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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일본 자동차 배터리 시장동향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임지훈
- 2017-07-1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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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정부 주도로 추진하는 차세대 자동차의 핵심 제품 -
- 주요 완성차 제조사의 주력 모델로 자리매김해 점차 유망 -
□ 상품명 및 선정사유
ㅇ 상품명: 자동차 배터리(리튬이온 배터리 HS Code 8507.60)
ㅇ 선정사유
- 도요타, 닛산, 혼다 등 일본의 주요 완성차 메이커들은 기존 가솔린 차량에서 벗어나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 등 이른바 차세대 자동차 모델 개발에 집중
- 차세대 자동차의 주 동력원인 리튬이온 배터리의 수요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 등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 전망
일본 차세대 자동차 판매대수
(단위: 대)
구분
품목명
2011
2012
2013
2014
2015
EV
승용차
11,226
13,911
15,594
15,471
13,282
화물차
0
14
3
363
893
승합차
5
3
11
7
1
특수차량
16
1
5
2
3
경차
4,583
4,721
2,286
1,787
1,043
PHV
승용차
3,742
13,178
12,972
14,714
14,997
FCV
승용차
-
-
-
102
494
EV・PHV・FCV 합계
19,572
31,828
30,871
32,446
30,713
HEV
승용차
631,335
857,240
1,015,356
950,294
959,376
화물차
1,466
1,145
1,111
709
556
승합차
62
123
113
91
76
특수차량
845
1,131
930
875
1,004
경차
0
0
0
54,805
185,152
HEV 합계
633,708
859,639
1,017,510
1,006,774
1,146,164
EV・PHV・FCV・HEV 합계
653,280
891,467
1,048,381
1,039,220
1,176,877
주: EV는 전기자동차, PHV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FCV는 연료전지자동차, HEV는 하이브리드자동차임
자료원: 일본 차세대 자동차 진흥센터
- 이러한 움직임과 함께 일본의 리튬이온 배터리 수입액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 한국은 전체 국가 중 3위를 차지함.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 일본 정부 경제산업성의 기계통계에 의하면 2016년 일본 배터리 총 생산액은 7738억 엔으로 전년대비 105% 증가했고, 전지 총 생산량은 39억9000만 개로 전년대비 107% 증가
- 2차전지의 생산량은 17억6000만 개로 전체의 44%이나 생산액은 7111억 엔(전년대비 105% 증가)으로 전체 배터리 생산의 92% 차지
- 그 중 리튬이온 배터리는 차량용,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전기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2차전지 생산액의 53%에 해당하는 3798억 엔 규모
ㅇ 시장동향
- 일본 정부는 국제기후협약에 따른 지구온난화 대책으로 2020년까지 1990년 대비 온실효과가스의 25% 삭감을 목표로 하고 있어, CO2 배출량의 90%를 차지고 하고 있는 기존 가솔린의 내연기관 자동차를 차세대 자동차로 대체하기 위한 보급 확대를 서두르고 있음.
- 이러한 목표의 일환으로 차세대 자동차 확대 보급을 위한 '자동차산업전략 2014'를 발표, 2030년까지 차세대자동차의 신차판매 점유율을 최소 50%에서 최대 70%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 차세대 자동차 확대에 따른 리튬이온 배터리 수요 지속증가 전망
차세대 자동차 신차판매 실적 및 목표
구분
2015년 실적
2020년 목표
2030년 목표
종래 자동차(가솔린, 디젤)
73.50%
50~80%
30~50%
차세대 자동차
26.50%
20~50%
50~70%
하이브리드 자동차
22.20%
20~30%
30~40%
전기 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0.27%
0.34%15~20%
20~30%
연료전지 자동차
0.01%
~1%
~3%
클린 디젤 자동차
3.60%
~5%
5~10%
자료원: 일본 경제산업성
- 특히 파나소닉의 리튬이온 배터리의 시장규모는 이후 3년간 매년 10%씩 성장하고 차량용의 경우 매년 30%씩 증가할 전망
일본의 리튬이온전지 용도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동양경제 신보사 업계지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동향
ㅇ 수입규모
- 일본의 리튬이온 배터리 수입규모는 2016년 7억4800만 달러이며 전년 대비 18.15% 증가한 수치임.
- 2014년도 당시의 수입은 전년 대비-17.64%의 큰 폭으로 감소했으나 2015년, 2016년 2년 연속 약 18% 증가하는 등 증가추세
일본의 리튬이온 배터리 수입추세
(단위: US$ 백만, %)
2014
2015
2016
수입규모
증감률
수입규모
증감률
수입규모
증감률
537
-17.64
633
17.87
748
18.15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일본의 리튬이온 배터리 수입국가 중 중국, 미국, 한국에서의 수입이 전체 수입의 83.6%를 차지하는 등 사실상 3개국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
- 2014년에 4위(3.84%)였던 대 미국 수입이 2015년도(15.81%)에 크게 늘어 두 번째 수입국가로 부상했음.
- 또한 상위 10개국 중 베트남, 독일을 제외한 8개국가의 수입은 상승세를 나타냄.
일본 리튬이온배터리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07.6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 세계
537
633
748
100.00
100.00
100.00
18.15
1
중국
382
388
402
71.01
61.23
53.75
3.71
2
미국
21
100
133
3.84
15.81
17.72
32.39
3
한국
59
59
91
10.96
9.28
12.13
54.44
4
싱가포르
31
20
34
5.77
3.08
4.52
72.99
5
베트남
12
29
29
2.22
4.60
3.87
-0.60
6
말레이시아
3
4
18
0.58
0.62
2.38
354.46
7
대만
10
10
15
1.79
1.60
1.95
43.75
8
인도네시아
8
11
12
1.51
1.79
1.60
5.15
9
독일
3
4
3
0.51
0.61
0.44
-15.08
10
프랑스
2
2
3
0.36
0.37
0.38
20.91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2016년 대한 수입규모는 9100만 달러이며, 전체 국가중 3위(12.13%)를 차지했음.
- 수입액 기준, 2016년은 전년대비 54.44% 증가에 해당하는 등 매우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완성차 메이커와 배터리 메이커의 협력체계 구축
- 일본의 배터리 제조사들은 자동차용 전지 개발에 있어 완성차 메이커와 공동출자회사를 설립하는 경향이 있음.
- 파나소닉과 도요타는 파나소닉 EV에너지(현 프라임어스 EV에너지), NEC와 닛산은 오토모티브 에너지서플라이, 혼다와 미쓰비시는 GS유아사와 협력 각각 블루에너지 및 리튬에너지 저팬을 설립함.
ㅇ 주요 경쟁제품 현황
- 일본 내 자동차 배터리 시장점유율은 2015년 12월 기준 파나소닉 35%, GS 유아사 30%, 신코베전기 20%, 후루카와배터리 15%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일본의 자동차 배터리 제조사별 시장점유율
업체명
시장점유율(%)
원산지
파나소닉
35
일본
GS 유아사
30
일본
신코베전기
20
일본
후루카와배터리
15
일본
자료원: 마크라인즈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조세율: 관세율 0%, 소비세 8%
ㅇ 통관 시 유의사항
- 원재료가 '독성 물질 및 독극물 취급법'에 의해 규제를 받는 제품일 경우 등록 절차를 밟아야 함.
- '화학물질의 심사 및 제조 등의 규제에 관한 법'에 의거한 신규화학물질일 경우에도 규제를 받음.
ㅇ 필수 인증 수단
- '공업표준화법'에 의거한 JIS 마크인증
□ 시사점
ㅇ 자동차용 배터리의 주요 거래 대상은 완성차 메이커로 대기업이나 중견기업 정도의 규모를 가진 제조사가 대부분임.
- 따라서 완성차 메이커의 경영활동 및 재무지표를 파악해 배터리 제조사 측에서 사업 방향에 대한 전략을 세워 접근한다면 효과적인 거래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음.
ㅇ 최근 몇 년 격화된 제조사 간 경쟁 양상으로 모든 부품에서 효율화를 극대화해야 하는 완성차 제조사에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선 기존 거래 중인 배터리 제조사의 부품보다 가격이 저렴하면서 성능이 뛰어난 제품이 요구됨.
ㅇ 현지 전시회 참가를 통해 관심 바이어 발굴 기대
전시회명
自動車技術展: 人とくるまのテクノロジー展 2017 名古屋
(NAGOYA2017 AUTOMOTIVE ENGINEERING EXPOSITION)
전시품목
자동차 부품, 자동차용 재료, 시험·계측기기, CAD/CAM 등 정보기기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일본, 나고야(매년)
규모(참가업체 수)
2만0㎡(320개사)
개최기간
2017년 6월 28~30일
웹사이트
http://expo-nagoya.jsae.or.jp/
전시회명
第1回 名古屋オートモーティブ ワールド
(1st AUTOMOTIVE WORLD NAGOYA 2018)
전시품목
자동차부품, 가공기술, 표면처리기술, 가공기/공작기기, 금형 등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일본, 나고야(매년)
규모(참가업체 수)
2만㎡(270개사 예정)
개최기간
2018년 9월 5~7일
웹사이트
http://www.automotiveworld-nagoya.jp/About/Outline/
자료원: 일본 경제산업성, JETRO, World Trade Atlas, 동양경제 신보사, 전지공업회, 마크라인스, KOTRA 나고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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