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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안경 시장 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지
- 2020-03-17
- 출처 : KOTRA
-
- 고령인구 증가로 인해 노인용 안경의 수요가 증가하는 안경시장 -
- 일본 안경메이커, 스포츠용, PC용 등 다양한 시장개척에 -
- 안경시장은 가격경쟁으로부터 가치경쟁으로 이동 중-
□ 제품명 및 HS Code
ㅇ 제품명:안경테(플라스틱) 및 안경테(그 외 재질), 안경렌즈(유리) 및 안경렌즈(그 외 재질)
ㅇ HS Code: 9003.11/안경테(플라스틱) , 9003.19/안경테(그 외 재질), 9001.40/안경렌즈(유리), 9001.50/안경렌즈(그 외 재질)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5061억 엔 규모의 일본 안경 시장
- 야노경제연구소의 조사에 의하면 2018년의 안경 소매시장규모는 전년대비 0.8% 증가한 5061억 엔을 기록.
- 내역을 살펴보면 안경테 시장이 2050억 엔(전년대비 +0.9%), 안경렌즈 2548억 엔(+0.7%), 선글라스 364억 엔(+0.1%), 노안경이 99억 엔(+1.5%)인 것으로 나타남.
- 2019년은 2018년 대비 0.3% 증가한 5,074억 엔을 예측.
안경 관련 소매시장 규모 추이(단위 : 억 엔)
주 : 2019년은 예측치임
자료 : 야노경제연구소 자료를 바탕으로 오사카무역관에서 작성
ㅇ 소매시장 동향
- PB상품(소매점 오리지널 상품)의 판매가 증가하였으며, 단가가 높은 고기능 렌즈(블루 라이트 차단 렌즈, 다초점 렌즈 등), 낚시용 안경 등 스포츠에 특화한 고가의 안경이 판매 호조세를 보이고 있음.
- JINS 등 저가격을 장점으로 내세워 매출을 올리고 있는 안경 체인이 있는 반면, Megane Super처럼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구매력 있는 40대 이상의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기업도 있음.
- 소매시장은 가격을 중시하는 저가 지향형 소비자와 가격보다 세심한 서비스를 원하는 프리미엄 소비자의 양극화가 보이고 있음.
주요 소매점의 특징과 동향
기업 로고
기업명
비고
JINS
- PC용 안경(블루라이트 차단 렌즈)이나 꽃가루방지용 보안경, 독서경(독서용 노안경, 여성용 노안경)시리즈 등 시력교정용도 외의 목적으로 안경을 판매하는 기업으로 인지도가 높힘.
- 2009년에 판매 개시한 AirFrame은 판매 누계 1,400만 개를 기록하였고, 2011년에 판매 개시한 PC용 안경은 700만 개를 판매.
- 저가 안경 체인점의 대표적인 기업임.
Intermestic
- JINS와 경쟁 중인 저가 안경 체인.
-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앞서 2019년 8월에 스포츠용 안경 브랜드 ‘Zoff Sports’를 출시.
- 건강의식의 향상과 함께 탁구, 야구, 마라톤, 골프 등 안경을 쓰는 프로선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일반 수요에 응하기 위해 신 브랜드를 런칭.
OWNDAYS
- 저가의 패션아이템으로써 디자인을 중시한 안경을 판매함.
- 자사직원을 SNS 인플루언서로 고용하는 등 정보 발신에 주력.
- 싱가포르 등 동남아시아에도 적극 진출.
Megane Super
- 색각(色覚)검사, 야간시력 검사 등 종합적인 시력검사, 마사지 등 고급서비스를 제공하여 저가 체인점과 차별화에 성공한 기업.
- 40대 이상의 소비자가 전체 고객의 70%를 차지.
- 노안경, PC/스마트폰 보안경을 적극적으로 판매.
Iwaki
- 수도권을 중심으로 29점포를 운영하는 중견기업.
- 데스크 워크가 많은 45세 이상의 중장년층을 주된 고객으로 안경을 판매.
- 안경을 패션아이템으로 생각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직원에 대한 트렌드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음.
자료: 기업 홈페이지
□ 일본 안경관련 제품 수입 동향
ㅇ 안경 관련 제품 총 수입액은 4억 4,519만 불
- 안경테와 안경렌즈를 포함한 안경 관련 수입시장은 2019년에 전년대비 3.9% 증가한 4억 4,519만 불을 기록.
ㅇ 안경테
- 2019년의 안경테 수입시장은 플라스틱제가 1억 2,100만 불(전년대비 -0.3%), 그 외 재질이 9,849만 불(+6.4%)로 전년 대비 2.6% 증가한 2억 1,949만 불을 기록.
- 한국에서는 플라스틱제가 2,759만 불(전년대비 -6.4%), 그 외 재질이 503만 불(-0.3%) 수입되었음.
일본 안경테(플라스틱) 시장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003.11 기준)(단위: US$ 백만,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2019/2018
총계
122.26
121.42
121.00
100
100
100
-0.34
1
중국
80.77
79.18
78.17
66.06
65.21
64.61
-1.27
2
한국
28.07
29.46
27.59
22.96
24.27
22.8
-6.36
3
이탈리아
8.69
9.11
10.93
7.11
7.5
9.04
20.06
4
베트남
0.47
0.27
1.11
0.39
0.22
0.92
317.65
5
프랑스
1.26
0.82
0.86
1.03
0.67
0.71
4.67
6
대만
0.33
0.40
0.43
0.27
0.33
0.35
6.74
7
홍콩
0.39
0.16
0.38
0.32
0.13
0.31
143.52
8
오스트리아
1.12
0.34
0.32
0.92
0.28
0.26
-5.84
9
독일
0.34
0.38
0.30
0.28
0.32
0.25
-21.97
10
미국
0.38
0.68
0.28
0.31
0.56
0.24
-58.47
자료: WTA
일본 안경테(플라스틱 외의 재질) 시장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003.19 기준)(단위: US$ 백만,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2019/2018
총계
79.07
92.55
98.49
100
100
100
6.42
1
중국
66.64
76.67
83.77
84.28
82.85
85.06
9.26
2
한국
3.83
5.05
5.03
4.84
5.46
5.11
-0.31
3
프랑스
1.78
3.02
2.20
2.25
3.26
2.23
-27.22
4
이탈리아
1.24
1.53
1.91
1.57
1.66
1.94
24.52
5
독일
2.28
2.41
1.90
2.88
2.6
1.93
-21.14
6
오스트리아
0.55
1.16
1.06
0.69
1.25
1.08
-8.42
7
말레이시아
0.82
0.73
0.91
1.04
0.79
0.92
23.88
8
덴마크
0.78
0.93
0.66
0.99
1.01
0.67
-29.34
9
벨기에
0.28
0.48
0.55
0.35
0.52
0.56
14.16
10
미국
0.09
0.09
0.16
0.12
0.09
0.17
88.53
자료: WTA
ㅇ 안경 렌즈
- 2019년의 안경렌즈 수입시장은 유리제가 234만 불(전년대비 +25.7%), 그 외 재질이 2억 2,336만 불(+3.6%)로 전년 대비 4.9% 증가한 2억 2,804만 불을 기록.
- 한국에서는 주로 플라스틱 렌즈(그 외 재질)가 수입되고 있으며 2019년은 전년대비 9.5% 증가한 294만불 수입되었음.
일본 안경 렌즈(유리제) 시장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001.40 기준)(단위: US$ 백만,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2019/2018
총계
2.01
1.86
2.34
100
100
100
25.74
1
헝가리
1.14
1.05
0.90
56.85
56.29
38.45
-14.11
2
캐나다
0.58
0.46
0.74
28.69
24.6
31.57
61.37
3
이탈리아
0.12
0.23
0.53
6.18
12.59
22.61
125.78
4
인도
0.10
0.07
0.08
4.73
3.96
3.54
12.34
5
프랑스
0.01
0.02
0.05
0.46
0.9
1.93
170.58
6
필리핀
0.02
0.01
0.03
0.97
0.51
1.38
240.17
7
미국
0.01
0.00
0.01
0.42
0.13
0.53
427.3
8
과테말라
0.01
0.00
0.00
0.65
0
0
0
9
독일
0.00
0.00
0.00
0.1
0
0
0
10
홍콩
0.02
0.01
0.00
0.87
0.61
0
-100
11
한국
0.00
0.00
0.00
0.09
0
0
0
자료: WTA
일본 안경렌즈(그 외 재질) 시장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001.50 기준)(단위: US$ 백만,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2019/2018
총계
204.31
215.62
223.36
100
100
100
3.59
1
태국
102.60
104.22
105.44
50.22
48.33
47.21
1.17
2
필리핀
44.90
49.66
55.41
21.98
23.03
24.81
11.58
3
중국
36.25
41.23
43.52
17.74
19.12
19.48
5.55
4
베트남
8.80
9.33
9.21
4.31
4.33
4.12
-1.26
5
한국
4.80
2.68
2.94
2.35
1.24
1.31
9.53
6
미국
2.39
3.01
2.26
1.17
1.4
1.01
-24.89
7
말레이시아
0.78
1.04
1.22
0.38
0.48
0.55
17.57
8
이탈리아
0.86
1.34
1.02
0.42
0.62
0.46
-23.73
9
대만
1.10
1.33
0.86
0.54
0.62
0.38
-35.59
10
인도네시아
0.55
0.57
0.48
0.27
0.27
0.22
-15.15
자료: W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안경 렌즈는 HOYA, Nicon Essilor, Tokai Kagaku, Itoh Optical, Asahi Optical 등 일본 제조사가 시장을 차지
- 각 제조사는 UV/블루라이트 차단 보안경, 무색투명의 유해 자외선 차단 렌즈의 판매에 집중하고 있음.
각 렌즈 제조사의 주력상품 예
기업명
상품명
특징
HOYA VIsioncare
Suntech
-자외선에 반응해서 렌즈가 발색
Seiko Optical Priducts
Seiko Frontier
-자외선 100% 차단하며 420nn의 청색광을 약 80% 차단.
Nikon Essilor
See coat next
-40세 이상의 중장년층, PC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렌즈를 건강에 초점을 맞추어 홍보하고 있음.
Tokai Kagaku
Lutina Photo
-고가격대 렌즈로 노안용 원시, 근시 다초점렌즈를 제공함.
-자외선뿐만 아니라 유해한 HEV(High Energy Violet light)도 차단.
Asahi Optical
1.74 UV3G
-고굴절률의 UV/HEV 대책 렌즈
Itoh Optical
Menimo
-UV/HEV 대책렌즈
Carton Optical
Shi-ra-ra
-노안에 인한 시력장애나 백내장의 증가에 따라 2015년에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 UV/HEV 대책 렌즈를 판매
Mitsui chemical
Touch Focus
-원터치로 원근을 바꿀 수 있는 액정(전자)렌즈.
-4시간 충전하면 10시간 연속으로 사용 가능.
Komatsu Boeki
Pint Glasses
-다초점 렌즈의 노안경. 경도의 노안이 생기는 40대 이상의 중년층이 구매대상.
-PC/모바일/주변기기용품을 판매하는 Kaga Solnet이 판매.
자료 : 기업 홈페이지, 닛케이신문, 일간공업신문, PRtimes
□ 유통구조
ㅇ 기본적으로 도매상을 통한 유통이 중심
- 다만 Zoff, JINS 등의 저가격 제품을 판매하는 SPA(공장을 보유하지않는 제조판매 업체)가 시장을 장악하면서 제조사와 직접 거래하는 구조로 바뀌고 있음.
- 일본제 안경테의 대부분을 후쿠이현 사바에시에서 제조하고 있는데 도매상을 통하지 않고 소매점과 거래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음.
- 최근에는 기계부품상사가 가전제품 양판점에서 PC 및 스마트폰용 안경, 중년층 고객용 노안경을 판매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음.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안경테) 플라스틱 및 금속 재질의 안경테는 기본세율이 5.6%이며 WTO협정 관세율은 4.7%임. 그 외 재질은 기본세율 3.9%이며 WTO협정 관세율은 3.3%임.
- (안경 렌즈) 플라스틱 및 그 외 재질의 렌즈는 기본세율 및 WTO협정 관세율은 무관세임.
- 안경테 및 안경렌즈 모두 통관 시에 소비세 10%가 부가되며, 한국산의 경우에는 협정관세율이 적용됨.
ㅇ 인증
- 안경테는 필수 수입인증 및 기타 판매허가는 없음.
- 안경 렌즈(시력교정용)는 의약품의료기기등법의 일반의료기기(Class1)에 해당되며 수입・판매 시, 의료기기 등 제조판매업 및 제조업의 허가가 필요함.
- 수입 판매 시에는 후생노동성에 신청해야 하며 외국제조업체는 ‘외국제조업자인증’ 신청을 해야 함.
□ 전시회 정보
ㅇ 국제 안경전 (iOFT 2020)
전시회명(현지어명)
第33回 国際メガネ展(iOFT 2020)
전시회명(한국어)
제 33회 국제안경전
전시품목
안경테, 선글라스, 렌즈, 안경악세사리, 검사기기 및 가공기, 콘택트렌즈, 보청기, IT시스템
(고객관리, 판매관리, 도난방지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일본/도쿄/1년 한 번
규모(참가업체수)
2018년 내방객 수: 12,581명, 참가기업: 390개사
개최기간(2014년)
2020년 10월27일(화)~2020년 10월 28일(목)
웹사이트
http://www.ioft.jp/
□ 시사점
ㅇ 활동적인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장 활성화 전망
- 만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총 인구의 28.4%를 차지하는 일본에서는 고령자의 취업률은 계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라고 불리는 건강하고 활동적인 고령자 층이 늘어나면서 용모나 행동을 젊게 가꾸려고 하는 고령층의 수요가 다양화될 것으로 예상.
ㅇ 안경 시장의 다양화 및 노안경의 이미지 변화
- 안경시장은 총 인구의 감소에 따라 크게 확대될 가능성은 낮음. 다만 블루라이트 차단 렌즈가 일반 소비자에게 보급된 것으로 미루어보아 앞으로도 시장개척 여지는 남아 있다고 판단 됨.
- OWNDAY사는 SNS를 통해서 패션의 일부로써 안경을 소개하고 홍보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음.
- HAZUKI는 2018년에 돋보기 안경의 광고를 위해서 글로벌 배우인 와타나베 켄을 주인공으로 등용하고, 노안경의 이미지를 바꿔 멋지게 근사하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소비자에게 어필하였으며, 지금까지 누계 500만 개를 판매하였음.
- 신규사업으로 실버산업에 주목 중인 O화학의 경영관리부 담당자는 KOTRA오사카의 인터뷰를 통해서 ‘노안경은 100엔샵에서도 저가에 구매할 수 있지만, 자신의 가치관에 맞고, 연령층에 구애받지 않는 패셔너블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노안경을 찾는 소비자가 많다’고 언급하였음.
ㅇ 저가 지향형 소비자와 프리미엄 소비자로 양극화
- 소비자는 단순히 저렴한 안경을 찾는 것이 아니라 저렴하면서도 근사한 안경을 찾는 젊은 층, 눈의 건강까지 생각해서 어느정도 고가라도 좋은 안경을 찾는 층으로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음.
- 고령자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일본시장에 있어서 가격경쟁력으로 일본시장을 공략할지 가치경쟁력으로 일본시장을 공략할지는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지만 10년 뒤의 안경시장을 예측했을 때 일본경쟁사들의 동향은 한국시장에 있어서도 좋은 힌트가 될 것이라고 사료됨.
<참고 자료>
일본의 연령별 인구추이
자료:국립사회보장・인구문제연구소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아이웨어 브랜드 마켓 2019’, 기업 홈페이지, Jetro 홈페이지, 닛케이신문, 일본관세협회「실행관세율표2020」, Hazuki Company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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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 안경렌즈 시장동향
중국 2022-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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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美 ‘와비파커’ 상장으로 보는 안경시장 전망
미국 2021-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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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안경테 시장 동향
중국 2021-07-14
-
4
[유망] 일본 안경테 시장동향
일본 2017-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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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랑스 안경테 시장 동향
프랑스 2020-10-20
-
6
미국 안경 시장동향
미국 2019-11-27
-
1
2021년 일본 석유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2
2021년 일본 의료기기 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3
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일본 2021-12-29
-
4
2021 일본의 정보 보안 산업
일본 2021-12-29
-
5
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
6
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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