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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화국 와인시장 급성장
- 트렌드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Francesca Fermin
- 2017-05-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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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양지 리조트 고정 수요로 시장 기반 탄탄-
- 경제성장으로 레스토랑, 중상류 소비층 수요도 증가-
□ 도미니카공화국, 중미·카리브 지역 최대 와인시장으로 급성장
ㅇ 외국인 관광객 증가와 함께 대규모 리조트 와인 수요도 지속 확대
- 주재국 방문 외국관광객 대다수는 미국 및 유럽국가에서 유입
- 상기 관광객 대부분은 와인 등 주류와 식사가 함께 제공되는 All inclusive 리조트, 호텔을 이용
ㅇ 최근 경제 호황으로 고급 레스토랑 와인 판매 증가와 중상류층 와인 구매 확대가 시장 성장 견인
- 와인 소비가 '고급 소비문화'라는 유행과 '건강 증진'이라는 대중매체 광고도 소비 증가에 영향
ㅇ 최근 수입와인뿐만 아니라 도미니카공화국 내 와인 생산지역에 대한 대규모 투자도 이루어지고 있음.
연도별 와인 수입액 현황
(단위: 천 달러)
국명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전체
31,484
32,992
37,520
43,919
51,804
스페인
11,918
11,778
13,151
14,817
15,277
미국
5,109
5,812
7,059
9,614
13,415
프랑스
5,162
6,170
7,533
8,941
10,127
칠레
5,579
6,049
5,720
6,591
7,033
이탈리아
1,661
1,521
1,954
1,978
2,977
아르헨티나
1,579
1,224
1,602
1,498
2,047
호주
197
208
147
211
332
파나마
20
24
0
7
248
네덜란드
2
0
59
30
155
자료원: Trademap
□ 도미니카공화국 와인 조달 현황
ㅇ 도미니카공화국 와인시장은 수입산 95%, 국내산 5%로 구성
- 수입와인은 대부분 음료용으로 소비되는 반면, 현지 생산 와인은 요리용으로 소비됨.
- 국내산 와인은 생산물량이 적어 일부 아이티 및 미국시장에 수출되나 대부분 현지에서 소비
ㅇ 도미니카공화국 국산와인은 대부분 남부 지역에 위치한 Neyba에서 생산됨.
- 2014년 기준 약 7만5000병 생산
- 최근 국내 와인생산 확대를 위해 주재국 및 미국 사업가들이 남부 Ocoa Bay지역 농업 관광 프로젝트에 1억9000만 달러를 투자
자료원: digiatlas.com
ㅇ 대부분 와인은 슈퍼마켓과 휴양지 리조트에서 판매·소비됨.
- 와인 가격등급에 따라 주요 판매처가 달라짐.
- 현지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대다수 와인은 중저가의 칠레·스페인산으로 구성
- 휴양지 리조트에서 소비되는 와인은 외국인 관광객 취향에 맞추기 위한 다양한 생산국가와 가격대 와인으로 구성
ㅇ 기타 약 20%의 와인은 레스토랑과 비즈니스 호텔에서 소비
- 대부분 병이 아닌 잔으로 판매됨.
도미니카공화국 와인 소비시장
자료원: ICEX España
□ 도미니카공화국 주요 와인 수입업체
ㅇ El Catador, S.A.
- 1976년에 설립한 도미니카공화국 와인시장 선도기업
- 전 세계 주요 와인 브랜드 독점 공급(Robert Mondavi, St Francis, Au Bon Climat, Sonoma Cutrer, Fetzer, ZD 등)
ㅇ Vinos S.A.
- 1980년에 설립. 1995년 Bruga그룹에 인수됨.
- 현재 와인, 보드카, 코냑, 진, 브랜디, 위스키, 미네랄 워터 등 150개 이상 브랜드 보유
- 산토도밍고와 산티아고 2곳에 유통센터 보유
ㅇ Alvarez y Sanchez
- 50개 이상의 와인 브랜드 보유. 기타 음료 및 수입식품 유통
- 대표적 브랜드는 Simi와 Marimar Torres이며, 미국산 브랜드 확대 추세
ㅇ Marcas Premium, S.A
- 1993 년에 설립. 캘리포니아·프랑스·스코틀랜드·이탈리아·칠레·아르헨티나·스페인·호주산 와인 및 주류 독점 공급
- 100개 이상의 와인 브랜드 보유(Kendall Jackson, Ferrari Carano, Vintage Malbec High Crop, Arbor Mist 등)
□ 시사점
ㅇ 도미니카공화국 내 와인 소비자층의 다양화로 지속적 성장세 전망
- 초기엔 와인이 상류층에서만 누릴 수 있는 특권이었으나 현재 중산층과 일반 서민들도 중저가 와인 소비 확대
ㅇ 호텔, 바, 레스토랑 부문의 지속적 성장은 와인시장 확대에도 직접적 영향
ㅇ 다닐로 메디나(Danilo Medina) 대통령은 국내 와인 생산지로 유명한 바이아 데 라스 아굴라스(Bahia de las Águilas)와 페데르날레스(Pedernales)에 향후 20년간 대규모 관광단지 개발계획 발표
- 세계 각지 와인 전문가들은 해당지역이 고품질 와인 대량생산에 적합하다고 발표
- 현재까지 도미니카공화국 내 와인 생산산업은 미미하나 정부 투자정책으로 급성장 가능성
ㅇ 주재국 내 증상류층, 고급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와인뿐 아니라 일본 사케도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고급 소비문화에 대한 동경 및 수용성이 높은 소비문화로, 향후 한국산 고급 주류에 대한 시장 개척도 충분한 가능성이 있음.
자료원: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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