두는 소비자가 증가함.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제조업체가 혁신적으로 다양화된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 반려동물 관련 유통업체 '브릭 앤 클릭(brick-and-clicks)'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채널과 함께 향상된 쇼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장했음.

 

  ㅇ 소비자 동향

    - 스위스는 1인당 GDP가 서구 세계에서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이지만, 세계 경제의 혼란은 국가 경제 성장의 속도를 현저하게 제한시켰음. 2016년 실질성장률은 1.5%로, 세계 경기침체가 시작되기 전인 2007년 4% 성장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치임. 2016년 평균 실업률은 3.3%로, 스위스 노동시장의 안정을 유지했으나 2016년 소비자 심리는 미온적이었음.

    - 유로화에 대한 스위스 프랑의 가치 평가는 스위스 전체적으로 어려운 소매 환경을 조성했음. 이는 2015년 1월 스위스 중앙은행의 유로환율 상한 인상으로, 유로화와 다른 통화에 대한 스위스 프랑의 절상됨으로써 더욱 악화됨. 반려동물 관련 제조업체·소매업체·브랜드 소유자는 가격인하 전쟁에 착수해, 스위스 소비자가 현지에서 구매를 장려하기 위한 판매를 시도했음. 대부분의 반려동물 관리 카테고리의 단가는 소매업체가 주변 국가와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2016년 감소했음.

    - 전반적으로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 기업들이 역동적인 활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반려동물 시장은 2016년에 정체됐음. 2016년 스위스의 주요 도매업체들은 경쟁력을 위해 가격을 인하했고, 이는 다수의 홍보활동과 합산돼 전체 가치가 하락시킴. 스위스 프랑과 유로 간의 유리한 환율로 인해,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이익을 전하기 위해 상당수의 제품을 가격 인하함.  

    - 개인 상표 및 할인점의 보급률이 증가하고 스위스 프랑의 강세로 인해 국경 쇼핑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가치 성장이 더욱 제한됨. 또한 도시화로 인한 소형견의 인기 증가는 대량 판매 및 가치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침.

    · 2015년 스위스 국민들의 총 해외원정구매 규모는 약 11억 스위스 프랑(Credit Suisse)으로 추정. 인구의 약 73%가 국경에서 근거리에 거주하고 있는 관계로, 물가가 낮은 인근 유럽국가에 가서 쇼핑을 하는 해외원정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 시장 동향 

 

  ㅇ 건강 및 웰니스에 대한 우려로 인해 균형 잡힌 식사 대안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고, 제품 품질 및 안전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자연 및 유기농 식품의 호황을 맞아, 점점 더 많은 반려동물 사료 사업자가 '건강한 식품을' 찾는 소비자를 끌어 모으고자 함. 또한 반려동물 소유자들은 제품들의 영양 및 '깨끗한 라벨' 제품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음.

    - 스위스 매거진 Largeur(www.largeur.com)에 따르면, 스위스인들은 반려동물은 인간처럼 대하며 동물들의 건강을 위해 천연제품을 선호함.

    · 예를 들어, Martec AG는 2016년에 개를 위한 최초의  채식 라인 Hund & Herrchen Naturkosmetik을 출시했음. 이 라인은 동물성 성분이 없으며, 유기재배 방법을 사용해 엄격한 기준에 따라 생산된 활성제를 포함 

 

□ 무역 동향

 

  ㅇ 수입 동향

 

스위스의 사료 수입 동향(HS Code 2309)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규모

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세계

263.5

236.7

222.3

100

100

100

-6.09

1

독일

118.2

106.8

104.0

44.86

45.11

46.81

-2.55

2

프랑스

52.8

43.5

40.5

20.04

18.39

18.21

-7

3

네덜란드

19.9

14.6

12.0

7.56

6.18

5.41

-17.81

4

오스트리아

10.1

10.7

10.4

3.85

4.52

4.67

-3.01

5

이탈리아

9.6

8.4

8.5

3.64

3.55

3.84

1.7

6

영국

5.3

7.3

7.8

1.99

3.1

3.53

6.97

7

헝가리

8.0

8.0

7.4

3.05

3.37

3.31

-7.58

8

중국

5.6

3.9

4.5

2.11

1.66

2.01

13.63

9

스페인

5.2

3.9

3.5

1.99

1.66

1.57

-11.12

10

체코

5.6

6.3

3.2

2.12

2.68

1.43

-49.8

70

한국

0

0

0

0

0

0

0

자료원: WTA


    - 동물 사료(HS Code 2309)의 경우, 중국을 제외하고는 모두 유럽국가들이 스위스의 주요 사료 수입 대상국으로 자리를 잡고 있음. 한국은 WTA의 자료에 집계되지 않음. 전체적으로 수입 규모가 감소했음. 주목할 점은 중국의 수입량은 아직 미미하나 2015년 스위스 프랑 강세 이후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음.

 

  ㅇ 수출 동향

 

스위스의 사료 수출 동향(HS Code 2309)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규모

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세계

235.1

202.8

203.2

100

100

100

0.19

1

독일

141.0

126.4

122.4

59.98

62.32

60.25

-3.13

2

네덜란드

12.8

13.7

16.2

5.44

6.77

7.99

18.18

3

이탈리아

20.6

16.7

11.4

8.75

8.25

5.62

-31.75

4

프랑스

14.4

11.9

11.0

6.13

5.87

5.43

-7.39

5

오스트리아

0.6

2.1

8.7

0.25

1.04

4.29

315.07

6

헝가리

0.9

6.6

6.8

0.39

3.24

3.32

2.87

7

영국

3.0

2.6

3.4

1.28

1.27

1.65

29.91

8

칠레

4.1

2.4

2.7

1.76

1.18

1.35

14.72

9

노르웨이

12.9

2.4

1.8

5.48

1.18

0.9

-23.67

10

폴란드

1.6

1.6

1.8

0.69

0.8

0.87

8.41

34

한국

0.2

0.1

0.2

0.08

0.05

0.12

123.35

자료원: WTA


    - 수입과는 다르게 수입은 현상유지 수준이지만 소량 증가를 보였음. 마찬가지로 주요 수출대상국들은 주로 유럽에 위치한 국가들임. 한국의 경우 34위로써 스위스 사료를 소량 수입하는 것으로 집계됨.

 

□ 규제


  ㅇ 사료의 경우, 유형, 특성 및 용도에 따라 동물 사료에 대해 다른 관세 및 규정이 적용됨.

    - 전자 세관 관세(www.tares.ch)를 참조 바람.

 

  ㅇ 특히 다음 사항에 유의해야 함.

    - 사료 수입자들은 소·양·수염소·돼지·말 종의 동물, 토끼(난쟁이 토끼 포함), 가금류 동물사료 수입 시 원칙적으로 www.reservesuisse.ch에서 허가를 받아야 함.

    - 동물성 제품 또는 동물성 제품을 함유한 동물사료의 경우, 수의학 법규를 준수해야 함. 정보는 연방 식품안전 및 수의국 FSVO의 웹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음.

    · 링크: https://www.blv.admin.ch/blv/en/home.html?_organization=1079

 

□ 전망

 

  ㅇ Euromonitor는 소매 수준에서의 경쟁과 국경 간 쇼핑의 단가에 대한 추가 압력을 가중시키고, 가치 판매 성장 잠재력을 감소시켜 전반적으로 반려동물 시장 규모가 소폭으로 하락할 것이고, CAGR 또한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함. 또한 소비자들의 고려사항에 대한 혁신적인 제품으로 선반을 채우면서 판매라인 및 생산라인을 바쁘고 역동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반려동물 관련 기업에 매우 중요한 전략이라고 강조했음.

 

  ㅇ 스위스 시장에 진출할 경우, 실업 증가와 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소비 지출을 면밀히 해야 함. 가격 경쟁은 유통업체와 할인점 모두가 점차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 심화될 것이고, 소비자의 수요를 늘리기 위해 반려동물 제품의 제조업체와 브랜드들은 혁신 및 광고 및 커뮤니케이션 투자에 중점을 두어 새로운 제품 범위를 출시함으로써 판매라인을 역동적으로 유지해야 함. 주요 다국적 기업들은 고급 마진을 확보하기 위해 프리미엄 제품에 점점 더 집중할 것으로 예상되며, 결과적으로 더 많은 유기농 및 기능성 강화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됨.

    - 소비자는 반려동물의 나이, 체중 및 건강과 같은 요인 외에도 특정한 영양사항을 요구하는 추세임. 더욱이 반려동물의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2016년에는 다수의 프리미엄 사료가 출시됐음. 예를 들어 반려견을 위해서는 방부제·설탕···인공 향이 첨가되지 않은 첨가되지 않은 사료를 구매하려고 함. 업계들은 알레르기를 앓는 반려견들을 위해 어류 제품에 강한 관심을 나타내고 있음.

 

  ㅇ 스위스 소비자들은 반려동물의 비만 및 건강 문제에 관심이 많음. 기업들은 소비자의 기대치가 사용가능한 제품범위와 일치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음.

 

□ 진출 방안

 

  ㅇ 반려동물 식품 사업자가 직면한 주요 과제는 반려동물의 건강 문제임. 스위스 소비자들이 반려동물의 건강 문제에 관심을 가지면서, 제품 성분 및 고기의 비율 등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일 것으로 예상됨.


  ㅇ Euromonitor는 반려동물용 식이 보조제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으며, 반려동물 식품 제조업체 및 소매업체가 점차 건강 식품에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예측함.

 

□ 참고 자료

 

  ㅇ 스위스 주요 온라인 매장
           

업체명

온라인 주소

Qualipet

https://www.qualipet.ch/

Petsafe

http://intl.petsafe.net/en-ch

Husse

http://www.husse.ch/startseite/

Happypaws

https://www.happypaws.ch/

Zooplus

http://www.zooplus.ch/

Meiko

http://www.meiko.ch/index.cfm?content=home&spr=de

Fressnapf

https://www.fressnapf.ch/de/


  ㅇ 스위스 반려동물 관련 인기제품(Top 4)

                                                                                                                                                                        (단위: 스위스 프랑) 


제품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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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사

Pedigree

Swisspet

Swissdog

SavannaPet

품목

덴탈스넥

아쿠스틱클리커

스낵(닭고기)

개껌(타조)

가격

7.95

4.90

5.90

13.90

고양이

제품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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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사

Felix

Felix

Felix

Almo

품목

사료

사료

사료

젤리

가격

3.90

5.50

3.00

1.50


제품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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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사

Swisspet

Virkraft

Schweizer

Vitakraft

품목

구급상자

사료


사료

가격

14.95

2.75

4.90

2.30

물고기

제품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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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사

Tetra

Tetra

Tetra

Juwel

품목

어항청소약품

산도검사

어항청소약품

필터

가격

16.90

25.90

15.90

2.90

자료원: Qualipet



자료원: KOTRA 취리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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