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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소형 가전 판매가 증가하는 이유는?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임태형
  • 2012-08-24
  • 출처 : KOTRA

 

폴란드 소형 가전기기 수요 증가

- 1, 2인 가구 수 증가와 함  증가 추세 -

- 다양한 신제품과 기능성 제품이 인기 -

 

 

 

□ 폴란드 1인 가구 증가

 

 ○ 인원수별 가구 중 1인 가구가 가장 높음.

  - 2006년부터 2010년까지 1인구성 가구비율은 13.3%로 다른 구성인원 가구에 비해 가장 크게 증가

  - 폴란드 청년층의 이른 독립, 전체적인 소득 향상, 그리고 미혼자들이 결혼을 미루는 경향이 1인 가구 증가로 이어짐.

 

구성인원별 가구 수와 증가율

 

 

2006

2007

2008

2009

2010

증가율(%)

1인

3,804

3,930

4,058

4,310

4,310

13.3

2인

3,456

3,546

3,638

3,730

3,819

10.5

3인

2,564

2,536

2,507

2,476

2,441

-4.8

4인

2,315

2,288

2,260

2,230

2,197

-5.1

5인

1,046

1,035

1,022

1,009

994

-5.0

6인 이상

798

803

806

806

808

1.3

전체 가구

13,983

14,135

14,435

14,435

14,570

4.2

자료: National statistics, UN, Euromonitor

 

 ○ 1인 가구에 적합한 소형 가전기기가 인기

  - 각 가정에 기본적으로 텔레비전, 냉장고, 전자레인지, 세탁기, 청소기 그리고 주방용품을 소유하는데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규모가 작은 가전기기 선호도가 커짐.

  - 또한 토스터, 샌드위치 기계 등 혼자 생활할 때 유용한 기능성 소형 가전기기 수요도 늘어남.

  - 에너지 가격이 오르면서 규모가 큰 가정에서도 되도록이면 소형이고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제품을 선호

 

2009~2011 기간 내 주요 인기 품목 가전기기 판매액

                                                                             (단위: 백만 즈워티)

 

2009

2010

2011

냉방기기

85.3

111.9

127.9

난방기기

51.7

54.9

54.5

블렌더

94.2

98.6

104.4

믹서기

96.8

88.8

92.9

다리미

155.0

152.5

156.1

커피머신

95,2

101.7

113.6

주전자·커피포트기

148.4

141.1

147.4

미니오븐

9.5

10.9

12.2

샌드위치 기계

20.1

20.6

21.1

토스터

12.0

11.5

11.8

청소기

1,209.1

1,228.1

1,206.0

냉장고

870.2

817.8

834.2

식기세척기

377.8

352.5

403.7

제모기기

1,405.7

1,303.8

1,335.7

헤어 케어 제품

(드라이기, 셋팅기)

2,264.4

2,160.0

2,179.0

주: 1즈워티=약 350원

자료: Euromonitor

 

□ 제품 구매 시 성능과 디자인에 대한 관심 커짐

 

 ○ 1인 가구의 주요 연령층은 20~30대

  - 폴란드 1인 가구를 구성 연령층은 주로 20~30대로, 대부분 회사원 또는 학생

  - 개성을 중요시하는 연령층 특징에 따라 성능뿐만 아니라 디자인에도 관심이 높아짐.

  - 세척의 어려움 때문에 가전제품의 색상은 아이보리, 베이지같이 밝은 색상보다 검정색과 다른 어두운 계열을 선호

 

 ○ 현대식 거주공간 구조 상 빌트 인(Built-in) 주방가전제품들도 인기

  - 최근 폴란드 내 건축되는 주거공간은 주방이 거실과 트여있는 경우가 많아져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빌트인 형태의 수요도 계속 증가

 

폴란드 가전기기 전용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인기품목

(단위: 즈워티)

제품

제조사

가격

필립스 스팀 다리미 / Iron PHILIPS GC 441002

Philips Polska

Sp zoo

164-185

ZELMER블렌더 / Blender ZELMER 491.20

Zelmer SA

240-285

식기세척기 / Siemens SR64M030EU

Siemens

1,449

세탁기 / Candy GO4 1272 D

Candy

1,299

자료원: http://www.euro.com.pl

 

□ 폴란드 가전기기 기업 현황

 

 ○ 해당 시장에는 다수의 폴란드 기업과 외국계 기업이 존재

  - 대형가전기기 시장에서는 Amica Wronski SA사가 16.2%, 소형 가전기기 시장에서는 Zelmer SA사가 16.7%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

 

대형 가전 기업별 시장 점유율

(단위: %)

 

2009

2010

2011

Amica Wronski SA

15.5

16.0

16.2

BSH Sprzet Gospodarstwa Domowego Sp zoo

12.4

12.3

12.8

Whirlpool Polska Sp zoo

12.0

11.8

11.9

Indesit Co Polska Sp zoo

9.6

9.5

9.3

Electrolux Poland Sp zoo

8.5

8.5

8.5

FagorMastercook SA

8.1

8.3

8.4

기타

33.9

33.6

32.9

총 합계

100

100

100

 

소형 가전 기업별 시장 점유율

 (단위: %)

 

2009

2010

2011

Zelmer SA

16.3

16.3

16.7

Philips Polska Sp zoo

14.2

13.6

13.8

Protecter &Gamble Polska Sp zoo

10.8

10.7

10.5

Groupe SEB Polska Sp zoo

7.5

7.4

7.3

MPM Product Sp zoo

7.5

7.4

7.3

기타

43.7

44.6

44.4

총 합계

100

100

100

자료: Euromonitor

 

□ 시사점

 

 ○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와 연령층별 관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 1인 가구 구성원이 젊은 연령층인 것을 고려해 지속적인 기능성 제품 연구와 디자인 구상이 필요

  - 주요 가전기기 외에도 헤어관리 제품과 제모기기와 같은 기능성 케어 제품 등 부가적인 가전기기에 대한 관심도 증가

 

 ○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노력 필요

  - 유행이 빠르게 변화하고 폴란드인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가전기기 교체주기가 단축됨.

  - 새제품 구매 시 가격이 높더라도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제품을 구매할 의사를 보인 폴란드인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

 

 

자료원: Euromotor, GUS 및 주요 일간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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