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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제조 스타트업, 마쿠아케를 통한 일본 진출을 노려라!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타케베에이카
- 2017-10-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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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자금 조달 및 마케팅 수단으로 일본에서도 주목받는 크라우드 펀딩 -
- 제조기업 지원 플랫폼으로 주목받는 마쿠아케, 이를 통해 일본 진출한 국내 기업도 30여 개 상당 -
□ 새로운 자금 확보 및 마케팅의 수단,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
ㅇ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이란 불특정 다수의 사람에게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영화 촬영, 제품 개발, 음식점이나 콘셉트 스토어 오픈 등을 위한 자금을 모으는 일
- 기부형(투자에 대한 리턴 없음), 구입형(투자한 금액에 따라 제품을 받을 수 있음), 투자형(주식 투자와 같이 상황에 따라 리턴이 달라짐)이 존재ㅇ 일본에서도 크라우드 펀딩은 최근 화제, 닛케이 산업신문이 발표한 2017년 상반기 일본 크라우드 펀딩 인기 프로젝트에 따르면 IT서비스·솔루션이 아닌 제조업 스타트업 등의 '제품'들이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이 특징적
- 인기 선두는 9447만 엔을 조달한 Hi-Fi사운드 무선이어폰 '에어 바이 크레이지 베이비'
- 3230만 엔을 조달해 상위권에 랭크인 한 통신사 'au'의 휴대폰 변신형 피규어 역시 서비스가 아닌 제품
- 일반 제품과의 차별성, 생산자의 세밀한 기획을 내세운 제품이 특정 마니아층에게 공감을 이끌어내 인기를 모은 것으로 보임.'au'의 휴대폰 변신형 피규어 au x Transformers Project
자료원: https://time-space.kddi.com/au-transformers/
□ 일본의 대표적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마쿠아케(MAKUAKE)
ㅇ 일본의 크라우드 펀딩 시장을 이끌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인 '마쿠아케'는 IT기업인 사이버에이전트(CyberAgent)의 자회사로 사업을 시작
- 해당 회사는 모회사의 명칭을 따 '주식회사 사이버에이전트 크라우드 펀딩'이라는 기업명을 가지고 있었으나, 플랫폼 성장에 따라 2017년 10월 1일부 기업명을 '주식회사 마쿠아케'로 변경ㅇ 2013년 첫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후 꾸준히 프로젝트를 늘려가며 연간 조달금액을 시작연도의 10배 규모인 15억 엔까지 성장시킨 상황
- 킥스타터와 마찬가지로 구입형 크라우드 펀딩, 즉 투자자와 제품을 출시하는 사람을 이어주고 모아진 자금의 일부를 수수료로 받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음.'세상을 두근거리게 하는 프로젝트'라는 문구가 인상적인 마쿠아케 홈페이지
ㅇ 마쿠아케를 통해 자금을 조달, 성공적으로 세상에서 빛을 본 프로젝트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상황으로 애니메이션 영화 '이 세상의 한구석에(この世界の片隅に)' 역시 그 중 하나
- 해당 작품은 제작 자금이 기존 영화 스폰서 방식으로 모아지지 않자 마쿠아케에서 모금 프로젝트를 실시, 작품의 세계관과 퀄리티에 대한 기대로 목표금액이었던 2160만 엔을 크게 웃도는 4000만 엔 펀딩에 성공
- 펀딩 성공 이후 작품은 입소문을 타 63곳이었던 상영관이 380곳으로 확대되기까지 했음.영화 '이 세상의 한구석에(この世界の片隅に)' 마쿠아케 자금조달 프로젝트 페이지
자료원: https://www.makuake.com/project/konosekai/
ㅇ 도쿄 등 도심에 위치한 기업뿐만 아니라 지방 기업 역시 활발하게 활용해 성장할 수 있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마쿠아케
- 최근 가장 많은 자금을 모은 프로젝트는 킨키 지방의 와카야마현 소재 기업 'Glafit(그라핏)'이 2016년 2월에 런칭한 접이식 자전거로, 총 유치금은 12억8000만 엔(약 128억 원)'Glafit(그라핏)' 마쿠아케 자금조달 프로젝트 페이지
자료원: https://www.makuake.com/project/glafit/
ㅇ 스타트업뿐 만 아니라 SHARP, JVC KENWOOD, HAKUHODO 등 대기업도 소비자 반응을 손쉽게 알 수 있는 테스트 마케팅 수단으로 마쿠아케 플랫폼을 이용, 잇달아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ㅇ 마쿠아케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루트로, 자신들이 발굴해 자금조달을 지원한 프로젝트의 홍보 및 판로개척까지 지원 중
- 일본 대표 은행인 미즈호와 연계해 온라인 사이트들 뿐 만 아니라 일본 고급 백화점인 ISETAN(이세탄), 잡화점인 TOKYU HANDS(도큐핸즈)에 마쿠아케 제품 전용 상설 팝업 스토어를 오픈하기도 함.□ 마쿠아케에서 활약하는 한국 기업과 이를 지탱하는 대리점
ㅇ 많은 한국 기업 역시 마쿠아케를 통해서 일본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상항
- '제이디 사운드'의 휴대용 디제잉 기기인 'GO DJ'는 펀딩 목표액 대비 265% 규모인 5억3000만 엔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는데, 이는 2017년 10월 기준 마쿠아케 펀딩 금액 역대 5위'GO DJ' 마쿠아케 자금조달 프로젝트 페이지
자료원: https://www.makuake.com/project/go-dj-plus/
- 그 외 'YOLK'사의 핸드폰 충전용 솔라 페이퍼(2억6000만 엔), '피에나'사의 무선 믹서기 등 많은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한국 상품들이 마쿠아케에서 자금을 조달, 출시하고 있음.
'솔라 페이퍼' 마쿠아케 자금조달 프로젝트 페이지
자료원: https://www.makuake.com/project/solarpaper/
ㅇ 한국 기업의 제품 아이디어와 우수한 기술력도 눈에 띄지만 함께 주목해야 할 것은 이러한 제품을 마쿠아케에 출시하고 프로젝트를 직접 진행하는 일본 소재 '대리점'들의 활약
- 마쿠아케에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서는 일본어 A/S 가능 여부, 일본 현지에서 받아야 할 제품 인증, 마쿠아케 페이지에 올리기 위한 카피라이팅이나 문구 작성 등 수많은 현지화 작업이 필요한데. 이러한 작업을 대신하는 것이 바로 '대리점'
- 현재 마쿠아케를 통해 소개되고 있는 한국 제품 관련 대리점으로는 '로아인터네셔널', '영산(에이산)', 'EFG', '야베스재팬' 등이 존재, 이들 없이 단독으로 마쿠아케에 제품을 출시한 한국 기업은 아직까지 없음.
- 해당 대리점들에는 일본 비즈니스 경험이 많은 한국 직원이 재직하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한국 제품 발굴에 나서고 있는 상황□ KOTRA, '마쿠아케 입점 상담회' 개최로 한국 기업의 일본 진출을 적극 지원
ㅇ 10월 11~12일 KOTRA 본사에서 개최된 '마쿠아케 입점 상담회'에서는 마쿠아케와 일본 진출에 관심이 큰 국내기업 28개사 상담이 이루어짐.
ㅇ 이번 상담회에는 마쿠아케의 나카야마 료타로 대표와 한국 제품 관련 대리점 4개사가 참석해 마쿠아케 입점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
- 나카야마 대표는 '그동안 한국 스타트업 30여 개사의 펀딩을 진행했었는데, 제품이 우수하고 고객 피드백이 좋았다'고 언급하며 '한국은 제조업 강국이기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고 소감을 전함.마쿠아케 입점 설명회 & 상담회 행사 전경
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 시사점
ㅇ 일본 현지에서 보았을 때, 마쿠아케는 통통 튀는 아이디어를 가진 한국을 비롯한 해외 제조 스타트업의 새로운 일본 진출 지원 플랫폼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는 느낌임.
- 대리점 개척, 물량 예측과 판로 개척 등을 모두 온라인으로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진출 시에 '체력이 필요한 국가'로 불리는 일본을 국내 기업은 조금 더 수월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된 것ㅇ 다만, 마쿠아케의 프로젝트 시작 조건 역시 기존 일본 수출과 비슷한 다양한 심사가 있으므로, 마쿠아케를 통해 일본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에도 이러한 것을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적절한 사업 파트너를 발굴하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
ㅇ 일본에는 마쿠아케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크라우드 펀딩이 있으므로 이러한 움직임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ㅇ KOTRA 도쿄 무역관은 마쿠아케를 통한 국내 기업의 일본 진출을 상시 지원 중인 바, 관심 있는 한국 유망기업은 kotra 도쿄무역관(kotratky@kotra.or.jp)에 연락을 주시기 바람.
자료원: 마쿠아케 홈페이지, 닛케이신문 등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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