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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지역정보

코트디부아르

코트디부아르 국기
  • 인구 :
  • 면적 :
    322,463㎢
  • 수도 :
    야무수크로(Yamoussoukro)
  • 언어 :
    프랑스어
  • 화페 :
    서아프리카 CFA 프랑

시장 및 소비자 특성

시장 및 소비자 특성

소비인구

현지 통계청, populationdata.net 등에 따르면, 2020년 코트디부아르 전체 인구는 2,649만 명으로 추정된다. 코트디부아르 1인당 GDP는 1,800달러 선으로 낮은 편이다. 하지만 구매력이 높은 15세~64세 인구가 약 60%를 차지하고 있어 빠른 경제성장과 함께 어느 정도 구매력을 확보한 계층의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경제 성장에 따라 소득 격차도 벌어지는 추세이다. 소위 소득 상위계층은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산 고가 제품을 구매할 정도로 소득이 탄탄하지만, 대부분 서민층은 전통 시장 등에서 저가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따라서 시장 진출 시에는 이러한 소득 격차를 충분히 고려하여 타겟층을 선정해야 한다.   <자료원 : 코트디부아르 통계청, popilationdata.net>

소비 성향

코트디부아르에서는 소위 히트상품이라는 것을 찾아보기 어렵다. 다시 말해 소비자들이 충동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성향의 문제라기보다는 소득의 문제로 보인다. 소득이 충분하면 단기 히트상품이 뜰지 모르겠으나 현재 상태로는 어려워 보인다. 일반적으로 코트디부아르 사람들은 사용에 익숙한 제품을 큰 불편이 없는 한 꾸준히 소비하는 편이다.

코트디부아르인들은 겉으로 드러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다. 따라서 소비는 그 사람의 지위와 권력 혹은 부를 상징한다. 예를 들어 여성들에게 뚱뚱한 것은 풍요로움에 대한 상징이다. 가난하더라도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기름(팜유)을 과다 섭취하면서 허기를 채우는 경우도 많다. 실제로도 칼로리 섭취가 높아 비만이나 당뇨병 환자가 종종 발생한다.

아무리 오래된 중고 자동차라도 메르세데스와 BMW를 선호하며, 옷, 가발, 신발 등에 대한 소비 욕구가 높다. 일반 여성들이 급여를 받으면 제일 먼저 가발을 바꾸고 옷을 새로 맞추어서 입는 편이다. 실외 온도가 30도가 넘더라도 실내는 에어컨을 켜서 섭씨 20도 정도까지 내리고 긴팔 셔츠에 조끼까지 세트로 정장을 입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우 높은 지위에 있거나 부유한 사람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1차적으로 대다수 소비자는 낮은 소득 수준 때문에 가격에 상당히 민감하다. 품질을 고려하지 않는 것은 아니나 가격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저품질 제품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신제품보다는 중고 제품 수요가 높으며 저가로 통하는 중국산을 주로 구매한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소득 상위계층에서는 유럽산을 비롯한 고가 제품을 선호하기도 한다.

한국 상품 이미지

한국 상품은 핸드폰 광고에 코트디부아르 최고의 축구선수였던 디디에 드로그바(Didier Drogba)가 나오면서 알려졌다. 또한 코트디부아르 역사상 첫 올림픽 금메달을 태권도에서 획득하면서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좀 더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한국 자동차와 핸드폰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편이나 가전제품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그 외 분야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고 봐야 할 것이다.

일반 소비자들에게 한국 기업이나 제품 이미지가 각인되어 있지 않지만, 해외기업과 사업을 하는 일부 바이어들의 경우 한국 제품과 기술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가격은 다소 비싼 편이나 그만큼 품질을 보유하고 있어 저가이면서 품질 면에서 뒤떨어지는 제품의 문제점을 아는 바이어들의 경우 중장기적으로 한국산을 구입하려는 경향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러나 코로나19로 경기가 둔화되면서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강화되는 추세도 동시에 나타나고 있어 대부분의 한국 제품의 경우 뛰어난 품질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높다는 인식이 형성되어 있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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