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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실버산업 시장동향
  • 경제·무역
  • 다롄무역관
  • 2008-10-21
  • 출처 : KOTRA

中, 실버산업 시장동향

- 1억 명 이상 소비자가 있는 거대시장 -

- 아직 정부의 영향력 크고 리스크 높아 -

 

보고일자 : 2008.10.21.

다롄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우정 yuting95@kotra.or.kr

 

 

□ 중국 실버산업 전망 밝아

 

 ○ 중국의 60세 이상 노인인구는 2007년 이미 1억5300만 명을 넘어서 전체 인구의 11.6%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3.3%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 국제사회의 표준에 따르면 중국도 이미 고령화사회에 진입했음.

 

 ○ 현재 상황이 지속될 경우, 2050년 중국의 60세 이상 노인인구는 4억5000만 명, 65세 이상은 3억35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이것은 중국인 3명 가운데 1명이 노인인구라는 의미임.

 

 ○ 한 컨설팅 회사에 따르면, 현재 중국 실버산업 시장의 수요는 최소 4000억 위앤 이상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2010년에는 1조 위앤에 이르는 거대한 잠재시장임.

  - 매년 노인 의류 및 액세서리 소비수요만 1000억 위앤 이상임.

  - 현재 전국적으로 노인 용품에 대한 공급은 10%에 못 미쳐 수요와의 격차가 큰 상태임.

 

 ○ 최근 노인층의 구매력도 상당히 상승해 실버산업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음.

  - 중국노령과학연구센터 조사에 따르면, 도시 노인 중 은행통장 보유 비율이 42.8%에 이르며, 퇴직금·재취업 수입·가족의 부양 등 노인의 사용가능 자금이 약 3000억~4000억 위앤 정도임.

  - 한 전문가는 노인의 퇴직금이 2010년에는 8383억 위앤, 2020년에는 2조8145억 위앤, 2030년에는 7조7219억 위앤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함.

 

 ○ 중국의 실버산업은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큰 산업으로, 한 전문가는 실버산업이 자동차산업·부동산산업 등과 함께 21세기 ‘가장 수익성이 좋은 10대 산업’ 중 하나로 꼽기도 함.

 

□ 실버타운, 중노년층 백화점 등 유망 8대 실버산업

 

 ○ 자비양로시설(실버타운) : 시장화, 현대화, 도시화에 따라 가정의 기능이 축소되면서 노인을 돌보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음. 따라서 많은 노인들이 양로기구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새로이 각광받고 있음.

 

 ○ 중노년층 백화점 : 아직까지 노인들이 생활용품, 의료용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많은 상점들을 일일이 돌아다녀야 함. 따라서 중노년층 전용 백화점에서 생활에 필요한 각종 의·식·주·행·락·의료보건 등의 용품을 제공하는 것 역시 중노년층의 수요에 부합함.

 

 ○ 노인의료시설 : 병이 있거나 병석에 누워있는 노인 환자의 수요에 대응해 소형 의료시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이런 의료시설은 의사, 간호사를 배치해 시설 내에서 생활, 의료 등을 지원하는 것임.

 

 ○ 중노년층 식당 : 노인은 젊은층에 비해 미각과 소화력이 좋지 않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노인을 위한 조리법이나 재료 배합을 통해 이들에게 맞는 음식을 제공한다면, 노인층의 환영을 받을 수 있을 것임.

 

 ○ 노인전용 서비스 시설 : 노인 자문 및 컨설팅, 건강관리 및 회복센터, 문화오락센터, 여행, 직업훈련 및 재취업센터 등의 수요도 늘어날 것임.

 

 ○ 노인전용 보조기 : 노인전용 침대, 욕조, 샤워기, 변기통, 요강, 보온병, 책상, 전화기, 전동 휠체어, 안마기 등이 있음.

 

 ○ 금융∙보험업 : 퇴직 후, 퇴직금에 의존해서 생활해야 함. 따라서 의료보장, 사망보장 등의 보험과 노인층의 투자관리, 생활융자 등의 수요가 늘어날 것임.

 

 ○ 노인 생활지원 서비스 : 가정에서 낮 시간 동안 혼자 지내는 노인을 대상으로 생활에 필요한 목욕, 식사준비, 병원 모시고 가기 등의 서비스 제공과 전문 간병인 등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인민망(人民網), 리재주간(理財週刊)

 

□ 초보단계산업, 정부정책의 영향력과 리스크 높아

 

 ○ 실버산업의 시장 잠재력은 크지만, 시장이 큰 것이 높은 이윤을 보장하는 것은 아님. 실버산업의 경우 대부분 초기투자가 많이 필요하고 회수기간이 길기 때문에 리스크가 높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음. 또한 아직 초기단계의 산업이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와 혼란이 예상됨.

 

 ○ 실버산업은 노인복지 측면에서 정부의 복지정책과도 연관이 몹시 높음. 따라서 정부의 사회보장, 의료보장 등 제도의 변화에 따라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음. 아직 중국의 제도가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차례의 변화가 예상되며, 이는 노인용 상품시장보다는 서비스 시장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임.

 

 ○ 아직까지 중국 노인의 소비여력이 비교적 약하다는 것도 큰 단점임.

  - 농촌 거주 노인의 경우 자녀에 의지해 생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독립적인 경제지위나 소비의 자유가 없음.

  - 도시의 노인 역시 대부분 근로 기간이 중국경제 발전 이전의 시기이기 때문에 충분한 저축량이 없고, 대부분 퇴직금으로 생활하고 있음. 그러나 최근 중국의 퇴직금 지급 기준이 낮아지면서 기본 생활을 유지하는 수준밖에 되지 않음.

  - 중국 노인들은 대부분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겪었기 때문에 근검절약이 몸에 배, 꼭 필요한 물건이 아니고는 소비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강함. 그러나 새로운 한 세대의 노령화가 진행되면서 이들의 소비관념이 조금씩 바뀌고 있는 추세이며, 건강과 오락 등 자신을 위해 더욱 많은 비용을 지출하기를 원하고 있음.

 

□ 시사점

 

 ○ 실버산업 진입 초기에는 상품 위주로 조심스런 접근이 필요함. 실버산업의 서비스 업종은 사회복지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진출에 제약이 많기 때문임. 따라서 고급 노인용 상품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의 일반 노인층은 아직까지는 소비여력이 낮고 필요 이상의 소비를 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따라서 노인층 역시 지역별·계층별 분류를 통해 타깃시장을 선정한 후 접근해야 할 것임.

 

 

자료원 : 신경보, 대련일보, 인민망 등 현지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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