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루마니아 스포츠웨어시장 진출, 우선 여성에게 눈 돌려야
  • 트렌드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전상현
  • 2016-12-30
  • 출처 : KOTRA

- 루마니아 피트니스 시장, 가파른 성장세 -

- 신규회원의 65%가 여성 -

 

 


□ 시장 현황

 

  ㅇ 2010년 초반까지 루마니아는 1인당 스포츠웨어 소비액이 유럽 평균인 107.6유로에 휠씬 못 미치는 42유로 규모로, EU에서 최하위 수준이었음.

 

  ㅇ 그러나, 최근 소득증가와 함께 건강, 레저, 웰빙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사회 전반적으로 형성되면서 관련 품목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

 

  ㅇ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스포츠웨어의 연평균 증가율은 5% 수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2020년대까지 평균 증가율이 7% 수준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

 

 2010~2015년 스포츠웨어 시장규모

                                                                                                                                                   (단위: 백만 레이)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Sports Apparel 

680.2

683.7

732.9

800.9

889.5

946.8

- Performance Apparel 

201.5

200.8

206.6

222.5

242.5

253.4

- Outdoor Apparel 

136.1

135.1

144.6

160.6

179.0

191.6

- Sports-inspired Apparel 

342.7

347.8

381.7

417.8

468.1

501.8

Sports Footwear 

397.3

383.9

414.0

447.8

489.8

518.0

- Performance Footwear 

135.8

135.3

145.5

160.1

178.7

189.3

- Outdoor Footwear 

72.8

71.6

76.0

80.5

87.1

90.9

- Sports-inspired Footwear 

188.8

177.0

192.5

207.2

224.0

237.8

Sportswear 

1,077.6

1,067.6

1,146.9

1,248.7

1,379.3

1,464.8

자료원: Euromonitor


최근 동향

 

  ㅇ European Commission 2015년 특별보고서에 따르면, 루마니아 국민들은 유럽에서 꾸준히 운동을 하는 비율이 높은  국가 베스트 4에 포함.

 

  ㅇ 통계상에서 운동하는 장소는 트랙·운동기구·수영장 등을 갖춘 전문적인 피트니스 시설에 한정하는 것으로, 이를 입증하듯 루마니아 현지에서는 관련 시설들이 집중적으로 늘어나는 추세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eu자료.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8pixel, 세로 585pixel

 

  ㅇ 현지 일간지 ZF에 따르면, 루마니아 최대 피트니스 체인 브랜드인 'World Class'풀타임 연회원 가격이 지역에 따라 1100~1700달러로 고가이나, 최근 연간 30%의 매출 증가를 보이고 있어 2016년 매장을 11개 확대할 것으로 발표

 

  ㅇ 현지 주요 일간지인 Romania Insider에 따르면, 피트니스 시장의 가파른 성장은 스포츠를 즐기는 라이프스타일 확산과 건강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려는 '2030  여성'이 늘어난 데 따른 것으로, World Class의 최근 신규회원은 여성이 65%나 차지함.

 

  ㅇ 여성들의 다이어트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결혼을 미룬 20~301인 가구의 확산 등으로 당분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

 

  ㅇ 여성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스포츠웨어 등 스포츠용품의 현지 수요는 활발한 마케팅과 유통망을 확보한 글로벌 유명 브랜드 중심으로 집중되는 추세            


스포츠용품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 retail value rsp

Company(NBO)

2012

2013

2014

2015

Nike(Nike Inc) 

Elmec Romania SRL

8.4

7.6

7.2

7.3

adidas(adidas Group) 

adidas Romania SRL

7.4

6.3

5.6

5.4

Puma(Kering SA) 

Puma Sports Romania SRL

-

1.6

1.4

1.3

adidas Kids(adidas Group) 

adidas Romania SRL

1.1

1.0

0.9

0.8

Reebok(adidas Group) 

adidas Romania SRL

0.8

0.7

0.6

0.6

H&M Sportswear

(H&M Hennes & Mauritz AB)

H&M Hennes & Mauritz SRL

0.2

0.4

0.5

0.6

Converse(Nike Inc) 

Elmec Romania SRL

0.4

0.4

0.4

0.4

Arena(Arena SpA) 

Arena Romania SRL

0.7

0.6

0.5

0.4

New Balance

(New Balance Athletic Shoe Inc) 

Bata Ltd

-

-

0.1

0.3

Columbia Sportwear

(Columbia Sportswear Co) 

Dockyard Island SRL

0.4

0.3

0.3

0.3

Puma(PPR SA) 

Puma Sports Romania SRL

1.8

-

-

-

Others 

Others

78.7

81.0

82.6

82.5

Total 

Total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ㅇ 루마니아 스포츠용품 시장의 주요 마케팅 타깃 계층이 젊은 여성층으로 자리 잡고 있어, 기존의 기능성 측면에서 탈피해 최신 트렌드에 부합하는 패션아이템으로 전략을 수립해야 함.

 

  ㅇ 현재 루마니아 스포츠용품 시장은 소수 브랜드와 유통채널(Decathlon, Hervis, Nike, Adidas, Intersports)이 장악하고 있어, 우리 기업은 아이디어 제품 위주로 진출을 시도해야 함.

 

  ㅇ 최근 운동생활 습관과 심박동수 등을 실시간 측정하는 웨어러블 스마트밴드 제품이나, 통기성이 우수하면서 몸에 밀착이 잘 돼 몸매가 부각되는 제품 등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됨.

 

 

원: 현지일간지, EU 보고서,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루마니아 스포츠웨어시장 진출, 우선 여성에게 눈 돌려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