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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세안, 한국 F&B 프랜차이즈의 유망 시장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Yi Yang
  • 2017-05-17
  • 출처 : KOTRA

- 아세안 F&B 프랜차이즈 시장, 2020년까지 연평균 8.6% 성장 전망 -

- 한류 열풍으로 인해 한국 음식에 대한 현지 관심 고조 -

 

 

 

□ 아세안 F&B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ㅇ 시장 규모

     - 2016년 아세안의 식음료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는 214억 달러로, 2011년부터 연평균 4.6% 성장했으며 2020년까지 연평균 8.6%로 성장할 전망임. 

아세안 F&B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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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주요 F&B 프랜차이즈 브랜드

    - 대부분 아세안 국가에서 미국 프랜차이즈와 현지 프랜차이즈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필리핀의 경우 현지 프랜차이즈의 인기가 더 높으며, 상위 5위 브랜드 중 현지 3개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35.6%임.

    - 베트남의 경우 롯데리아가 시장점유율 21.2%로 베트남 1위 F&B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자리매김함.

 

구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1

McDonald's

(미국)

KFC

(미국)

7-Eleven

(일본)

KFC

(미국)

Jollibee

(필리핀)

롯데리아

(한국)

2

KFC

(미국)

McDonald's

(미국)

KFC

(미국)

Pizza Hut

(미국)

McDonald's

(미국)

KFC

(미국)

3

Din Tai Fung(대만)

Secret Recipe

Cakes & Café

(말레이시아)

MK Suki

(태국)

McDonald's

(미국)

Chowking

(필리핀)

Jollibee

(필리핀)

4

Subway

(미국)

Pizza Hut

(미국)

Fuji Japanese Restaurant

(태국)

Starbucks

(미국)

Mang Inasal

(필리핀)

Mon Hue

(베트남)

5

Starbucks

(미국)

Starbucks

(미국)

The Pizza Co (태국)

HokBen

(인도네시아)

KFC

(미국)

Highlands

Coffee 

(베트남)

자료원: 유로모니터


□ 아세안은 한국 프랜차이즈의 유망 시장

 

  ㅇ 6억3000만 인구의 거대 소비 시장

    - 아세안 인구는 6억3000만 명으로 중국과 인도를 이어 세계 3위 차지

    - 젊은 중산층 증가 및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로 인해 아세안 국가의 외식 문화가 발달함.

    - 현지 젊은이들은 식음료 프랜차이즈의 주요 타깃임.

 

  ㅇ 한류 인기에 힘입어 한식 또한 열풍

    - KOTRA와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의 공동연구에 의하면, 아세안 국가들의 한류 성장도와 인기도는 세계 국가 중에 선두에 속함.

    - 한류의 열풍으로 인해 현지 소비자들이 한국 화장품, 패션뿐만 아니라,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대장금'으로 인한 전통 한식과 '별에서 온 그대'로 인한 치킨·맥주는 모두 인기가 많으며, 동남아 지역의 더운 날씨로 인해 한국 빙수를 비롯한 아이스 디저트도 인기를 끌고 있음.

 

□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시 알아야 하는 점

 

  ㅇ 한국 기업이 선호하는 진출 방식은 마스터프랜차이즈

    - KOTRA 자료에 의하면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해외진출 시 선호하는 방식은 마스터프랜차이즈(77.8%), 합작투자(11%), 가맹점(11%) 순

    - 마스터프랜차이즈는 직접 해외 진출하는 대신 현지 기업과 계약한 후, 가맹을 희망하는 사업자에게 사업 운영권을 판매하는 방식임. 해외진출이 쉽고 투자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는 장점이 있음.

 

  ㅇ KOTRA와 함께 동남아 프랜차이즈 시장 공략

    - KOTRA는 2017년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동남아 진출 지원사업으로 올 7월에 미얀마, 싱가포르, 라오스에서 'K-프랜차이즈 쇼케이스 in 동남아시아'를 추진할 예정

    - 현지 투자 파트너를 대상으로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 설명회 개최하며, 현지 잠재 파트너를 발굴을 위해 1:1 비즈니스 상담회를 진행할 예정

 

  ㅇ 2017년 아세안 주요 프랜차이즈 전시회

 

전시회명

상세

Food & Hotel Vietnam 2017

 - 개최 시기: 2017년 4월 25~27일

 - 개최 장소: 베트남, 호찌민

 - 홈페이지: http://foodnhotelvietnam.com/en/home/  

Franchise International

 - 개최 시기: 2017년 5월 12~14일

 - 개최 장소: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 홈페이지: www.mfa.org.my

International Franchise, 

  License and Business Concept Expo

and Conference

 - 개최 시기: 2017년 6월 예정

 - 개최 장소: 인도네시아(자카르타)

 - 홈페이지: www.ifra-indonesia.com

Thailand Franchise & Business

Opportunities

 - 개최 시기: 2017년 7월 13~16일

 - 개최 장소: 태국(방콕)

 - 홈페이지: http://www.thailandfranchising.com/2016/

Franchise Asia Philippines

 - 개최 시기: 2017년 7월 21~23일

 - 개최 장소: 필리핀(마닐라)

 - 홈페이지: http://www.franchiseasiaphl2017.com.ph/

Franchise & Licensing Expo

 - 개최 시기: 2017년 9월 25~28일

 - 개최 장소: 인도네시아(자카르타)

 - 홈페이지: http://www.polagra-food.pl/en/

Franshising & Licensing Asia

 - 개최 시기: 2017년 10월 12~14일

 - 개최 장소: 싱가포르

 - 홈페이지 : http://franchiselicenseasia.com/

자료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시사점

 

  ㅇ AEC(아세안경제공동체) 단일시장 구축에 따라 아세안 역내 상품·서비스 이동이 활발해지면서, 한-아세안 회원국에서 사업을 정착시키고 다른 회원국으로 확산이 용이해질 것으로 전망

 

  ㅇ 아세안 시장에서 한국의 주요 라이벌인 미국 및 각국별 현지 프랜차이즈를 이기기 위해 보다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야 함.

    - 현지화된 메뉴를 개발해 소비자의 입맛을 잡음.

    - 시내 중심 상가, 인기 백화점 등 전략적 입지 선정 필요

    - 젊은 소비자를 이끌기 위해 뚜렷한 이미지를 설정해 방송,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

 

  ㅇ 상표 등록, 인증, 특히 아세안 국가의 할랄인증 등에 대한 법규 관련 정보를 충분히 이해해야 함.

    - 동남아 지역은 세계 최대 무슬림 인구와 최대 할랄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식음료 프랜차이즈 기업 아세안 국가 진출 전 해당 국가의 할랄인증 관련 정보에 대해 철저한 이해 필요

 

 

자료원: 유로모니터,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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