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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미용시술에 눈 뜬 쿠웨이트 남성, 보톡스시장 확대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방재희
  • 2017-05-16
  • 출처 : KOTRA

- 여성 전유물로 여겨지던 미용시술에 대한 쿠웨이트 남성의 수요 급증 -

- 쿠웨이트 수입상, 최소 주문수량 대처 가격경쟁력 확보 강조 -

 

 

 

□ 쿠웨이트 성형 미용시술 현황

 

  ㅇ 이상 여성들의 전유물이 아닌 성형수술과 미용시술

    - 쿠웨이트에서는 성형 미용시술을 받지 않은 여성을 찾아보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쿠웨이트 여성들 사이에서는 성형 미용시술이 일반적임.

    - 그러나 쿠웨이트는 중동에서 가장 보수적인 국가 하나로, 보통의 쿠웨이트 남성들은 성형수술을 하는 남성을 남성답지 못하다고 여기며, 성형 수술과 미용시술은 여성을 위한 전유물이 인식이 널리 퍼져있었음. 그러나 최근에는 남성들의 성형이 보편화되고 있음.

 

  ㅇ 소셜미디어(SNS)가 바꿔놓은 인식과 미적 기준

    - 쿠웨이트에서는 SNS의 영향력이 매우 높은 편으로, 이로 인해 성형 및 미용시술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음.

    - Kuwait News Agency의 연구에 따르면, 72%의 쿠웨이트인들이 SNS 사용에 5시간 이상을 할애하며, 31~40세 사이의 쿠웨이트인 중 25%가 SNS에 50번 이상 접속하는 것으로 조사됨.

    - 심리학자 Dr.Hasan AlMusawi는 SNS상의 유명인사들의 인기가 늘어나며, 성형수술 및 미용시술이 불필요한 쿠웨이트인의 70%가 그들과 유사하게 성형수술과 시술을 진행한다고 밝힘.

    - 남성의 경우에는 유사하게 성형을 하기보다는 현재 상태의 개선을 위해 약간의 시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간단한 미용시술과 체중조절 수술을 선호하는 쿠웨이트 남성

    - Boushahri Clinic 성형전문의 Dr.Ahmed Hegazy 최근 3년간 남성환자 비율은 10%에서 30% 급증했으며, 이들은 모발이식, 코성형, 위절제술 보톡스 시술을 선호한다고 밝힘.

    - 남성환자가 급증한 요인으로는 많은 쿠웨이트 남성들이 SNS상에서 자신의 사생활을 노출하기 시작하면서 타인에게 완벽하게 보이고 싶어하는 욕구가 반영된 것임.

 

  ㅇ 쿠웨이트 남성들의 필러, 보톡스 시술 수요 증가

    - Dr. Ghanima Omar 위험 부담이 적은 미용시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으며, 병원을 방문하는 남성환자의 35% 주름 제거와 피부탄력을 위해 필러, 보톡스에 관심을 보인다고 밝힘.

    - 미용시술 외에도 다한증 치료를 위해 보톡스 시술을 받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음.

 

 남성을 대상으로 한 필러-보톡스 시술 광고

 

자료원: Lugano Clinic, Jamal Clinic Instagram(2017.5.3)

 

□ 수입시장 동향

 

  ㅇ 최근 5년간 보톡스 수입액 점진적 증가

    - 2016년 수입규모는 약 850만 달러로 전년대비 20.58% 감소했으나, 5년간 약 212% 성장함.

 

  ㅇ 아일랜드의 쿠웨이트 보톡스 수입시장 점유율은 약 35.6%임. 수입 상위 4개국(아일랜드, 독일, 덴마크, 미국)의 점유율은 무려 91%를 차지함.

 

  ㅇ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대쿠웨이트 수출은 2015년 전년대비 20% 감소했으나, 2016년 27만9000달러로 전년대비 18.2% 증가함.

 

쿠웨이트 보톡스 수입동향(HS Code 30029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15/16 증감률

0

총계

9,365

10,789

8,568

-20.58

1

아일랜드

3,284

4,562

3,051

-33.12

2

독일

2,859

2,858

2,597

-9.13

3

덴마크

853

408

1,268

210.78

4

미국

1,089

1472

934

-36.54

5

한국

295

236

279

18.22

6

요르단

89

137

178

29.92

7

사우디아라비아

97

123

158

15.32

8

프랑스

49

93

120

29.03

9

스위스

22

64

116

81.25

10

호주

393

265

66

-75.1

자료원: Trade Map, KITA(2017.4.25)

 

□ 제품 경쟁 동향

 

  ㅇ 독일 및 프랑스 등 유럽제품 선호도, 미국 브랜드 제품보다 낮아

    - 쿠웨이트 바이어들은 유럽과 미국제품 품질은 대동소이하나, 소비자들은 미국 브랜드 제품을 가장 선호해 판매량이 높다고 언급함.

    - 쿠웨이트에서 보톡스의 대명사는 앨러간에서 생산하는 '보톡스' 제품으로, 이는 보톡스의 원조격 제품이며 미국 회사가 제조해 안전하다는 신뢰감으로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음.

 

  ㅇ 주요 수입제품 현황

    - 미국 보톡스 제조업체 앨러간의 제품 수요가 독보적이며, 이외의 유럽브랜드 제오민, 디스포트 등이 쿠웨이트 시장을 차지하고 있음.

 

제품명

제품명 / 제조업체(국가)

점유율(%)

가격(US$)

보톡스

앨러간(미국)

40

210

제오민

 멀츠(독일)

25

205

디스포트

 입센(프랑스)

25

200

자료원: 쿠웨이트 바이어 인터뷰 및 무역관 현지 보유자료

 

시사점

 

  ㅇ 외모의 경쟁력화에 따른 남성들의 보톡스, 필러 미용시술 증가 전망

    - 소셜미디어(SNS) 미디어의 영향으로 쿠웨이트 여성에게는 성형수술과 미용시술 일상생활 속에 자리 잡음.

    - 쿠웨이트 남성들이 보톡스와 필러시술에 관대해지며 미용시술에 대한 수요가 점진적으로 증가

    - 최근 경쟁적인 사회생활에서 남성의 외모 또한 경쟁력으로 인식되며, 남녀를 불문한 성형수술과 미용시술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에이전트는 쿠웨이트 보건부에 제품 등록과 마케팅을 전담하게 되므로, 유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현지 에이전트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

    - 보톡스는 쿠웨이트에서 의약품으로 분류돼 에이전트 없이는 쿠웨이트로 수출이 불가함.

    - 쿠웨이트 에이전트는 자회사로 클리닉을 소유한 에이전트와 의약품을 취급하는 에이전트 두 분류로 나눠짐.

    - 전자의 경우, 자사 소유의 클리닉 및 타 클리닉에 판매를 진행해 판매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음. 후자의 경우 디스트리뷰터로서 클리닉에 제품을 공급하며, 닥터들에게 제공하는 다량의 샘플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음. 

   

  ㅇ 보톡스 수출 시, 쿠웨이트 보건부 사전허가 필수

    - 쿠웨이트 보건부에 제품을 등록하는데 필요한 서류는 Free Sales Certificate, GMP, GPP, 제조면허증, ISO또는 CE 인증임. 해당 서류가 구비되지 않을 경우 제품 등록이 불가하니, 한국업체는 사전에 필요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함.

    - 또한, 제품이 미국 FDA 인증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제품 등록기간 단축이 가능함.

 

  ㅇ 한국업체, 가격경쟁력으로 승부

    - 쿠웨이트 바이어에 따르면, 쿠웨이트 보톡스 시장은 글로벌 브랜드가 독점하고 있으므로 한국 업체의 가격경쟁력이 중요함.

    - 의사에게 공급되는 미국 보톡스 가격은 약 210달러선이고, 한국제품 가격은 130달러 정도임. 일반적으로 한국업체가 제시하는 제품가격은 120달러로, 더 큰 할인율(50달러 이하)을 제공하지 않으면 쿠웨이트 진출이 어렵다고 밝힘.

 

  ㅇ 최소주문수량에 대한 태도가 중요

    - 무역관에서 인터뷰를 진행한 보톡스 수입 바이어들은 공통적으로 한국 보톡스 업체의 최소 주문수량에 대해 언급함.

    - 한국 업체는 최소주문량 제품 등록에 소요되는 비용을 고려해 바이어가 제시하는 최소물량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 쿠웨이트의 인구는 420만 명으로 시장 자체크지 않아 거래를 시작하는 첫 해에는 1000 정도 수입이 가능함. 그러나 쿠웨이트 에이전트는 서브에이전트 지점을 통해 GCC 전역 제품 등록 판매가 가능하므로 주문 물량은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난다고 강조함.

 


자료원: Kuwait Times, KUNA, Boushahri Clinic, Jamal Clinic, Trade Map, 한국무역협회,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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