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성공사례 더보기

성공 사례

1) 변속기 부품 수출 성공사례

H사는 전기차 변속기에 들어가는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기어류, 치절부분 가공을 위해 전폭적인 기술적 투자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독일, 일본제품에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제품을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또한, 현지에서 문제 발생 시 신속 대응할 수 있는 독일어 가능한 엔지니어를 배치하여 독일 바이어들의 신뢰를 받은 것이 큰 몫을 했다.
그뿐만 아니라 KOTRA의 글로벌 파트너링사업(GP)도 적극 참여하였는데 GP 사업은 글로벌 기업들의 부품 수요를 파악한 후 적합한 한국 중소기업을 찾아 매칭시킨다는 점이 기존 KOTRA 지원프로그램과 다른 점으로 성사율이 높다. 따라서 시장진출을 위해 GP 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한다.


2) 마스크팩 수출 성공사례

유독 독일인들은 유기농 제품을 선호한다. A사는 이런 점을 살려 쌀, 콩, 동백, 쟈스민, 어성초 등 식물성 추출물 등 유기농 성분만을 사용하여 친환경적이고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출시했다. 또한, 화장품 관련 제품은 EU 화장품 등록 포털(CPNP)상 등록과 인증획득이 유럽 및 독일 시장 진출에 필수요소이기 때문에 A사는 시장 진출 전 관련 인증을 모두 획득하였다. 적극적인 마케팅을 위해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주최로 개최된 유통망 사업을 통해 홈쇼핑채널 담당자와 미팅을 하고 현장에서 제품을 체험해보도록 했는데 이 점이 시장진출에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3) 벽지 수출 성공사례

A사는 기존 벽지와 다르게 벽지 뒷면에 물을 적시면 발포된 풀이 녹아 개인이 직접 작업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A사의 제품은 당분간 중국에서도 기술 복제가 어려운 제품으로 알려졌다. A사는 2018년도 초 관련 독일 소비재전시회 참가와 프랑크푸르트 무역관을 통해 제품을 바이어들에게 소개하고, 같은 해 6월에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주최로 개최된 수출상담회를 통해 사전에 연락을 취했던 담당자와의 1:1 미팅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유럽 취향에 맞게 디자인을 변형해 독일 바이어에게 좋은 평을 받았다. 2018년 계약이 성사되었으며 수출을 개시했다. 뛰어난 품질로 중국 유사기업의 가격경쟁력을 뛰어넘은 사례이다.


4) 녹차 수출 성공사례

독일 소비자들은 가격을 더 지불해도 친환경/무공해 식품을 선호한다. B사는 까다롭고 엄격한 품질관리 체계를 바탕으로 생산된 고품질 녹차를 생산하는 기업이며, 일본 녹차 제품보다 가격경쟁력이 높다. 한국의 고급 녹차 제품을 시음한 바이어 및 전문가들은 한국의 녹차 제품은 경쟁국(중국, 일본)의 고급 녹차와 비교했을 때 품질 차이가 나지 않으며, 가격경쟁력이 우수하다고 평가했으며, B사는 이를 성공적으로 마케팅하여 독일 바이어와의 계약에 성공했다. B사 관계자는 독일 내 한국산 녹차 제품의 인지도가 아직 낮아 바이어 접촉 시, 충분한 제품 설명 및 샘플 시음 등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며, 대중적인 중저가의 제품을 취급하는 대형유통업체보다는 녹차 애호가들의 주요 구매처인 차 전문 판매점 등 전문매장을 공략하여 고급 차로 이미지 메이킹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5) 차량용 난연소재 수출 성공사례

글로벌 자동차 완성차 산업 위축에도 차량용 난연 소재는 지속적인 수요가 예상되는 유망 품목이다. KOTRA 지사화 사업에 참여하는 A사는 난연섬유제품을 특화하고 독일 내 주요 바이어와의 꾸준한 교류를 진행하면서 독일 수출에 필요한 각종 인증을 갖추었다. 독일 자동차업계에서 원가절약 압박을 받음에 따라, 비교적 저렴한 중국산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A사는 제품의 우수성뿐만 아니라 독일 바이어와 장기간 형성한 신뢰를 바탕으로 독일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6) 공작기계용 정밀부품 수출 성공사례

공작기계용 정밀부품을 생산하는 S사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바탕으로 독일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KOTRA 월드챔프사업에 장기간 참여하면서 독일 주요 전시회를 집중하여 출품하였다. 특히, 세계 최대 금속가공 및 공작기계 전시회인 2019년 하노버 공작기계 전시회(EMO)에 참가하여 바이어 풀을 확보하였다. 그 결과, 글로벌 경기 둔화 속 독일 기계산업도 침체 우려가 지속하고 있지만, S사는 독일 수출액과 바이어 저변을 모두 확대하고 있다.


7) 치과 의료기기 수출 성공사례

의료기기 기업 M사의 간편한 실용성 디자인을 보유한 치과용 3D 스캐너의 독일 수출이 증가 중이다. M사는 현지 현장 애로사항(업무 효율성 및 시간 절약)을 해결해줄 수 있는 3D 스캐너(Scanner) 기술 보유하고 있다.
수출에 중요한 유의사항 - 1. (인증)기기에 해당되는 제품은 무조건 최소 CE인증은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2. (마케팅) 지속적인 바이어와의 네트워킹이 필요하며, 현지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제품 개발도 중요하고, 언어 장벽이 있다면 통역/번역을 통해 수월하게 커뮤니케이션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현지 전문가 및 의사들이 자주 보는 잡지사와 전시회 관련 잡지에 광고를 기재하여 관심을 유도하는 것도 중요하다. 3. (전시회) 전시회 기간 동안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제품관련 광고를 보고 찾아오는 바이어도 많다. B2B의 핵심인 전시회 기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8) 3D 프린터용 신소재 수출 사례

3D 프린터 전문기업 K사는 3D 프린터 신소재(광경화성수지) 수출에 성공했다. 동 제품은 덴탈 투명교정장치를 제작을 위한 3D프린터용 신소재이다. K사는 소비자들의 투명 교정장치에 대한 미적 선호도 증가로 샘플 6,000 달러 을 수출했다. 이 제품은 일반적인 강경화수지와 비교하여 고내열성, 고내마모성, 고강도, 고경도의 특성을 가진신소재로 인체에 유해한 독성과 냄새가 없어 덴달 투명 교정 장치에 최적화된 소재이다.
수출에 중요한 유의사항 - 필라멘트 공법이 일반적인 유럽 3D프린터 시장에서 관련 주요특성을 어필하여 바이어를 공약할 필요가 있으며, 3D프린터 장비기업과 협업을 잘 하는 것이 주요 포인트인 이유로에 전시회를 통한 협업 포인트 및 네트워크 구축이 중요하다. 또한 광경화성의 신소재로 이물감이나 투명한 견본에 대한 바이어의 의구심에 대하여 시연을 통하여 해소할 필요가 있다.


9) 공기청정기 수출 성공사례

실내 공기청정기 전문기업 B사는 KOTRA 지사화 사업으로 독일 수출에 성공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독일에서도 호흡기 질병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졌다. 특히, 야외활동 제약과 재택근무 등으로 자택 체류시간이 늘어난 독일 소비자들이 공기청정기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동사 제품은 디자인 측면에서는 경쟁관계에 있는 중국산 제품과 큰 차이가 없으나, 공기청정기 내부의 전기장치에 대해서는 확실한 품질 격차를 시현하여 바이어와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였다. 또한 바이어의 샘플 테스트에 빠르게 응대한 점도 주효하였다. 독일 등 유럽국가로 전자제품 수출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CE, RoHS 등 관련 인증을 필수 취득해야 하며, 바이어가 샘플 테스트를 요구할 시 가능한 빨리 응대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하다.


10) 밀키트 배달서비스 스타트업 현지진출 성공사례

아시아 밀키트 배달서비스 전문 스타트업 E사는 코로나19 위기를 딛고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2020년 1월 밀키트 배달서비스를 런칭한 E사는 사업 초기인 2020년 1월 중국의 춘절 박스를 판매했으나, 아시아 지역에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중국 음식 등 아시아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하락하였다. 하지만 2020년 3월부터 독일에서도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사람들이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자 상황이 반전되기 시작하였고, 일상적으로 먹는 빵이나 파스타를 제외한 색다른 음식을 체험해보고 싶은 독일인들의 온라인 밀키트 주문율이 크게 증가하였다. 특히, 동사가 코로나19로 사람들의 활동반경이 제약되는 점을 파악하고 `Explore Asia in your kitchen and travel later`라는 컨셉을 도입해 단순히 음식을 판매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음식을 통한 여행`에 주목했던 것도 현지 시장공략에 효과적이었다. 동시에 2020년 베를린 IFA 가전전시회 스타트업 한국관에 참여하여 잠재 고객과 투자가를 만나는 등 동사는 코로나19로 사업 홍보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상황에서도 네트워크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현지 진출 성공사례(성공사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21-01-20 14:4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