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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과자에서 보이는 바뀌는 食의 상식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광수
- 2017-03-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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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씹는 맛이 있는 과자,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 -
- 계절을 불문한 선호제품, 소용량 상품도 인기몰이 -
-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및 기호 변화에 유의할 필요 -
슈퍼와 편의점에 진열돼 있어 항상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자. 일본 과자 시장의 신상품 상식이 무너지며 종래와 다른 인기상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과자업계의 ‘아집’을 뒤엎는 새로운 상식의 탄생에 주목,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기호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며 비즈니스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 20대 젊은 층부터 60대 노인까지 세대 불문, 단단한 식감이 트렌드로 부상
ㅇ 일본인들은 대체적으로 부드러운 식감의 치아에 무리가 가지 않는 과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으나 최근 모든 연령대에서 단단해 씹는 맛이 있는 과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음.
- 부드러운 식감의 과자는 먹었다는 느낌이 들지 않아 상대적으로 씹는 맛이 느껴지는 단단한 식감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 소비자들의 선호도에 부응해 과자 업계에서도 단단한 식감을 내세우는 상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음.
포테토칩 제품 시장의 과자 형태별 구성비 변화(2011년 → 2016년)
자료원: 닛케이MJ
ㅇ 과자 제조업체 코이케야에 따르면 단단한 식감의 감자칩의 시장 규모는 2016년에 약 150억 엔에 달하며, 이는 4년 전에 비해 32% 증가한 수치임.
- 또한, 코이케야 제품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기존 12%에서 17%로 늘어나며 단단한 식감의 감자칩 매출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음.
- 소비자층은 젊은 층을 제외하고도 전통 과자 중 하나인 센베(부채과자)를 선호하는 40~60대까지 분포돼 있다고 함.
□ 여성 직장인을 주 타깃으로 삼은 소용량 상품의 인기도 꾸준
ㅇ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증가함과 더불어, 사무실 근무 중 간단한 간식용으로 적합한 소용량 과자의 수요 또한 증가 추세를 보임.
- 적정량을 먹을 수 있다는 점과 다이어트 중에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인기 요인인 것으로 보임.
- 가격 대비 성능을 따지는 대용량보다는, 간편함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보급됨에 따른 소비 변화라고 볼 수 있음.
ㅇ 편의점은 소용량 PB(자사 브랜드) 상품을 출시하며, 부담 없는 가격대에 간편히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
- 세븐일레븐 재팬은 2016년 말 소용량의 구운 과자 라인업을 쇄신, ‘세븐 카페’ 브랜드로서 약 20개 품목을 준비. 백화점 등에서 상자단위로 판매하는 과자를 낱개로 구입할 수 있도록 함.
- 세븐일레븐 재팬은 과자 제조업체 (주)그레이프 스톤의 인기제품 ‘슈가버터의 나무’를 237엔 소용량 제품으로 발매, 해당제품 2016년 매출이 2015년에 비해 30% 증가하는 등 맛있는 것을 조금만 먹고 싶다는 소비자의 욕구에 따른 매출 증가가 나타난 것으로 보임.
세븐일레븐 재팬의 '슈가버터의 나무' 소용량 제품
자료원: 슈가버터의 나무 홈페이지
- 패밀리마트 또한 2016년 11월부터 '주얼리 스위츠' 시리즈를 발매하며 '건포토 버터샌드' 등의 디저트 과자를 200엔 전후의 가격으로 판매 중
□ 겨울철 아이스크림의 시장점유율 상승, 계절 경계 희미해져
ㅇ 모리나가 유업에 따르면 겨울철 아이스크림의 시장점유율은 2010년에 14%였으나 2015년에 17%로 증가. 반면 여름철 시장 점유율은 43.5%에서 38%로 하락함.
- 모리나가 유업의 제품 ‘파르무’의 겨울 매출은 지난 5년간 2배로 증가
- 기존에는 아이스크림을 주로 여름에 먹는다는 인상이 강했으나 겨울철에도 수요가 증가하면서 계절성이 사라지고 있음.
ㅇ 하겐다즈 재팬 마케팅 본부 담당자는 겨울에는 제조과정에서 외부 공기가 특히 통하지 못하도록 건조되는 방식을 채택한 것이 아이스크림을 더욱 맛있게 만든 인기 요인인 것 같다고 밝힘.
- 또한 더 이상 아이스크림은 시원함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 아닌, 고급 디저트로서 찾는 소비자가 많으므로 탈계절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분석함.
ㅇ 각 메이커들은 여름철의 상쾌한 아이스크림과는 반대로, ‘진한 맛’ 과 ‘고급스러움’을 내세운 겨울용 아이스크림을 속속들이 출시하며 겨울 아이스크림 붐을 견인
- 여름에 잘 팔리는 아삭아삭한 식감의 ‘가리가리군’을 판매하는 아카기 유업은 처음으로 고급형 독자 브랜드 ‘이벨 아이스디저트’를 2016년 11월 발매
- 메이지 또한 저렴한 대용량 제품 ‘엑셀 슈퍼컵 시리즈’에 조각 딸기케이크를 이미지화한 고급 라인을 새롭게 출시
□ 초콜릿 역시 계절을 타지 않는 제품으로 자리 잡는 분위기
ㅇ 고매출을 달성하는 겨울과 달리 더위로 인해 잘 녹아 여름에는 부진했던 초콜릿 또한 건강 계통의 상품으로 약진하며 여름철 매출이 증가하고 있음.
- 메이지의 ‘초콜릿 효과’ 시리즈는 카카오의 분량을 높이며 2016년 여름에 이어 2017년에도 2년 전의 2배 규모인 100억 엔을 달성할 전망
- 이렇게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선전하는 제품은 향후에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과자 업계의 신 트렌드
단단한 식감
탈(脫)계절감
소용량
주요 제품 및 특징
ㅇ <가루비> 카타아게 포테토
- 단단한 감자칩의 대표
- 2015년 매출은 5년 전의 약 2배
ㅇ <코이케야> 완고아게 포테토
- 3번 튀긴 제조법으로 2016년 슈퍼 매출은 전년 대비 2% 증가
ㅇ <카바야 식품> 타후구미
- 큐브형으로 높은 탄력을 자랑하며, 크기가 커 씹는 맛을 추구
ㅇ <모리나가 유업> 파루무
- 초콜릿과 아이스크림의 농후함과 입 안에서 녹는 식감을 추구
ㅇ <하겐다즈 재팬> 데코레이션즈
- 치즈베리 등 아이스크림 위에 쿠키를 올림
ㅇ <아카기 유업> 이벨 아이스 디저트
- 최초 고급 브랜드로 초콜릿을 내세워 여심을 공략
ㅇ <세븐일레븐 PB> 치즈인 스낵 트리플 치즈맛
- 일반적인 과자의 2/3 용량으로 40g
ㅇ <패밀리마트 PB> 주얼리 스위츠
- 버터샌드 및 타르트 등 구운 과자를 소용량으로 출시
ㅇ <부루퐁> 쁘띠 시리즈
- 소형 쿠키 및 센베 등을 원형용기에 포장
□ 시사점
ㅇ 이전의 트렌드와는 달리 단단한 식감 혹은 계절에 구애받지 않으며 소용량 제품들이 일본 과자 업계의 새로운 상식으로 부상 중
- 제과업계에서는 이들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층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을 출시해 매출을 확보하고 있음.
- 국내 기업 역시 일본 시장의 트렌드 변화를 참고해 과자 등의 식품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ㅇ 복잡한 소비시장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비동향 데이터를 꾸준히 분석하며 기존의 상식을 끊임없이 의심하는 자세가 필요
- 치과 기술의 발달로 튼튼한 치아를 가진 고령자가 증가하며, 씹는 감을 느낄 수 있는 단단한 식감의 과자 수요가 증가한 것처럼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니즈에도 주의해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
ㅇ 이러한 변화는 과자 업계뿐만 아니라 타 업계에서도 적용될 수 있으므로, 항상 시장 변화를 눈여겨보고 일본 시장 공략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음.
자료원: 닛케이MJ, 각 제조회사 홈페이지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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