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방글라데시 디지털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김종헌
  • 2020-12-17
  • 출처 : KOTRA

- “Digital Bangladesh” 정책을 통한 ICT 산업 육성 -

- 특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2030년까지 세계 24번째로 큰 경제규모 노려 –

 

  


외부 유입 조차 거의 없던 방글라데시의 외딴섬인 Moheshkhali 섬은 이제 원격 교육 프로젝트, 원격의료, E-비즈니스 등과 같은 현대적인 시설을 갖춘 디지털화 지역으로 탈바꿈했다. 이 섬에 있는 수백 명의 학생들은 원격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방글라데시 수도인 다카(Dhaka)의 교사들로부터 직접 수업을 듣는다. 몸이 아프면 Upazila Health Complex에 방문하여 보건의에게 진찰을 받고, 보건의는 화상회의를 통해 다카병원의 전문의들과 회의를 하고 약을 처방한다. 이 섬을 방문하는 극소수의 관광객들에게만 판매하던 현지 건어물들은 이제 E-비즈니스 센터를 통해 온라인 쇼핑 플랫폼(Daraz 등)에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모든 변화는 방글라데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덕분이다.

 

산업 개관


 


방글라데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현황


방글라데시 정보통신부, ICT협회, 한국통신(KT), 국제이주기구(IOM)가 공동으로 참여한 “Digital Island – Moheshkhali” 프로젝트는 방글라데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Sheikh Hasina 방글라데시 총리는 2017.04.27에 Moheshkhali섬을 “디지털 섬(Digital Island)”으로 선언하고, 방글라데시 국가산업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적용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였다.

 

방글라데시는 모바일 보급률이 세계에서 9번째로 높으며, 인터넷 사용자수 또한 세계에서 5번째로 높을 정도로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 그렇지만 무작정 디지털로 전환하는 것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웹사이트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구현 수준으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구현했다 하기에 턱없이 부족하며, 비즈니스 자체를 디지털화하고 고급 데이터 분석을 도입하여 운영 효율성과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글라데시 정부는 독립 50주년이 되는 2021년을 국가 발전에 전환점으로 삼고, 국가발전을 위한 총괄 계획인 “Vision2021”을 발표했는데, 이 계획에서 중요하게 언급되는 정책이 바로 “Digital Bangladesh”이다. 방글라데시 정부는 Digital Bangladesh 정책을 통해 2021년까지 국가를 디지털 경제로 전환하고, 2041년까지 지식 기반 경제로 전환하는 비전을 수립하였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방글라데시 산업 현황


1. 의료산업 및 관련 솔루션


Bangladesh Business Confidence Index에 따르면 Digital Bangladesh 정책의 가장 큰 수혜를 받는 분야가 의료 분야이다. 방글라데시는 전국 행정구역 64곳에 각각 정부병원이 1곳씩 있으며, 국영 대학병원 등 대형 정부병원이 44곳으로 국민 70% 이상이 정부 병원을 이용할 정도로 국영 의료시스템 의존도가 높은 국가이다. 연평균 성장률이 5년 연속 7% 이상으로 높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민 개인별 소득이 높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정부 병원의 의존도가 매우 높은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원격진료, 예방의료시스템, 의약품 배달 서비스 등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에게 더 적극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Jeeon(원격진료), Doctor Ola(진료 온라인 예약), CMED(예방의료시스템), Pharma71(의약품 배달 서비스), Telenor Health(종합건강서비스) 등 여러 방글라데시 스타트업 기업들이 의료산업의 디지털 서비스를 개발 및 배포하고 있으며, 방글라데시 정부 또한 정부 차원에서 이들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세금 혜택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는 한편, 민간기업에서 재가공한 각종 데이터들을 통합하고, 빅데이터를 구축하여 더 효율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2. 모바일 금융 서비스와 전자상거래


BKash, Rocket, Nagad 등과 같은 모바일 금융 서비스는 특히 코로나19 이후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송금 옵션이 되었다. 방글라데시는 ATM 및 신용카드의 보급률이 매우 낮은데, 한국의 카카오페이, 중국의 알리페이, 위챗페이 등과 같은 디지털 송금이 점차 자리를 잡는 추세이다. 특히 방글라데시 중앙은행이 직접 운영하는 모바일 금융 서비스인 bKash의 경우, 비대면 거래로 전환하는 추세에 발 맞추어 사람들이 현금을 사용하지 않도록 장려하고자 매일 필수품과 식료품을 구매할 때에 드는 거래수수료를 없애고, P2P 거래 한도를 900달러에서 2400달러로 늘렸으며, 모바일 금융 서비스를 통한 현금인출 수수료를 건당 최대 12달러까지 면제해주었다. 뿐만 아니라 방글라데시 중앙은행의 지불 시스템 부서(Payment Systems Department)는 섬유봉제업 공장들로하여금 직원 급여를 현금이 아닌 bKash로 지급하도록 하였고, 방글라데시 중앙은행의 발표에 따르면 2020.5월 기준 bKash를 통해 급여를 지급받는 섬유봉제업 노동자의 숫자는 192만 명에 달하며, 하루 평균 bKash 관리 금액은 총 1.2억 달러에 달한다.


모바일 금융 서비스의 성장은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연결이 된다. 방글라데시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 Daraz를 비롯, 온라인 음식배달 서비스인 FoodPanda, Pathao Foods, Chaldal.com 등 대부분의 방글라데시 온라인 플랫폼은 선주문 후 물건 수령 시 현금 결제의 형태로 사업을 운영해왔다. 모바일 금융 서비스의 부재가 가장 큰 사유였는데, 이는 판매자와 소비자 간 신뢰도 저하로 이어졌고, 사람들이 온라인 플랫폼보다 대면 시장을 훨씬 더 선호하게 만들기도 하였다. 하지만 bKash를 비롯한 모바일 금융 서비스의 정착 덕분에 방글라데시 전자상거래 시장은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식료품 배달 서비스 플랫폼인 Chaldal.com은 코로나19로 인한 셧다운 기간(4~6월)동안 일일 평균 주문량이 15,000건이었으며 (전년 일평균 5,000건), 셧다운 해제 이후에도(7~9월) 일평균 주문금액이 40달러로 전년 동기(15달러) 대비 2.5배 가량 증가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방글라데시 정부는 방글라데시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가 2019년 16억 달러에서 오는 2023년 두배인 32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3. 농업기술(Agritech)


방글라데시의 전체 GDP에서 농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2%이며, 전체인구의 43%가 농업종사자로 농업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방글라데시 정부는 2010년대에 들어 이러한 농업의존도를 낮추고자 산업 다양화를 시도했으나, 최근 들어서는 산업 다양화와 더불어 농업의 디지털화에 대한 투자 또한 늘리고 있는 추세이다. 정부는 농업 발전을 위해 20/21회계연도 기준으로 60억 달러의 농업 부양책을 도입했다. 데이터 방글라데시(Data BD)에 따르면 여러 농업기술 스타트업 기업들이 작물 생산성 향상을 위해 연구하고 있으며, 방글라데시 대기업들 또한 지역별 매출을 예측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 및 디지털 이니셔티브에 투자하고 있다. iPage Bangladesh, iFarmer Ltd 등 방글라데시의 떠오르는 농업기술 스타트업 기업들은 어떤 농산물이 시장에서 가장 큰 수요를 가지는지, 시장 가격의 추세가 어떠한지 같은 일반적인 데이터부터 특정 작물 재배에 투자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아니면 시장 수요가 있고 토양 및 환경 상태에 적합한 다른 작물을 재배하는 것이 옳은지 등 수요와 공급을 최대한 맞추고 농업을 디지털화 하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들을 분석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ICT 수급현황



디지털 산업들의 기반이 되는 컴퓨터를 포함한 ICT관련 각종 전산장비의 수입은 회계연도17/18까지 증가 추세를 보이다가 회계연도18/19에 잠시 주춤하였다.


빠른 시간 내에 여러 지역에 디지털 기기 보급에 집중하고 있는 형국이다보니 아직까지는 가격경쟁력이 우수한 중국산과 싱가포르산 ICT 하드웨어의 수입 점유율이 각각 47.9%와 25.8%로, 다른 국가들에 비해 높은 편이다.

 

진출전략 및 시사점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비즈니스를 디지털화하고 있으며, 거시적 차원에서 봤을 때 미중분쟁, 식량부족 등 세계 경제의 이슈들이 여러 비즈니스 분야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요구하고 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고 있으나, 여전히 주요 매출은 오프라인 매장과 상점에 의존하고 있으며, 원격 시스템을 활용한 재택 업무가 또한 활성화 추세이나 개방형 시스템으로의 업무 방식 전환은 한편으로 데이터 보호와 인터넷 액세스 등의 문제를 야기한다.


방글라데시의 경우 저렴한 생산 경비(수도, 전기, 연료)와 더불어 인건비가 인근국가(인도 등) 대비 40% 낮으며 특히 젊은 인력이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다(18~35세가 전체 인구의 64%).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자수 또한 2003년 6만5천 명에서 2018년 5천9백만 명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Digital Bangladesh를 비롯한 정부 주도의 각종 정책들 또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化에 큰 도움이 되어준다.



아직까지는 자국의 고급 인력 숫자가 많지 않으며, 안정적이지 못한 전력, 느린 인터넷 속도 등 인프라 측면에서 약점 또한 분명하다. 그러나 “Digital Island - Moheshkhali” 프로젝트를 시발점으로, 방글라데시 정부는 전 국토에 안정적인 디지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100개의 경제특구와 28개의 IT단지를 설립하고, 이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化하여 높은 경제성장률을 유지하고자 한다. 세계의 각국 정부와 기업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집중하는 가운데 방 정부의 이러한 노력 또한 눈 여겨 볼만 하다. 특히 우리기업의 경우, 투자 관점에서 봤을 때 방글라데시의 풍부한 ICT인력과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인건비를 활용하여 단순 소프트웨어 개발 등 특성에 맞는 현지 투자를 고려해 볼 수 있으며, 혹은 방 정부의 적극적인 해외기업 유치 흐름에 맞추어 관련 하드웨어 및 솔루션 플랫폼 공급 등 시기 적절한 대응이 요구된다.



자료 : 방글라데시 정보통신부, 데이터 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현지언론 및 무역관 보유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방글라데시 디지털 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