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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TV, SONY가 Sorry Samsung 외칠 수 있을까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최정락
  • 2010-03-10
  • 출처 : KOTRA

 

3D TV, SONY가 Sorry Samsung 외칠 수 있을까

- 3D TV 가격대로는 우리 제품이 우위 -

- 일본 메이커, 공격적 마케팅 준비 돌입 -

 

 

 

□ 일본 메이커, 공격적 마케팅 준비 돌입

 

 ○ 입체감 있는 영상을 즐길 수 있는 3D 액정TV 시장을 놓고 한-일 간 TV제조업체가 전 세계를 무대로 경쟁을 벌일 조짐을 보임. 삼성전자가 올 2월 25일 3D TV 판매를 전격 개시하면서, 올 4월 3D TV의 판매를 2월 초 이미 예고했던 일본 파나소닉사로부터 ‘세계 최초’의 자리를 빼앗는 등 업계는 시장선점에 열을 올리고 있음.

 

 ○ 소니, 파나소닉 등 일본 TV 메이커들이 앞으로의 3D TV시장에 대비하고 있고 또 주력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는 크게 2가지를 들 수 있는데, 첫 번째로는 기존 일반 액정TV의 가격대가 크게 하락하면서 수익성이 떨어져 새로운 수익사업이 필요하다는 점이고, 두 번째로는 기존 TV기종으로는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세계시장 점유율을 따라잡을 수 없다는 점을 들 수 있음.

 

한-일 3개사 3D TV 비교

 

삼성전자

소니

파나소닉

디스플레이

액정

액정

플라스마

화면사이즈

46, 55인치

40, 46, 52, 60인치

50, 54인치

국내발매일

2월 25일(미국 3월 중)

6월 10일, 7월 16일

4월 23일(미국 3월 10일)

가격대

23만~29만 엔

(미국가격기준,

전용안경 별도)

22만~58만 엔

(전용안경 별도 모델 포함)

43만~53만 엔

(전용 안경 포함,

미국모델은 약 23만 엔)

특징

2차원 영상을

3차원으로 전환

2차원 영상을

3차원으로 전환

‘고발광효율화기술’로

소모전력 최소화

 

□ 소니, 6월 이후 8기종을 순차적으로 판매개시

 

 ○ "2011년도에는 전 세계 2500만 대 이상의 액정TV 판매를 목표로 하며, 이 중 10%가 3D TV가 될 것이다."라고 소니 측 이시다 업무집행담당 이사가 3월 9일 개최한 설명회에서 밝힘. 특히 2009년도에는 전 세계 출하대수 기준으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뒤를 이어 3위 자리를 소니가 차지한 만큼 올해는 시장점유율 회복을 위해 공격적 판촉활동에 나설 의지를 표명함.

 

 ○ 소니는 일본, 미주, 구주 지역에 6월 이후로 8개 기종의 3D TV 출시할 예정인데, 콘텐츠의 품목 마련과 6월의 월드컵을 고려해 발매시기를 결정했다며 한국 제품보다 출시가 늦은 점이 의도적이었던 것으로 표현함.

 

소니 측 3D TV 홍보자료

 

 ○ 소니는 2차원 영상을 3차원으로 변환하거나, 비디오카메라나 디지털카메라 영상과 화상을 3D화 하는 기능 등을 탑재한 제품을 출시예정임. 아울러 소니의 강점인 게임부문을 3D TV에 접목시킬 연구개발 또한 앞으로 전개해나갈 방침임.

 

□ 파나소닉, 거대 유통업체와 손을 잡고 전략강화

 

 ○ 파나소닉은 3D 영상 보급에 힘입어 수요의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는 미국을 중심으로 판매전략 강화에 힘을 쏟고 있음.

 

파나소닉 3D TV 제품 설명 자료

 

 ○ 미국 굴지의 가전제품 판매점인 베스트 바이(BEST BUY)와 제휴해 3D TV 전용코너를 미국 주요 도시 300개 점포에 설치. 미국에서 발매될 모델에는 적용기능을 선별적 탑재해 가격대를 일본모델의 절반 수준으로 낮출 계획을 하고 있음.

 

 ○ 파나소닉 측은 3D TV의 첫해 판매목표를 100만 대로 잡고 있는데, 이중 절반을 미국에서 판매해 미국 내 시장점유율 1위에 등극하는 것을 계획함. 파나소닉 측 니시구치 디지털AVC마케팅본부장은 "미국 내 영화제작사들과도 손을 잡아 3D소프트개발에도 주력해 3D시장에서 (파나소닉의) 존재감을 높여갈 것이다."라고 밝힘.

 

□ 시사점

 

 ○ 소니와 파나소닉이 출시예정인 3D TV는 우리나라 메이커들의 제품과 비교해 브랜드 파워와 가격경쟁력 면에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만큼 일본 메이커들의 세계시장 선점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 파나소닉, 소니에 이어 도시바 또한 금년 내 3D TV를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을 정도로 일본 업체들의 3D TV시장에 대한 관심은 지대하며, 앞으로 일본 TV메이커들은 이 시장에 대한 주도권을 잡는 것이 우리나라 삼성전자, LG전자와 맞서는 발판이 될 것이라는 판단 하에 더욱 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구사해나갈 것으로 보임.

 

 

 자료원 : 후지산케이비즈니스, 소니, 파나소닉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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