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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 일본기업의 사물인터넷(IoT) 비즈니스 사례연구
  • 작성자 : 김은지 등
  • 총서번호 : GMR 19-087
  • 발간일 : 2019-11-27
  • 게재일 : 2019-11-27
  • 페이지 : 91
  • 게재자 : 이은혜
  • 관련지역 : 일본
목차

요약


Ⅰ. 일본의 사물인터넷 시장 전망과 경쟁력
 1. 일본의 사물인터넷 시장 전망
 2. 일본의 산업별 사물인터넷 경쟁력


Ⅱ. 일본의 사물인터넷 활용 전략
 1. 일본정부의 커넥티드 인더스트리 전략
 2. 일본기업의 과제와 사물인터넷 활용전략


Ⅲ. 일본기업의 사물인터넷 활용 비즈니스 성공사례
 1. 생산성 혁신 사례
 2. 비즈니스모델 혁신 사례


Ⅳ. 시사점


참고문헌

요약

□ (전망) 일본의 IoT 시장은 다양한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성장 지속
 ㅇ IDC Japan(2019)은 일본의 IoT 시장이 2018년 6.3조 엔에서 2023년 11.8조 엔으로 2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측
 ㅇ 일본에서는 스마트공장에서 산업현장의 자동화, 공공·인프라 분야, 헬스케어 분야에서 IoT 시장이 급성장


□ (정부 전략) 일본정부는 인력난과 생산성을 동시에 해결하는 전략으로서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IoT를 통한 혁신성 제고에 주력
 ㅇ 인구감소로 인한 노동력 부족은 2020년 384만 명에서 2030년 644만 명으로 심화될 전망(파소르종합연구소 추계)
    - 일본 제조업의 노동생산성은 1995년 1위에서 2016년 15위로 급락
 ㅇ 일본정부는 IoT를 통해 제품개발, 제조, 판매, 소비 단계의 모든 데이터를 연결하여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창출을 목표로 제시
    - 일본은 자국이 비교우위를 가진 산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여 국가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력


□ (기업 전략) 일본기업들은 IoT를 활용하여 생산성과 부가가치를 제고하고, 서비스를 포함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 기회를 모색
ㅇ 일본기업은 IoT를 활용하여 제조현장의 제반 환경을 데이터로 가시화하고 자동화를 실현하여 생산성 혁신을 달성하는데 주력
ㅇ 최근 일본기업의 IT 투자 전략은 비용삭감을 위한 방어적 투자 위주에서 차별화된고객니즈에대응하고자고부가가치서비스를 제
공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공격적 투자로 점차 전환


□ (기업 사례) IoT를 활용하여 생산성을 혁신하거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한 11개 일본기업의 다양한 특징과 성과를 분석


□ (시사점) 일본기업의 IoT 활용 성공사례 분석을 토대로 4가지 전략 제시
 ㅇ 첫째,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자산인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경영전략 목표 수립과 대응 기반을 구축
    * 우선 산업현장의 데이터를 가시화하여 원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기본 전제 조건임
 ㅇ 둘째, IoT 기술의 개발과정에서 적극적인 경영자 자세와 충분한 지식을 지닌 사내인재 육성이 필요
    * (아사히텟코) IoT 개발과정에서 경영자를 비롯하여 전사가 적극 참여하여 자사에 적합한 적정기술을 도입하는데 성공
    * 자사의 경영과제를 해결하는 시스템을 외주로 도입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제조 공정을 유연하게 변경하기 위해서는 기술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
 ㅇ 셋째, IoT 시스템 운영과정에서 효율성과 비용절감의 균형 확보
    * (후지쯔/메이덴샤) IoT 도입 과정에서 비용대비 효과를 중시한 결과, 획기적 비용절감에 성공하여 지자체 도입건수가 크게 증가
    * (OPTiM) IoT 도입을 망설이는 농가를 대상으로 무상으로 제품을 보급하고, 농가의 수익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마케팅 서비스 강구
 ㅇ 넷째, 부가가치 최대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다양한 기술과 업종간 융합을 통해 실현
    * (아사히텟코) 제조회사에서 IoT 시스템을 구축해주는 컨설팅 회사로 전환
    * (Nippon Express) 고도의 수송품질에 대한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는 새로운 서비스 개발
    * (Monet Technologies) 도요타와 소프트뱅크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새로운 시대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창출
    * (파나소닉 홈즈) 플랫폼을 개방하여 30개 이상의 파트너 기업과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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