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모로코 통신시장 동향
  • 국별 주요산업
  • 모로코
  • 카사블랑카무역관 나범근
  • 2021-06-09
  • 출처 : KOTRA

- 모바일 이용 인구 증가로 전체 회선 수가 인구의 약 138% 육박 -

- 모바일 인터넷 속도의 경우 북아프리카 1, 전세계 138개국 중 63위 기록 -

 

 

.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ㅇ 정부기관인 ANRT에서 통신분야을 관할 

    - 모로코는 정부기관인 ANRT*에서 통신산업 전반에 관한 법률 및 규제를 담당하고 있다. 

      · National Telecommunications Regulatory Agency (www.anrt.ma)

    - 또한 법적인 강제력을 바탕으로 산업 내 장애물을 제거하고 통신산업 경쟁력 강화 및 관련 업체들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Morocco Digital 2020 추진

    - 기존 ‘Digital Morocco 2013’ 육성 정책에 이어 ‘Morocco Digital 2020’를 추진 중으로 중동, 아프리카 지역 내 디지털 허브 발돋움, 디지털 기술 및 시스템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 최근 Saad Eddine El Othmani 총리는 향후 모로코 사회 및 경제 발전의 핵심 요소로 통신 분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외국인 투자유치를 비롯, 실업 및 지역간 격차해소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 전 세계적인 통신 인프라 구축 움직임에 따라 모로코도 인프라 확충을 추진 중으로 2022년까지 전 국민이 유무선 브로드밴드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최신 기술 동향 및 주요 이슈

 

ㅇ 아직은 인터넷 속도개선 여지 많음

    -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인 SpeedTest에 따르면, 20214월 기준 모로코의 모바일 인터넷 속도가 전월대비 3계단 하락, 전체 134개국 중 63위를 기록하였다.

    - 이는 북아프리카 국가 중 1, MENA(중동/북아프리카) 지역 9위에 해당하는 순위이다.

    - 전세계적으로는 아랍에미레이트가 1위를 차지한 가운데 한국, 카타르, 중국, 사우디 순으로나타났으며 인근 국가인 튀니지, 알제리는 각각 75, 123위를 기록하였고 아프리카의 남아공은 54위를 차지하였다.

    - 고정 인터넷 속도의 경우는 전월대비 3계단 하락한 115위로 아직은 개선여지가 많은 상황이다.

 

  ‘216월부터, Wifi 6 도입을 통해 와이파이 속도의 획기적 개선 기대

    - 모로코 통신 규제기관인 ANRT는 최신 무선통신 기술인 Wifi 6 도입을 통해 이달 6월부터 와이파이 속도가 크게 개선될 것임을 발표하였다. (’21.6월초)

    - ANRT에 따르면, 모로코는 6GHz frequencies를 도입하는 최초의 아프리카 국가로 새로운 기술 도입을 통해 와이파이 속도가 기존대비 최대 40%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에 따라 모바일 인터넷 뿐만 아니라 느린 인터넷 속도로 인해 어려움을 겪던 화상회의, 원격수업 등 다양한 온라인 활동들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 주요 기업 현황

 

  Maroc Telecom를 필두로 3사 경쟁체제

    - 1999년 경쟁체제 돌입 이후 3개사(Maroc Telecom, Orange, Inwi)가 모바일, 인터넷 등 유무선 통신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 Maroc Telecom이 모로코 내 최대 통신사업자로 1998년에 설립됐으며 약 1만 명의 직원 보유하고 있다.

    - Orange1999년 통신사업자 허가를 받은 Meditel사에서 출발, 2016년 현재 이름으로 변경됐으며 2010French Telecom(현재 Orange S.A)이 지분의 40%를 인수하였다.

    - Inwi는 후발주자로 모로코 Al Mada사와 쿠웨이트 Zain사가 주요 주주이다.

 

현지 주요 통신서비스 업체

업체명

본사 위치

웹사이트

Maroc Télécom(IAM)

Avenue Annakhil, Hayriad -Rabat-

www.iam.ma

Orange Morocco

Lotissement La Colline(Sidi Maarouf), Imm. Les 4 Temps, Casablanca

www.orange.ma

Inwi

Lot. La Colline II, Casablanca

www.inwi.ma

자료: 회사 홈페이지


통신시장 전체 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 : ANRT


 

. 산업의 수급 현황

 

  ㅇ 모바일 시장

    - 2020년 말 휴대폰 회선수는 전체인구 대비 약 137.5%4930만 라인으로 전년대비 5.9% 증가하였다.

    - 선불요금제(pre-paid)가 전년대비 4.7% 증가한 4390만 라인으로 아직은 압도적인 가운데, 후불요금제(post-paid, 통상 한국에서 사용하는 계약요금제)가 전년대비 16.3% 늘어난 470만 라인으로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 Maroc Telecom이 시장의 약 39.4%를 점유하였으며 Orange(34.5%), Inwi(26.0%) 순이다.

    *: 번호 이동 수는 약 79만으로 전년대비 약 24% 증가하였다.

 

경쟁업체 간 모바일 시장 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 : ANRT

 

  ㅇ 인터넷 시장

    - 2020년 말 인터넷 회선 수는 2980만 라인으로 전년대비 17% 증가하였다.

    - 모바일을 이용한 인터넷 이용자가 전년대비 17% 증가한 2774만 라인으로 전체의 약 93.8%로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4G 모바일 이용자가 전년대비 30% 급증한 2050만 라인을 기록하였다.  

    -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은 전년대비 155% 증가하였으며 고정라인 데이터 트래픽은 전년대비56% 증가하였다.

    - 모바일 인터넷 시장은 Maroc Telecom이 약 39.8%의 시장을 점유하였으며 Inwi(34.0%), Orange(26.0%) 순이다.

    - 상대적으로 속도가 빠른 광섬유 네트워크(fiber-optic network)의 경우 전년대비 80%가 증가하였으나 아직은 사용자가 21.8만 명에 그쳤다.

 

방식별 인터넷 시장 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 ANRT

 

. 진출전략

 

□ 모로코 통신산업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 및 시장 규모 지속 확대

○ 특히 젊은층 인구 비율이 높으며 인구(약 3600만 명)또한 안정적 증가

1인당 국민소득이 3,200달러 수준으로 전반적인 구매력이 높지 않음.

선불요금제 고객 비율이 높아 다양한 서비스 이용 및 수익 창출에 제약 존재

Opportunities

Threats

○ 5G 도입 등 시장잠재력 존재

○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 통신인프라 구축을 위한 투자 확대

○ 코로나 확산에 따른 경제활동/성장 둔화 및 통신 분야에 대한 지출 감소

○ 서비스 업체 간 치열한 경쟁 구조로 수익 구조 악화 가능

  : 현지 산업 관점

 

□ 유망분야

 

  모로코 정부는 향후 경제 및 사회 발전의 핵심요소로 통신분야를 강조하며 모바일 등 인터넷 인프라 및 속도 개선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바 인프라 확충 관련한 통신부품/장비, 케이블 등 관련 기자재 진출이 유망하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모로코 통신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