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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파우치 화장품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지
  • 2020-06-11
  • 출처 : KOTRA

- 10~20대 소비자의 경험지향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파우치용 미니 화장품 인기 -

- 기능, 패키징, 가격에서 K-Beauty만의 시장경쟁력 우수 -

 

 


□ 상품 기본정보

 

  ㅇ 파우치 화장품

    - HS CODE(3304.99): 기타 화장품(메이크업 베이스, 유액 등)

    - 파우치에 들어있는 화장품으로 2~3회 정도 사용하면 전부 쓸 수 있는 화장품을 가리킴.

    - 파우치 타입 화장품은 보통 본 제품을 사용하기 전 샘플로써 제공돼 왔지만 한국의 Stimmung이 일본 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한 것이 계기가 돼 파우치 화장품을 수입해 판매하는 일본 기업이 증가하고 있음.

    - 10대 여성을 중심으로 2~3회 사용으로 다 쓸 수 있는 화장품이 인기몰이 중이며화장품도 신선도가 중요하다는 인식과 다양한 제품을 사용해 보고 싶다는 의식이 확산되며 수요가 발생

 

Kanebo화장품이 2020 4 1일에 한정판매한 파우치 화장품

external_image

자료: Kanebo 화장품 홍보 사이트

 

□ 일본 화장품 시장 규모 및 동향

 

   연평균 성장률 4.5%의 성장 시장

    - 2019년 일본 화장품 국내 공장 출하액은 전년대비 약 4.0% 증가한 17611억 엔을 기록했고 과거 5년간 평균 4.5% 수준으로 확대되고 있음.

    - 2020 3월의 출하액은 1277억 엔으로 전년 동월 대비 약 19% 하락했음.

 

화장품 출하액 추이

(단위: 억 엔)

external_image

: 일본국내공 출하액 기준

자료: 경제산업성 ‘화학공업통계편’

 

최근 6개월간의 화장품 출하액 추이

(단위: 억 엔)

19.10

19.11

19.12

20.1

20.2

20.3

1,469

1,442

1,567

1,141

1,288

1,277

: 일본국내공 출하액 기준

자료: 경제산업성 ‘화학공업통계편’

 

  ㅇ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기능성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이 늘고 있고 이에 따라 보습 크림 제품의 수요가 늘고 있음. 또 마스크에 묻지 않는 립스틱과 눈 화장 전용 제품을 찾는 소비자도 증가함.

    - 화장품 판매 동향에도 이미 변화가 나타남. 멀티샵 체인점 Loft에서는 잘 지워지지 않는 틴트 타입 립스틱이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화장품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10% 증가함. 특히 Imju사의 opera(브랜드명)와 한국 화장품 rom&nd의 제품 등이 인기를 끌고 있음.

    - 화장품 시장 제 4위 기업인 Kanebo는 마스크에 어울리는 화장법을 제안하는 마케팅을 진행했고 여성 패션 잡지 ‘non no’ 역시 마스크 화장법을 특집으로 게재하는 등 생활 필수품이 된 마스크는 화장품 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음.

 

  ㅇ 경험지향적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파우치 화장품의 수요 증가

    - 소비를 간소화하는 미니멀리즘의 영향과 편의성을 중시하는 청년층이 늘면서 소지하기 편리하고 1주일 내로 사용할 수 있는 파우치 화장품이 주목받고 있음.

    - 여행용 화장품으로도 유용하며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친구에게 선물하기에도 부담이 없음. 또한 가격이 비싼 한 가지 제품을 사용하기보다 Mercari CtoC 사이트에서 중고 화장품을 구매하거나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제품을 테스트하고 싶어하는 젊은 여성들의 경험지향적 니즈와도 맞아떨어져 수요는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아직까지는 시장에 진출해있는 메이커가 많지 않으며, 주로 한국에서 수입된 제품이 유통되고 있는 상황임.

    - 화장품 수입 바이어에 따르면 제품 한 개의 단가가 낮기 때문에 필수 주문 수량이 많아 부담이 크지만 거래 조건만 좋다면 많은 바이어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상품이라고 함.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한국 포함) 및 동향

 

  ㅇ 일본 수입 화장품 시장, 매년 성장세

    - HS Code 3304.99 2019년 전체 수입액은 101826만 달러 규모였으며, 이 중 약 34%를 프랑스 수입품이 차지함. 그 외에 한국, 미국, 영국 순으로 수입액이 많음.

 

  ㅇ 대한 수입액을 살펴보면 2019년에는 전년대비 약 29% 증가한 19266만 달러 수준으로 나타남.

    - 2008년 한국 BB크림을 통해  한국 화장품의 경쟁력이 알려졌음. 이후 소녀시대 등 2차 한류 붐을 불러 일으킨 K-pop 아이돌의 영향으로 K-Beauty가 주목받기 시작했고 달팽이 크림 등 기발하고 저렴한 화장품이 일본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일본 화장품 시장에서 단독 카테고리를 형성하게 됨.

    - 한국 화장품 수입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최근 3년간 일본의 화장품 국가별 수입 동향(HS Code 3304.99류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19/18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전 세계

803.69

922.21

1018.26

100

100

100

10.41

1

프랑스

270.16

311.97

346.26

33.62

33.83

34.01

10.99

2

한국

111.54

149.06

192.66

13.88

16.16

18.92

29.25

3

미국

160.53

162.42

173.30

19.97

17.61

17.02

6.7

4

영국

63.45

72.25

72.86

7.89

7.83

7.16

0.85

5

베트남

31.50

33.58

26.20

3.92

3.64

2.57

-21.98

6

독일

25.80

27.67

25.99

3.21

3

2.55

-6.09

7

중국

18.64

21.18

21.83

2.32

2.3

2.14

3.06

8

태국

28.29

21.06

19.62

3.52

2.28

1.93

-6.82

9

스위스

13.92

17.74

18.59

1.73

1.92

1.83

4.76

10

말레이시아

4.00

14.81

18.42

0.5

1.61

1.81

24.4

자료: World Trade Atlas(2020.5.29.)

 

  2020 1~4월 수입금액을 살펴보면 한국에서 전년대비 약 51% 증가한 8686만 달러 규모가 수입됐음.

 

20201~4월까지의 한국제품 수입금액

(단위 : 백만 달러, %)

 

국가

‘20년 1월

‘20년 2월

‘20년 3월

‘20년 4월

점유율

증감률

전체

90.18

71.05

84.52

76.72

100

0.39

2

한국

17.66

16.43

27.97

24.81

26.94

50.97

자료: World Trade Atlas(2020.5.29.)

 

경쟁 동향

 

  ㅇ 파우치 화장품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 파우치 화장품은 한국에서 시작된 화장품으로 아직 경쟁 상품이 많지 않고 한국에서 수입되는 제품이 많음.

    - 주요 기업 및 제품은 아래와 같음.

 

기업명(홈페이지)

Kanebo Cosmetics(https://www.nomorerules.net)

비고

- 일본 제품

- 2020 4 1일부터 한정 판매된 파우치 화장품. 8회 사용 분량, 650(소비세 10% 제외).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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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명(홈페이지)

Stimmung Japan(https://stimmung.jp)

비고

- 2019 10월 일본에 판매된 한국 제품. 550(소비세 10% 포함)

- 대표적인 파우치 화장품으로 일본에서 인지도가 높은 제품.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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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명(홈페이지)

NA2(http://www.na2corp.jp/index.html)

비고

- 2019 3월부터 판매한 한국 제품. 445(소비세 10% 포함)

- 일본 수출용 제품 외에도 한국 내수용 상품을 병행수입품으로도 판매하고 있음.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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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기업 홈페이지

 

일본 화장품 제조사 시장 점유율

(단위: 백만 엔, %)

순위

제조사

매출액

점유율

1

Shiseido

299,000

11.3

2

Kao

225,000

8.5

3

Kose

169,800

6.4

4

Kanebo

168,900

6.4

5

Pola

138,000

5.2

6

P&G

110,000

4.2

7

Nihon Loreal

79,000

3.0

8

Unilever Japan

77,000

2.9

9

Fancl

71,599

2.7

10

Albion

68,640

2.6

: 2018년도 매출액 기준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 바이어 인터뷰(화장품 수입상 S)

 

  ㅇ 한국 중소기업의 품질과 가격경쟁력은 유리하게 작용

    - KOTRA오사카 무역관은 일본의 화장품 시장과 관련해 파우치 화장품의 수요, 수입조건, 성공의 키포인트를 알아보기 위해 화장품 수입 상사 S사와 인터뷰를 진행했음.

  

Q. 파우치 화장품의 수요에 대해서 어떻게 보는가

- 최근에 일본에서 잘 팔리고 있는 한국 화장품은 한국 제품인지 일본 제품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디자인이 훌륭한데 한국적인 색감을 사용한 특유의 패키지 이미지가 소비자에게 사랑을 받고 있음.

- Stimmung의 파우치 화장품이 얼마나 팔렸는지 자료가 없어서 알 수 없지만 인지도는 확실히 높음. 수많은 한국 화장품이 수입 판매되는 가운데 Stimmung같이 인지도가 높은 화장품은 많지 않음. 심플하면서 예쁜 디자인, 저렴한 가격, 다양한 제품을 써보고 싶은 젊은 소비자들의 마인드를 잡은 제품이라고 생각함.

Q. 파우치 화장품 수입 계획이 있는가

-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구체적으로 검토 중인 제품은 없지만 관심은 가지고 있음.

- 파우치 화장품은 화장품 하나의 단가가 낮기 때문에 최소 주문량이 많은 것이 단점임. 어떤 한국업체는 최소주문량을 4만 개로 설정하고 있어서 거래가 성사되지 않았음.

- 일본어로 패키지 인쇄하지 않고 상품정보, 판매사 정보를 스티커를 붙이는 방식 등으로 최소 주문 수량을 낮게 설정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함.  

- 파우치 화장품을 취급하고 싶어하는 유통사가 많지만 최소 주문량 때문에 취급하지 못하는 업체도 많음.

Q. 한국 화장품을 수입 판매하는 입장으로 한국 기업에 조언한다면 

- 타깃으로 정한 소비자(연령대 등)와 제품 디자인, 가격이 일본시장과 맞는지 연구할 필요가 있음.

- 코로나19로 인해 화장품 수요도  감소할 가능성이 있으며 파우치화장품 같이 1,2회 사용가능한 저렴한 제품 수요가 높아질 수 있음.

- 개인적으로 앞으로 일본 화장품 시장에선 스킨로션의 제품 수요는 줄어들고 앰플 제품의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함.

 

□ 유통구조

 

  ㅇ 화장품의 판매경로

    - 화장품 시장을 유통경로별로 보면 일반 유통 화장품(멀티샵, 인터넷 판매 등) 42.2%, 제도품*(브랜드샵, 계약매장) 15.9%, 통판 전문 화장품 12.2%, 방문판매용 화장품 12.1%, 직판 화장품(제조사 직판) 9.7%, 미용실샵용 화장품 5.4%, 기타 2.6%로 구성돼 있음.

    - 파우치 화장품 경우 인터넷 판매, 멀티샵 판매가 일반적임.

    - Stimmung처럼 일본에 총대리점이 있는 경우 총대리점을 통해 지역 도매상, 소매상으로 유통됨.

    - 비공식루트로 한국 국내 판매용 상품을 수입 판매하는 수입상도 있으나 A/S문제, 이익률 문제로 수입상사는 한정돼 있음.

    : 대형 화장품 메이커와 계약되어 있는 매장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뜻함.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WTO협정 관세율은 무세이며, 통관 시 소비세 10%가 부가됨.

HS Code

기본

WTO협정

3304.99

5.8%

무관세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2020 4 1일판

 

  (규제) 화장품은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품질, 유효성 및 안전성 확보 등에 관한 법률(약칭: 의약품의료기등법)’으로 규제되고 있으며, 일본 내에서 제조한 제품이나 해외에서 수입한 제품을 화장품으로써 일본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서는 ‘화장품 제조판매업 허가’나 ‘화장품 제조업 허가’ 취득 등이 필요함.

    - 화장품 제조판매업 허가: 화장품을 일본국내시장에서 판매하기 위해 최종적인 책임을 지는 자가 취득해야 하는 허가. 직접 생산하지 않고 OEM을 받거나 수입하는 자도 취득해야 함. 허가를 받은 제조판매업자는 판매하는 제품의 품질이나 안전성을 확보하는 책임을 지야 함.

    - 화장품 제조업 허가: 화장품을 제조하기 위한 허가

    - 화장품외국제조판매업자(외국제조업자) 등록: 외국에서 제조판매되는 화장품을 일본에서 판매할 시 공급처인 해외제조업자를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PMDA)에 등록해야 함.

 

□ 시사점

 

  ㅇ 한국 화장품은 일본의 10~20대의 젊은 여성을 중심으로 저렴하고 품질이 좋은 상품으로 시장에 정착했음. 패키지 디자인도 일본 화장품과 차별화 돼 특별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큰 인기를 끌고 있음.

 

  ㅇ 파우치 화장품 등 한국 화장품을 구매하기 위해 한국을 찾는 여성도 많으며 많은 한국 화장품 애용자들이 유투브를 통해 한국의 미용 정보를 얻고 있음. 이에 따라 한국 화장품과 미용 아이템 등을 일본어로 소개해주는 유튜버의 존재감도 커지고 있음.

 

  ㅇ 한국 화장품을 판매하기 전에 SNS로 샘플 사용 희망자를 모집해 반응이 좋은 상품을 수입판매하는 수입업자도 있으며, SNS를 활용한 마케팅은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보임.

 


자료: 경제산업성 ‘화학공업통계편’, WTA, 재무성, 야노경제연구소, 기업 홈페이지, 닛케이MJ신문 등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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