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

국가·지역정보

파라과이

파라과이 국기
  • 인구 :
  • 면적 :
    406,752㎢
  • 수도 :
    아순시온(Asunción)
  • 언어 :
    스페인어 및 과라니어 공용
  • 화페 :
    과라니(PYG)

시장 및 소비자 특성

시장 및 소비자 특성

소비인구

파라과이는 인구 700만 명 규모의 소규모 개방 시장이며, 최근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으나 빈부격차가 심하고 인구의 다수가 저소득층이기 때문에 저가, 소량, 다품종의 시장특성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제품 구매 시 품질보다는 저가의 중국산 기준으로 가격을 비교하는 경우가 많다.  

파라과이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파라과이 빈곤 조사에 따르면, 파라과이 극빈층은 28만 4천 명으로 전체 인구의 4%로 나타났다. 총 국가 빈곤층은 165만 7천 명으로 23.5%에 달했다. 또한 파라과이 토지의 66%를 10%의 인구가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빈부격차가 높은 특성으로 인해 시장도 저가와 고가 시장으로 양분돼 있다.   <자료원 : 파라과이 통계청>

소비 성향

최근 수도인 아순시온을 중심으로 현대식 쇼핑센터가 들어서면서 중상류층을 대상으로 한 해외 브랜드 도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미국에서 제품을 구매해서 배송하는 해외 직구 회사도 다수 운영되고 있다. 전반적인 경제발전 단계가 낮으므로 첨단 상품의 수요는 아직 미미한 편이나, 최근 스마트폰 대중화의 영향으로 IT 관련 기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수도 아순시온을 중심으로 농촌지역으로 상품이 공급되기 때문에 아순시온에는 원자재부터 소비재까지 각종 상권이 형성돼 있다. 남미는 한국과 계절이 반대로서 통상 구매시즌은 5~10월이며, 1~2월은 하계휴가, 3~4월은 카니발 및 부활절로 인해 상거래가 많지 않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직접 매장에 가지 않더라도 온라인 시장의 장점으로 상품 구매에 관한 의사결정, 가격정보, 유사 상품의 직, 간접적  비교를 통해 효율적인 구매결정을 가능케 함으로 소비자의 선호도가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 상품 이미지

1) 한국 상품에 대한 인지도

삼성 및 LG 는 최고급 프리미엄 브랜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자동차의 경우는 기아자동차가 수입신차시장 1위를 점하고 있고 현대자동차 또한 수입신차시장 3위를 점하고 있다.  품질, 가격, A/S 등 모든 면에서 " Made in Korea " 원산지는 가격 프리미엄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한국의 중소기업 제품의 경우 우수한 품질에도 불구하고 A/S 망 미비로 한국산 프리미엄을 갖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파라과이 유력한 유통망과 A/S 협업체계를 구축하는 전략을 수립하여 파라과이에 진출하면 한국산 프리미엄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 K-방역

한국의 COVID-19 방역 시스템의 성공사례가 남미 언론에 지속 보도되면서 "K-방역"이 브랜드화 되고 있다. COVID-19 발생 초기에 파라과이 정부가 구매한 중국산 제품에 대한 품질문제가 공론화되면서 품질이 높은 한국산 진단키트 등 K-방역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더욱 높아졌다.  

  
3) 한류

COVID-19 이후 오프라인 활동이 많이 축소되고 있지만, 파라과이의 한류 열풍은 여전히 식지 않고 있다. 특히 일부 아이돌 그룹 팬클럽을 중심으로 댄스 콘테스트 등의 활발한 활동이 펼쳐지고 있으며 한류 스타 인기와 더불어 한국어, 한식, 한국 드라마 및 영화가 공중파에서 방송되거나 영화관에서 상영되고 있어 일부 마니아층이 형성되고 있다. 한식의 경우 한국 식당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실제로 한식을 집에서 직접 요리하여 먹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시장특성(시장 및 소비자 특성)]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