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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관 유형별 절차

1) 개요

키르기스스탄 정부는 간선도로 정비, 철도망 확장, 국제 항공편 증가 등에 주력하고 있으나 산악 국가인 키르기스스탄에서는 화물수송의 90% 이상을 트럭(55.2%), 철도(33.8%) 등으로 수송수단으로 의지하고 있고, 간선도로는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카자흐스탄, 중국으로 통하고 있다. 공공도로나 철도에 대해서는 마나스 국제공항을 중앙아시아의 항공 운수 허브로서 기능을 향상시킬 계획이며, 중국-키르기스스탄-우즈베키스탄 철도 건설 계획 등이 진행 중이다.

2) 운송 절차

도착지 간이 통관(약식 통관)을 포함하는 LCL, COB 운송에 대한 운송 절차 및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원본 선하증권 및 일체의 도착지 통관 관련 서류는 고객에게 제공되지 않는다.

  ㅇ 사전 예약 및 화물 종류 신고

운송될 화물은 운송사 업무 담당자에게 운송요청서를 통해 사전에 예약을 통해 진행된다. 예약 없이 운송사 창고에 임의로 입고된 화물은 화물에 대한 정보가 확인될 때까지 운송사 창고에 임의 보관되며, 이에 대해 운송사는 별도의 책임을 지지 않는다. 화물의 종류 및 가격에 대해 운송사 제공 양식에 따라 고객이 직접 작성 후, E-Mail 혹은 팩스를 이용해 제출해야 하며, 신고한 사항에 대한 누락, 오류, 실수로 인해 발생한 운송상 문제는 주문자가 책임을 진다.

  ㅇ 화물의 포장

운송될 화물은 주문자가 직접 내품 및 외품을 수출화물 운송에 적합해 입고해야 하며 포장 부실로 운송 중 발생한 일체의 사항에 대해 운송사는 면책된다. 입고된 화물은 운송 제한 품목이 포함돼 있는지 운송사 창고 담당자에 의해 확인되며, 이 과정에서 운송 금지 화물은 운송사가 고객동의 없이 제외하며 내품 확인이 완료된 화물은 정상적으로 운송된다.

    - 운송 금지 화물이 발견되면 운송 화물의 포장에서 제외되고 운송을 중지한다.
    - 특수한 포장이 필요한 화물은 고객 비용으로 진행해야 한다. 만약 운송사에서 화물의 종류와 상태를 고려해 특수포장(목재 포장 등)을 제안했으나 고객이 거부한 경우 운송사는 면책된다.
    - 화물의 1개(PACKAGE) 포장 단위당 최대 중량은 250KGS 미만이다.

통관 시 유의사항

1) 운송 금지 및 주의 품목

  ㅇ 위험성 화물(Dangerous Cargo: 부탄가스, 라이터, 각종 스프레이제품 등 화기성 화물)은 운송 금지된다.
  ㅇ 액체성 화물(Liquid Cargo: 액체성 식품, 액체성 세제류 등 흐르거나 샐 위험이 있는 화물 등)은 별도의 목재 진공포장이 돼야 운송 가능하며, 목재 포장 비용은 별도 발생한다.
  ㅇ 주류 및 담배, 귀금속 등의 고가 화물, 파손 가능성이 높은 유리제품, 도자기제품 등은 운송 금지된다.
  ㅇ 핸드폰, 노트북 등의 화물이 있을 경우, 담당자와 별도 협의해야 한다.

2) 도착지 화물 인도 및 인수

도착지에 도착한 화물은 운송사가 지정한 창고에서 운송료를 지불하고 인수해야 하며, 운임이 선적지 지불인 경우, 선적지에서 운송료 지불이 확인된 후에 화물 인도가 가능하다. 운송사의 과실 없이 도착일로부터 30일 이내 화물의 미인도 및 운송료 미지급으로 인한 인도 지연 시에 운송사는 화물을 임의 처리할 수 있으며, 규정된 무상 보관일(도착 후 7일 이내)을 초과한 창고료는 일일 단위로 운송사에서 정한 Tariff대로 고객이 지불해야 한다.

3) 운임의 부피(VOLUME) 적용

기본적으로 운임은 중량(KG)을 기준으로 해 적용되나, 화물의 부피 중량이 실제 중량보다 클 경우 부피 중량으로 운임이 적용된다. 단, 운송료를 CBM 단위로 징수하는 러시아 및 기타 지역은 CBM 단위로 운송료를 징수할 수 있다.

  ㅇ 부피 적용기준
    - 해상운송 200KGS/per CBM
    - 항공운송 167KGS/per CBM
     · 1CBM(Cubic Meter): 가로 1 M X 세로 1 M X 높이 1 M의 부피단위

예) 해운화물의 경우, 화물의 실중량이 120 KGS 이고, 부피가 0.700CBM인 경우, 부피중량은 140 KGS(0.700CBM X 200 KGS/CBM)이므로, 실중량보다 부피중량이 크므로 부피중량 140KGS로 운임이 적용된다.  

4) 화물 손상 및 분실에 대한 보상

운송 시작 전, 운송사에 문서로 작성 및 제출된 화물 종류 및 가격이 존재해야 분실 및 손상 발생 시 보상을 요청할 수 있으며, 분실 화물에 대한 최대 보상 규정은 다음과 같다.

  ㅇ 해운운송: 1,000달러/CBM
  ㅇ 항공운송: 10달러/KG

단, 신고된 화물 가격이 상기 배상 기준보다 낮을 경우, 실제 신고된 화물 가격에 따라 적용된다. 운송되는 화물에 대해 포장 불량으로 발생된 파손에 대해서는 보상하지 않고 있다. 분실 및 파손에 대한 CLAIM 제기는 화물 인수 후, 3일 이내에 운송사에 문서로 제출해야 한다(현지 국경 통관 상황에 따라, 운송사의 사전 통보 없이 운송 기간이 지연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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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ㅇ 설립연도: 1999
  ㅇ 한국 고용인: 1명, 현지 고용인: 4명
  ㅇ 위치: St.Ibraimova
  ㅇ 주요 사업 분야: Air / LCL / FCL / Trade / Customs Agency / Transport / Warehouse

<자료원 : 키르기스스탄 한인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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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19-03-05 15:4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