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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미얀마 건설자재용 절연케이블 시장동향
  • 트렌드
  • 미얀마
  • 양곤무역관 Thu Thu Aung
  • 2017-05-19
  • 출처 : KOTRA

- 건축물에 반드시 필요한 절연케이블, 건설시장 호황에 따라 동반 상승 전망 -

- 미얀마 국내입찰 참가 및 안정적인 제품 공급을 위한 신뢰성 있는 파트너 확보가 중요 -

 

  


상품명 HS Code


  ㅇ 상품명: 건설자재용 절연케이블(HS Code 8544)

 

 시장 동향

 

 고층빌딩 건설 중단 등으로 인해 주춤했던 미얀마 건설시장이 정부의 건축프로젝트 재허가, 공공 인프라 확충 사업 등과 함께 민간에서도 활발하게 건설시장에 참여하고 있어 전년대비 건설시장의 호황이 예상

 

  ㅇ 미얀마 정부는 해외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미얀마 주요 도시의 기본 인프라 확충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

    - 지난 3월 양곤에서 개최된 '2017 미얀마 인프라 구축 콘퍼런스(Myanmar Infrastructures Summit 2017)'에 따르면, 미얀마 정부는 2040년까지 수도시설 재정비 및 하수처리장 신설, 수력·화력 발전소 건설 및 배전시설 확충, ·무선 통신망 확장 등 인프라 시설 확보 예정

 

  ㅇ 특히 미얀마 제1의 경제도시인 양곤은 일본국제협력기구(JICA, Japan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와 함께 도시 개발 계획인 '양곤 2040(Yangon 2040)' 프로젝트를 진행 중

    - 본 계획에는 시내 중심가 재개발 및 양곤 근교 공업단지 개발, 복합 환승단지 건설 및 신규 도로, 철도 조성 등 건축자재용 절연케이블에 대한 수요가 높은 사업이 다수 포함

    

'양곤 2040' 프로젝트 주요 내용

사업명

사업내용

양곤 도심 비즈니스 지역

(CBD, Central Business District)

개발 계획

- 각종 정부기관 및 경제 시설이 밀집된 양곤 중심 사업지구의 여러 문제(노후화된 건축물, 교통체증 등)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

- 건물 밀집도 재조정, 건물 높이 조정을 통한 토지 활용률 확충, 도로 재정비 및 복합 환승단지 건설 등을 진행

양곤 북동지역(North-East Region)

개발 계획

- 양곤 중심가로부터 멀리 떨어져 개발이 더딘 북동부 지역에 신규 공업단지, 주택 단지, 고속 도로 및 철도 조성 예정

  · 개발 예정 북동부 지역으로는 North Dagon, South Dagon, East Dagon, Dagon Seikkan, Helgu가 포함

교통체계 개선 계획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 상업, 주거, 및 대중교통 시설을 통합한 복합형 환승단지 조성

자료원: 양곤 도시 개발 위원회(YCDC, Yangon City Development Committee)

 

  ㅇ 민간에서도 활발하게 건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

    - 한국의 L사가 현재 양곤에서 대형 호텔 및 레지던스 아파트 건설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대형 건축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소규모 주택 및 아파트 단지 건축 역시 활발하게 진행 중

 

  ㅇ 이러한 건설시장의 호황에 따라 건축자재용 절연케이블의 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경쟁동향

 

  ㅇ 건축에 사용되는 건축자재용 절연케이블(HS Code 8544)은 크게 전력, 소방, 제어, 통신 케이블로 구분되며 케이블의 용도에 따라 가격이 상이

  

절연케이블 소매점과 현지 케이블 판매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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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LioA, Myanmar Yellow Pages


  ㅇ 현재 미얀마에서는 자체적으로 건축자재용 절연케이블을 생산하고 있지만, 대량으로 생산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의 수요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

    - 미얀마 국내 기업인 MEC사에서 Sigma라는 브랜드로 생산 중인 절연케이블의 경우, 품질이 좋지 않고 생산성이 낮아 큰 수요가 발생하는 대형 건설 프로젝트 및 정부 주도 사업에서는 해외 제품을 주로 사용

 

□ 규모 성장률

 

  ㅇ 미얀마 절연케이블 전체 수입규모는 2016년 기준 약 18900만 달러로, 전년동기 21190만 달러 대비 약 10% 감소

    - 2016년 전체 수입규모 감소는 양곤시의 건설프로젝트 허가 중단에 따른 건설시장 위축에 의한 것으로 분석

 

최근 5개년 미얀마 절연케이블 수입규모 및 성장률(HS Code 8544)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수입규모(증감률)

74,902

123,015 (64)

160,695 (30)

211,941 (31)

189,415 (-1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현재 절연케이블 주요 수입국은 중국으로, 지난해 12600만 달러가 미얀마에 수출됨. 중국 제품의 경우 저품질 저가격 전략을 통해 민간 부문에서의 수요는 높지만 낮은 품질로 인해 정부 부문의 수요는 떨어지는 편

    - 미얀마에서 대규모 수요가 발생하는 건축 프로젝트가 대부분 정부 부문임을 감안할 때 중국 제품의 수요는 전년동기대비 감소할 것으로 사료됨.


대한 수입규모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한국의 미얀마 절연케이블 수출량은 2016년도 기준 약 1800만 달러로, 중국에 이어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

    - 한국의 절연케이블 수출량이 등락을 반복하는 이유는, 한국의 절연케이블이 민간 부문이 아닌 정부 부문으로 주로 수출되기 때문에 정부사업 수주 여부에 따른 수출량 변동 때문으로 파악

 

  ㅇ 2015년까지는 미얀마 건축자재용 절연케이블 시장에 있어서 중국을 제외한 한국, 인도, 태국 3개국의 경쟁이 치열했으나 2016년 건설시장 불황에 따른 민간부문 수요 위축으로 저품질·저가격 전략을 펼치던 인도와 태국산 수입량이 감소

 

  ㅇ 현재 한국의 미얀마 진출에서 가장 큰 경쟁 국가는 싱가포르임. 최근 싱가포르는 높은 브랜드 이미지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미얀마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는 상황

    - 현지 바이어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싱가포르 제품의 경우 민간 부문과 정부 주도의 공공 부문 모두 긍정적인 평판을 얻고 있으며, 2015년 이후 수입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최근 5개년 미얀마 절연케이블 주요 수입 국가 및 규모(HS Code 8544 기준)

                                                                                                                                                 (단위: 천 달러, %)

국가명

2012

2013

2014

2015

2016

중국

28,613

40,509 (41)

67,663 (67)

115,903 (71)

102,643 (-11)

한국

11,400

20,751 (82)

19,297 (-7)

19,579 (1.4)

18,041 (-7)

싱가포르

5,532

11,676 (111)

7,429 (-36)

12,805 (72)

17,965 (40)

인도

9,961

13,152 (32)

16,941 (28)

19,030 (12)

14,583 (-23)

태국

5,056

13,580 (168)

10,961 (-19)

19,900 (81)

13,277 (-33)

말레이시아

10,827

13,935 (28)

11,127 (-20)

11,778 (5.8)

9,662 (-17)

인도네시아

266

1,437 (440)

1,437 (0)

1,959 (36)

2,658 (35)

일본

522

133 (-74)

1,315 (888)

1,038 (-21)

2,557 (146)

러시아

153

6 (-96)

2,713 (-)

2,580 (-4.9)

2,406 (-6.7)

대만

374

1,380 (268)

825 (-40)

1,266 (53)

1,553 (22)

전체

74,902

123,015

160,695

211,941

189,41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시장진출 문제점 및 진출전략

 

  ㅇ 미얀마 건축자재용 절연케이블 시장 진출 전략은 가격 및 품질에 따라 크게 2가지로 구분 가능 

    - 고품질·고가격 전략을 기반으로 공공사업 및 대형 프로젝트 수주를 통한 시장 진입 혹은 저품질·저가격 전략을 바탕으로 민간 부문의 소규모 프로젝트 및 소매점 유통 시장에 진입하는 방법이 존재

 

  ㅇ 현재 저품질·저가격 전략을 통해 민간 부문의 수요를 넓히고 있는 국가는 중국, 인도, 태국 등이 있으며 특히 2017년 새롭게 미얀마 시장에 등장한 베트남의 성장세가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

    - 현지 바이어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베트남 브랜드인 LioA사가 최근 미얀마에 판매점을 세우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는 상황

    - 본 전략을 채택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베트남의 LioA, CADI, Sun, 말레이시아의 Palm Tree 등이 존재

 

  ㅇ 현재 한국의 가장 강력한 경쟁국가인 싱가포르의 경우 고품질 합리적인 가격을 통해 미얀마 시장에서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음.

    - 현재 미얀마에 진출 중인 싱가포르 브랜드로는 WilsonKeystore가 존재

 

□ 주요 브랜드별 소매가격

  

 미얀마 건축자재용 절연케이블 주요 브랜드 규격 및 소매 가격

종류

브랜드(국가)

규격(mm)

길이(m)

소매가격(차)

전력케이블

Wilson(싱가포르)

1.5mm(1cover)

100m

20,900

Sigma(미얀마)

1.5mm(1cover)

100m

15,000

LioA(베트남)

1.5mm(1cover)

100m

29,000

소방케이블

Wilson(싱가포르)

1,5mm(2cover)

1m

1,800

LioA(베트남)

1.5mm(2cover)

1m

1,350

제어케이블

Wilson(싱가포르)

1core 6mm

100m

16,800

LioA(베트남)

6mm

100m

12,500

주: 1) 1달러 = 1350차트, 2) 자료원: KOTRA 양곤 무역관

 

  한국 제품의 경우 미얀마 소비자에게 이미 고품질·고가격으로 인식돼 있는 상황. 따라서 무리한 가격 경쟁보다는 고품질 고가격을 선호하는 대형 건설프로젝트 및 정부 사업 입찰을 통해 미얀마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사료됨.

 

  ㅇ 미얀마의 정부 입찰은 크게 국내입찰(Local Tender)와 국제입찰(International Tender) 2가지로 구분

    - 국내입찰의 경우 미얀마 기업만이 참가 가능하며, 해외 기업이 국내입찰에 참가를 희망할 시 미얀마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입찰 참여 가능

    - 국제입찰의 경우 해외기업이 직접 입찰에 참여 가능하나 국내입찰에 비해 열리는 빈도수가 8:2 정도로 적은 편

 

  ㅇ 미얀마 국내입찰의 경우 국제입찰보다 열리는 빈도 수는 높으나, 신뢰성 있는 미얀마 현지기업과의 제휴를 진행해야 하는 만큼 초기 시장 진입이 어려운 편

    - 정부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미얀마 정부는 입찰 업체 선정 시 기업의 재무상태, 자본금, 연혁, 납세여부 등 기업의 전반적인 안정성과 신뢰성을 기준으로 선정

    - 따라서 국내입찰 참석을 위한 기업 제휴 진행 시, 해당 기업의 전반적인 재무상태와 미얀마 내 인지도 등 다각적인 분석이 필요

 

  ㅇ 국제입찰의 경우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독일, 영국, 일본 등 우수한 품질과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갖춘 기업이 대거 참여하기 때문에 낙찰을 위해서는 독자적인 기술력 확보와 상대적인 가격 우위,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확보 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

 

  ㅇ 미얀마 공공입찰 정부부처의 게시판 내지는 현지신문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수주금액에 따라 입찰형식, 공지기간, 공지방식이 크게 상이

    - 1000만 차트 이하의 정부사업의 경우 공개경쟁 입찰은 존재하지만, 최소 3개사 이상이 참가해 본 업체들이 제출한 견적서를 비교한 후 최저가를 제시한 업체를 선정

    - 1000만 차트 이상 1억 차트 이하 정부사업의 경우 반드시 공개경쟁 입찰을 통해 선정해야 하며, 최소 2주전 게시판을 통해 입찰 정보를 공개해야 함.

    - 1억 차트 이상 정부사업의 경우 신문과 인터넷을 통해 최소 한 달 전, 2회 이상 입찰 정보 및 입찰 내용을 공시해야 함.

 

  ㅇ 철저한 입찰 준비 이후에도 불구하고, 미얀마 정부의 갑작스러운 행정절차 변화 및 제도 변화 역시 미얀마 진출에서 장애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음.

    - 지난해 양곤시가 건설이 진행 중인 건설프로젝트 전체에 대해 건설 허가를 중단함에 따라 건설시장 전체가 침체기에 빠진 사례를 통해 볼 때, 미얀마 시장의 불안정성에 대한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수입 관세율 규제

 

  ㅇ 수입관세율


Product

Insulated Wire, Cable and Other Insulated Electrical Conductors; Optical Sheathed Fibers, With Conductors Etc.

HS Code

8544

Unit

U

Custom Rate

7.5%

Commercial Rate

5%

주: 관세 이외에 일종의 부가가치세인 상업세(Commercial Tax) 5%

자료원: 미얀마 관세청(Custom Tariff of Myanmar 2017)

 

   미얀마의 특별한 수입 규제 정책은 없음

     - 다만, 미얀마는  모든 수출입에 대해 사전허가를 받아야 하며 수입허가의 경우 약 3주일 소요됨.


시사점

 

  ㅇ 지난해 양곤시의 건축허가 중단으로 주춤했던 미얀마 건설시장이 양곤시의 건축 재허가, 정부주도의 인프라 구축사업 등으로 다시 활기를 찾고 있어, 건축자재용 절연케이블의 수요가 다시금 증가할 것으로 기대

 

  ㅇ 한국 제품의 경우 고품질·고가격 전략을 선택하고 있는 만큼 정부 주도 사업 위주로 진출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 하지만 정부 주도 사업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시장 공급은 다소 어려울 것으로 사료됨.

 

  ㅇ 정부 수주에 대한 불확실성과 미얀마 시장의 불안정성 등 시장 진출에 있어 많은 장애요인 존재하는 만큼, 모든 경우에 대한 대비책과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신뢰성 있는 현지 유통업체 섭외가 미얀마 진출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

 

      

자료원: 양곤 도시개발위원회(YCDC), Global Trade Atlas, 현지 바이어 및 KOTRA 양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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