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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성공한 일본기업의 비결-(2)유니클로, 하니즈
  • 현장·인터뷰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우상민
  • 2010-09-22
  • 출처 : KOTRA

 

중국 시장에서 성공한 일본 기업, 그 비결은-(2)유니클로, 하니즈

- 스피드 경영으로 중국 소비자를 만족시켜야 –

 

 

 

최근 닛케이BP컨설팅은 20~40대 중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몰 다오바오의 판매 추이 등을 분석, 2010년 상반기 히트상품을 선정했음. 이 중 일본 기업을 중심으로 외자계 기업의 히트 요인을 분석,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 비결을 밝혔음. 중국 소비자에 신뢰를 구축한 시세이도, 스피드 경영으로 성공한 유니클로, 하니즈, 그리고 리피터 구축에 성공한 훼밀리마트의 예에서 중국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힌트를 얻고자 함.(히트상품 랭킹은 첨부 참조)

 

□ 싫증 나지 않는 점포 만들기로 중국에서도 급성장을 거듭하는 유니클로

 

 ○ 2002년 중국시장에 처음 진출해 2010년 8월 말 54개 점포를 전개.

  - 특히 최근 1~2년간 화려한 움직임으로 중국 소비자에 유니클로의 존재를 알려왔음.

  - 2009년 봄 중국 인터넷 쇼핑몰 대기업인 타오바오와 손잡고 인터넷 판매를 개시

  - 2010년 5월 세계적인 브랜드 숍이 모인 상해의 남경서로에 세계 최대급인 3600㎡의 글로벌 점을 오픈

  - 이번 중국 히트상품 랭킹에서 21위로 일본기업 중 최상위

 

중국의 유니클로 1호점

자료원 : 야후재팬

 

 ○ 2010년 8월에 해외사업의 매상고는 전기 대비 93.2% 늘어 730억엔, 영업이익은 301.2% 증가한 65억 엔을 예상하는데, 국별 매상고는 비공개이지만, 중국 비즈니스의 확대가 업적에 크게 기여한 것은 틀림없음.

 

 ○ 유니클로의 히트 비결 - 싫증 나지 않는 점포 만들기

  - 중국인 중 특히 패션에 민감한 20~30대는 일본 패션지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으며 인터넷 등에서 일본의 최신 패션정보를 얻어 그 유행을 쫓는 것이 세련된 것으로 인식됨.

  - 이런 중국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하는 유니클로는 주 2~3회 디스플레이를 바꿔 항상 점포에 변화을 주고 있음.

  - 일주일에 3일 이상 오는 손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디스플레이의 변화는 필수적임.

 

 ○ 일본 제품과 같은 특성과 기능을 전면에 내세워

  - 한편 점포 내에는 일본과 같은 상품의 특성이나 기능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음.

  - 예를 들어 속옷. 유니클로에서는 땀을 흡수해 빠르게 건조시키는 소재를 채용한 여성용 속옷 ‘사라파인인너’나 착용감이 좋은 것을 추구하는 남성용 속옷 ‘실키도라이’등 기능성 속옷을 판매하는데 점포 내에서 특성과 기능을 안내해 청바지나 티셔츠와 나란히 히트상품이 됐음.

 

□ 일본보다 빨리 유행 상품을 내놓아 성공한 하니즈

 

 ○ 중국 젊은 여성들 사이에 인기인 하니즈

  - 후쿠시마현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하니즈는 꽃무늬 원피스나 레깅스 등 일본에서 유행 중인 패션아이템을 저가격으로 제공해 중국의 10~30대 여성들로부터 열렬히 지지를 받음.

  - 하니즈는 유니클로같이 SPA(제조소매업)형의 어패럴 메이커. 베이직계에서 엘레강스계까지 4개의 브랜드가 있음.

  - 가격은 1000~3000엔대가 중심. 중국에서는 2006년에 처음 출점해 이미 100개의 점포를 전개함.

 

중국의 하니즈 매장

자료원 : 야후재팬

 

 ○ 하니즈의 히트 비결 – 유행상품을 일본보다 빨리 중국 시장에 출시

  - 하니즈의 히트 비결은 일본에서 유행 중인 상품을 일본의 점포와 동시에 혹은 그 보다도 빨리 중국 점포에 내놓는 것

  - 하니즈는 상품 기획은 일본, 생산은 중국의 협력공장에서 하는 분업체제를 하고 있음.

  - 일본의 사원 전원을 마켓터로 해 거리를 걷고 패션지를 체크해 유행을 읽어 내고 디자이너는 이 들의 소리를 반영해 1개월에 400개의 디자인을 만들어 냄. 상품의 기획에서부터 제품화해 일본 점포에 내놓기까지의 시간은 불과 40일까지로 단축

  - 중국 공장에서 제조한 상품은 전부 중국에 있는 물류 거점에서 모아 거기서 일본 각지의 점포에 보내는 상품을 나누고 명세를 붙여 각 점포에 다이렉트로 도착하도록 납품 수속을 하는데, 그 사이 중국 측 담당자는 중국 각 점포의 요구에 맞추어 상품을 골라 물류센터에서 중국의 점포에도 직접 배송. 그 결과 일본과 동시에 혹은 일본보다 빨리 유행하는 상품을 점포에 내놓을 수 있는 것

  - 일본 패션지를 보고, 인터넷 등에서 일본의 패션 최신 정보를 얻는 중국 젊은이들에게 이런 하니즈의 전략은 통함.

 

□ 시사점

 

 ○ 중국 어패럴 시장의 승리조건 – 스피드

  - 유니클로, 하니즈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 어패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속도감이 중요

  - 특히 일본의 패션을 동경하는 젊은 중국 여성들을 배려해 일본에서 잘 팔리는 상품을 재빨리 투입하는 것이 필수. 빠른 결단과 상품 제공의 속도를 지지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중국 어패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음.

 

 

자료원 : 닛케이비즈니스, 야후 재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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