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체코, 미래 비즈니스의 전환점이 될 인공지능 도입 확대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정지연
  • 2021-05-03
  • 출처 : KOTRA

- 팬데믹에도 인공지능 투자 지속, 고성장 기업의 인공지능 도입 비율 높아 –

- 최적 가격책정, 매장 공간활용, 수요예측, 기계 유지 보수 등에 인공지능 활용 -

 

 

 

향후 기업 생산성 및 수익성 향상의 주요 원동력 중 하나로 인공지능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기업의 인공지능 도입이 체코에서도 확대되고 있다. 인공지능은 고객행동 파악, 판매 및 공급 등 기업 데이터 분석, 수요 예측, 물류 최적화 등으로 기업의 전반적인 프로세스에 큰 역할을 하고 있어 향후 인공지능 도입 확대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체코 기업의 6%가 인공지능 사용, 고성장 기업의 인공지능 도입 비율 높아

 

Eurostat의 EU의 10인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 사용현황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EU기업의 주요 인공지능 사용 분야는 머신러닝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고객문의에 대응하는 챗봇(Chatbot) 또는 가상 에이전트(Virtual Agent) 사용, 청소나 물류업무 등을 수행하는 서비스 로봇 사용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균적으로 EU기업의 7%가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코의 경우 EU평균을 조금 밑도는 6%의 기업이 인공지능을 사용하며 아일랜드(23%), 몰타(19%) 등 상위권 국가와는 큰 차이를 보였다.

  

EU 기업 인공지능 사용 현황

자료: Eurostat

 

지금까지 체코에서 인공지능 도입이 세계적 흐름에 비해 다소 늦은 경향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체코 기업의 인공지능 도입 움직임이 점차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체코 경제주간지 Ekonom 조사에 따르면, 팬데믹 상황에도 불구하고 은행·제조업·온라인 쇼핑몰 등 체코의 대형 기업은 인공지능 및 알고리즘에 수백만 코루나를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체코 현지 IT 관련 컨설팅사 관계자에 따르면, 아직까지 체코의 인공지능 투자는 서유럽에 비해 낮은 편이나 최근 1~2년간 과거에 비해 상당한 투자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체코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이 더 적극적으로 인공지능을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icrosoft에서 체코 기업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체코에서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이는 고성장 기업의 경우 38%가 인공지능을 도입해, 일반기업의 도입 비율의 2배를 넘어섰다. 또한, 고성장 기업의 87%가 1~3년 이내에 인공지능에 투자계획이 있다고 답해 인공지능 도입 계획에도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체코에서 인공지능은 동일한 고객요청 처리, 정보입력 등 동일반복 작업 또는 고객의 향후 구매상품, 기계고장 감지 등 예측이 필요한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Ekonom 자료에 따르면, 체코기업이 인공지능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분야는 공급망 관리 및 구매 분야이며, 향후 인공지능을 도입하고자 하는 분야는 정보통신기술, 영업지원, 마케팅 재무, 안전관리, 생산 등으로 나타났다.

 

체코기업의 인공지능 활용 및 도입 희망 분야

(단위: %)

자료: Ekonom.cz

 

체코 기업의 인공지능 활용 사례

 

1) 매장 공간 활용 최적화

 

체코 스타트업 Iterait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매장의 혼잡도를 측정해 공간 활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했다. 이 기술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매장 내 고객 수 제한(15평방미터 당 고객 1명)에 효과적으로 사용이 가능해 더욱 주목받고 있다. Iterait가 개발한 인공지능과 카메라가 결합된 장비인 Vividi는 매장에 출입하는 모든 고객을 감지하고 매장공간을 스캐닝한다. 기록된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분석 및 처리돼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송되며,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은 입구 옆 화면에서 현재 매장 내 고객 수, 점유율, 대기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존보다 효율적인 입장통제 및 감염위험 방지가 가능하고 노동력 절약, 고객 방문유도 및 편의성 제공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특정시간대 방문하는 고객 수, 고객 연령 및 성별, 고객의 만족도(표정감지에 따른 감정분석) 등 판매전략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매장 및 사무실 등의 공간활용을 최적화할 수 있어, 실제로 프라하 쇼핑몰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Vividi를 통한 매장 점유율 분석 자료 디스플레이

자료: Vividi

 

2) 최적의 가격 책정

 

소매업체에는 적절한 시기에 소비자 성향을 반영한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핵심전략 중 하나이나 갈수록 품목 및 변수가 방대해지고 있기 때문에 점차 인공지능이 기업의 가격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 있다.

 

체코 스타트업 Yieldigo는 인공지능을 사용해 소매업체에 가능한 높은 마진을 유지하면서 최대한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최적의 가격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이다. 경쟁사 가격, 브랜드, 시즌, 날씨뿐만 아니라 현지생산 제품 또는 포장없는 제품에 대한 선호 등 트렌드까지 반영해 고객이 제품 구매 시 영향을 주는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한다.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된 데이터를 분석해 판매와 연결하고 빠른 주기로 최적의 가격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머신러닝을 통해 가격변경 적용전 신규 가격전략이 회사의 성과지표나 비즈니스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할 수 있다.

 

특히, 팬데믹으로 소비자의 구매패턴과 판매채널의 수요가 변동되면서 Yieldigo의 기술이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Yieldigo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온라인 슈퍼마켓 Kosik은 코로나로 소비자의 행동과 구매구조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으며 Yieldigo의 인공지능 플랫폼의 분석속도 덕분에 즉시 대응이 가능했다고 밝혔다.

 

3) 수요 예측을 통한 효율적인 재고관리

 

수요 예측은 효율적인 재고관리, 창고비용 절감, 폐기 절감으로 이어져 수익창출에 중요 요소로 여겨지는데 최근에는 인공지능을 통해 고객이 구매할 품목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있다. 특히, 과다재고로 인한 저장 및 유통비용 증가나 폐기로 인한 손실의 영향이 큰 신선식품의 경우 인공지능을 통한 수요예측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슈퍼마켓 Kosik은 머신러닝 시스템을 통한 수요예측으로 폐기되거나 유통기한 임박으로 할인해야 하는 신선제품을 약 75%가량 줄일 수 있었다.

  

또한, 온라인 비즈니스의 경우 수요예측이 효율적인 배송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체코 최대 쇼핑몰인 Alza는 수요예측에 머신러닝이 결합된 고급 통계모델을 사용하고 있으며, 높은 금액의 투자비용이 필요하지만 일반적으로 1년 이내에 투자수익을 회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체 배송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슈퍼마켓 rohlik은 주로 인공지능으로 예측한 수요를 기반으로 배송차량과 배달기사를 배치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4) 기계 유지 보수 및 물류 최적화

 

제조업의 경우 완제품의 품질 확인, 기계 유지 보수, 물류 최적화 등에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Siemens의 체코 공장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해 기계 소리를 분석하고 가능한 결함의 징후를 식별하거나 기계 작업에 대한 수정사항을 제시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도입을 진행하고 있다. Siemens 이를 통해 유지보수 비용을 최대 20% 절감하고 기계 생산성 향상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oda Auto는 다양한 크기의 팔레트 단위의 화물을 컨테이너에 적재 시 인공지능을 사용해 적재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인공지능을 탑재한 애플리케이션 Optikon AI는 다양한 크기의 팔레트 수를 계산한 후 최적의 배치방법을 제시해 컨테이너 적재능력을 극대화한다. 2020년에 OPTIKON AI를 사용한 6개월 동안 러시아로 수송되는 150개의 컨테이너를 절약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 80톤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Skoda Auto는 자동차 결함을 진단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기반의 음향분석 애플리케이션인 Sound Analyser를 출시하고 현재 14개국의 딜러를 통해 시범 운영하고 있다. Sound Analyser는 차량 작동 소리를 기록하고 저장된 음향패턴과 비교 및 분석 후, 편차를 감지하면 알고리즘을 사용해 불일치가 발생한 원인과 수리방법을 진단한다. 이를 통해 수리 필요성을 보다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어 효율적인 챠량 유지보수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컨테이너 적재 및 자동차 결함 분석

자료: Skoda Auto

 

시사점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이미 비즈니스 전반에 인공지능 도입이 확대되고 있으며, 방대한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통한 예측자료 제공 등 실질적인 비즈니스 효율성 측면에서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빠르게 성장하는 혁신 기업에서는 인공지능의 구현 및 사용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Microsoft 체코 및 슬로바키아 지역 이사는 소규모 기업이라도 인공지능의 부가가치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가진 기업이 해당 업계의 리더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단순히 비즈니스 개선 측면을 넘어 인공지능을 전략적, 혁신적으로 사용하는 회사가 성공을 거둘 것이라고 전했다. 따라서 향후 인공지능의 적용은 기업 전략의 핵심 요인 중 하나로 부각될 것으로 전망되며, 체코를 포함한 해외시장 진출에 있어서도 기회를 선점할 수 있는 포인트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공지능 기술개발 및 투자에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자료: Eurostat, Ekonom, Hospodarske noviny, Microsoft, businessinfo.cz, Iterait, Vividi, Yieldigo, Skoda Auto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체코, 미래 비즈니스의 전환점이 될 인공지능 도입 확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