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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웰빙문화와 차(Tea)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7-04-21
  • 출처 : KOTRA

- 2016년 차 시장 10% 성장, 3억5000만 달러 규모 -

- 2021년 차 제품 시장규모 4억5000만 달러 전망 -



□ 시장 동향


Carrefour에 진열된 차 제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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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arrefour


  ㅇ 사우디들은 전통적으로 손님 접대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차나 커피를 손님에게 대접하는 것이 예의라고 생각함. 이에 따라 옛날부터 이들은 많은 차 소비량을 보임.

    - International Dental & Medical Journal of Advanced Research 보고서에 의하면 인구의 약 4분의 3이 일주일에 7번 혹은 그 이상으로 차를 소비하며 남성은 평균 매일 5.6잔, 여성은 3.4잔의 차를 마심.

    - 녹차보다는 홍차 수요가 더 많으며, 2011년 기준으로 사우디는 중동에서 가장 많은 홍차 소비량을 기록


제품별 판매액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홍차

131.1

145.2

159.4

171.7

185.4

200.6

과일·허브차

7.9

8.9

9.9

11.0

12.2

13.5

녹차

68.0

77.5

88.1

98.7

110.9

124.8

자료원: Euromonitor


  ㅇ 건강하지 못한 식단에서 오는 비만 및 비타민 부족 현상으로 인해 사우디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

    - 사우디 보건부는 현지인들의 고칼로리 음식과 설탕이 많이 첨가된 음료 섭취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캠페인 진행 중이며 많은 사우디 학교들에서 학생들의 탄산음료 섭취를 금지함.
    -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설탕 없이 마실 수 있고 부가적으로 건강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홍차와 녹차의 수요 증가
    - 사우디 Nutrition Journal지에 게재된 연구 내용에 따르면 일주일에 9~12번 이상의 차를 소비하는 사우디인들은 나이, 환경 등에 상관없이 체내 비타민 D의 양이 많았음. 차의 효과에 대한 연구들이 늘어나면서 차 소비량도 증가하고 있음.


  ㅇ 차 시장 내 경쟁이 증가함에 따라 업체들은 더 공격적인 매장 프로모션과 가격 할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2016년에 차 시장은 10% 증가함.
    - AMS Baeshen & Co.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활용을 통해 가장 적극적인 프로모션 진행 중
    - Lipton Tea Factory FZE사는 2015과 2016년에 디지털 미디어, 방송 미디어, 매장 프로모션 진행
    - 차 수요가 높아지는 라마단 시기에 차 제조업체들은 추가 제품팩 증정 및 가격 할인 프로모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으며, 다른 연휴 기간에도 차 수요가 기존 수요량보다 높아지는 경향을 보임.
    -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들과 낮은 가격 전략,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은 2016년의 불안정한 경제 속에서도 차 판매업체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요인이 됨.


□ 경쟁 동향


  ㅇ 전통적으로 사우디에서 차는 커피보다 높은 소비량을 기록하고 있으나, 최근 차 시장은 점점 레드오션화되고 있음.

    - 기존의 차 제품보다 더 편리한 티백 제품과 과일맛 차 제품의 수요량이 증가 추세에 있음.

    - Lipton Tea Factory FZE사는 2016년에 전체 차 시장에서 33%의 점유율을 보이며 사우디 시장의 선두주자 자리 유지 중

    - 그 외에도 많은 외국 기업이 사우디 차 시장을 지배 중이며, 몇몇 사우디 브랜드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사우디의 차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단위: %)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Lipton Tea Factory FZE

32.2

33.6

33.7

33.3

33.4

AMS Baeshen & Co.

33.3

33.4

33.4

32.9

32.9

Twining & Co. Ltd. R

6.5

7.0

7.2

7.4

7.5

James Finlay Ceylon Ltd.

3.1

2.3

2.2

2.2

2.1

Hassan Mohammed Alkbous Factory

-

1.1

1.2

1.3

1.4

Dilmah Tea Ltd.

1.4

1.3

1.3

1.3

1.3

Binzagr Co.

1.2

1.2

1.2

1.1

1.1

Tata Global Beverages Ltd.

-

-

0.9

0.9

0.9

Celestial Seasonings Inc.

0.8

0.6

0.6

0.6

0.6

Badr Mohammad Al Badr Est.

0.4

0.4

0.4

0.5

0.5

JAR Andrian Ltd.

0.5

0.5

0.4

0.4

0.4

Private Label

14.2

13.9

14.3

14.7

15.1

그 외

6.3

4.7

3.2

3.3

2.7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ㅇ Lipton Tea Factory FZE의 대표 브랜드 Lipton은 대중적인 인지도를 가진 홍차 및 녹차 브랜드이며 다양한 판촉활동을 전개 중임.
    - 소셜미디어 캠페인과 각종 이벤트들을 통해 젊은 층에게 어필하기 위해 자사의 디지털 미디어 광고에 많은 금액을 투자함.
    - 카라멜맛 또는 초콜렛맛 홍차라떼 등 젊은 층의 취향에 맞춘 특이하고 다양한 제품들 출시 및 해당 제품의 3+1 프로모션 전략 활용
    - 특히 Lipton Yellow Label 제품은 사우디 홍차 제품들 중 가장 인기 많은 제품이며, 2017년 상반기 기준으로 제품 한 개 구입 시 티백 50개 무료 증정 프로모션 진행 중


Lipton 사의 Chai Latte 제품(왼쪽)과 Yellow Label Tea(오른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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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arrefour


  ㅇ AMS Baeshen & Co는 자사의 대표 브랜드인 Al Rabea의 영향으로 2016년에 전체 차 시장에서 33%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2위를 차지
    - 모든 종류의 미디어 매체를 통한 마케팅 활동을 위해 많은 투자 진행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과 같은 주요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고객들과의 소통 및 홍보활동를 중시하며 최근에는 사우디 차 기업들 중 최초로 현지 10~20대 인구를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스포츠 이벤트를 진행함.
    - 가격 할인 및 추가 제품팩 증정과 같은 매장 프로모션 실시
    - 자사의 유명한 차 브랜드들인 Rabea, Rabea Gold, Rabea Express, Rabea Green Tea, Rabea Kick Lord, Abu Jabal, Bee Sugar 등을 통해 공격적인 매장 판매 진행 중
    - 2016년 시장에서의 우위를 계속 차지하기 위해 6개의 다른 맛을 가진 차 제품 출시


자사의 티백 제품을 이용한 서양 카툰 스타일의 참신한 Rabea 인스타그램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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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Rabea 인스타그램


  ㅇ 사우디의 차 시장에서 현지기업과 글로벌 기업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음. 

    - Lipton Tea Factory FZE, R Twining & Co Ltd, James Finlay Ceylon Ltd.와 같은 많은 외국기업이 사우디 시장에 존재함.

    - 위의 외국기업들은 현지 소비자들에게 높은 품질과 매력적인 서구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제품으로 인지되고 있음.

    - 글로벌 기업들은 거액의 광고 및 프로모션 투자를 통해 현지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
    - 이러한 시장 트렌드에서도 AMS Baeshen & Co는 자사의 대표 차 브랜드 Al Rabea을 통해 사우디 차 시장에서 상위권 자리 유지 중


  ㅇ Al Rabea는 사우디 소비자들 사이에서 고급 브랜드 이미지 구축, Lipton Tea Factory FZE와 같은 외국기업들의 제품들과 경쟁 중
    - AMS Baeshen & Co.는 자사 제품의 품질 개선, 고급스러운 제품 외관 및 브랜드 이미지, 티백과 잎차(loose tea)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 출시를 통해 외국 브랜드들이 장악한 사우디 차 시장에서 성공을 거둠.
    - Al Rabea 외에도 Twinings, Abu Jabal 등의 많은 현지 브랜드들이 사우디인들의 취향에 맞춘 고급스러운 제품 디자인으로 차별화 시도


Twinings Earl Grey Tea 제품(왼쪽)과 Abu Jabal 홍차제품(오른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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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arrefour


  ㅇ 최근 Carrefour 등의 외국 하이퍼마켓 및 슈퍼마켓이 자체적인 차 브랜드 생산 및 판매 중이며, 자사의 매장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는 이점과 비교적 낮은 가격을 내세워 차 시장 공략 중

    - 앞으로 기존 차 브랜드들과 하이퍼마켓 및 슈퍼마켓 자체 생산 브랜드들의 경쟁은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


Carrefour 바닐라향 차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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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arrefour


□ 전망


  ㅇ 사우디의 여성층과 젊은 층을 중심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건강한 식음료에 대한 인식이 사우디의 쇼핑 습관을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

    - 비만 관련 질병의 치료비용을 절약하기 위한 정부 계획에 의해 헬스 클럽 및 다이어트 센터의 수가 증가하고 있음.

    - 이러한 건강 개선 트렌드로 유기농 식품 및 음료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다이어트 차, 허브 차, 홍차가 전체 차 판매량 증가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사우디 차 제품별 시장전망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홍차

200.6

209.8

219.0

228.2

237.3

246.3

과일·허브차

13.5

14.5

15.6

16.7

17.8

19.0

녹차

124.8

134.3

144.2

154.4

164.9

175.8

자료원: Euromonitor


  ㅇ 최근의 불경기는 사우디 차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것이며, 현지 소비자들은 지출을 줄이기 위해 작은 크기의 차 제품을 선호할 것으로 예상
    - 일자리 감소와 임금 감소는 앞으로 점진적인 소비 위축 현상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며, 차 시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임.

    - 사우디 소비자들은 임금 삭감과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생필품 가격에 민감해져서,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의 제품 구입을 선호하게 될 것으로 예상


□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


   해당 시장의 공략을 위해서는 최근 트렌드에 알맞은 매장 프로모션 전략과 낮은 가격과 높은 품질의 상품 제공 필요


  ㅇ 사우디 인구의 대다수가 10~20대인만큼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하는 참신한 SNS 프로모션 필요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 홍보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으로 보이며, 사우디 하루 평균 유튜브 뷰 수가 약 9000만 뷰인 만큼 유튜브를 통해 브랜드를 알리는 방법은 참신하면서 좋은 마케팅 방법이 될 수 있음.


  ㅇ 사우디인들의 전통 문화와 건강 트렌드를 고려해 색다른 건강차를 개발하는 것도 좋은 시장 공략 방안이 될 수 있음.

    - 사우디의 자주 쓰이는 전통적인 민간요법 중 Fenugreek이라는 특별한 향신료로 만든 차를 통해 두통, 복통 등의 여러 증상들을 치료하는 방법이 있지만 상품으로는 아직 출시되지 않았음. 이러한 깊이 있는 지역연구 등을 통해 참신한 제품 개발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음.

    - 최근의 사우디 한류 트렌드를 반영해 한국 전통 건강차인 인삼차, 대추차 등을 사우디 현지 입맛과 취향에 맞게 개발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임.

 


자료원: Euromonitor, Arab News, Consumer Market, 사우디아라비아 학술자료 및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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