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임금 수준 더보기

기준환율 : US$ 1=VND 23,045(2021년 6월 기준)

임금수준 정보(대졸-사무직 초임(평균임금, 달러), 고졸-생산직 초임(평균임금, 달러), 최저임금(시간당, 달러),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대졸-사무직 초임
(평균임금, 달러)
370 고졸-생산직 초임
(평균임금, 달러)
370 최저임금
(시간당, 달러)
0.99
비고 베트남은 최저임금을 시간당이 아닌 월 기준으로 발표한다(상기 최저임금은 월 기준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계산한 대략적인 금액임).

베트남은 5개 중앙직할시와 58개 성으로 구성되며 각 지역을 1~4 지역으로 분류한 최저임금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통상 매해 최저임금을 발표하는데, 2020년에는 2019년에 비해 최저임금을 평균 5.5% 인상했다. 지역별로는 1 지역 442만 동(약 192달러), 2 지역 392만 동(약 170달러), 3 지역 343만 동(약 149달러), 4 지역 307만 동(약 133달러)이다. 2021년에는 최저임금에 대한 별도 총리령 발표가 없음에 따라 지난해 발표된 최저임금이 계속 유효하게 적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 1지역: 호찌민시, 하노이, 하이퐁, 동나이성, 빈증성, 붕따우성 등
    - 2지역: 다낭시, 껀터시, 냐짱시, 닌빈성, 하이증성, 흥옌성, 박닌성, 타이응웬성 등
    - 3지역: 떠이닌성 일부, 벤쩨성 일부, 짜빈성 일부, 박닌성 일부, 타이응웬성 일부
    - 4지역: 1, 2, 3 지역 외 지역

<자료원 :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정리>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임금 수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노무관리 더보기

고용계약

근로계약은 다음의 형식 중 하나로 이루어져야 한다.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은 양 당사자들이 계약기간 및 계약 만료일을 정하지 않은 계약이다. 기간의 정함이 있는 근로계약은 양 당사자들이 계약기간을 계약 효력일로부터 12개월에서 36개월 이내로 정한 계약이다 . 그 외에 12개월 미만의 계절적 작업 또는 특정 작업에 대한 근로계약이 있다.

기간의 정함이 없있는 근로계약과 12개월 미만의 계절적 작업 또는 특정 작업에 대한 근로계약의 경우은 , 규정된 근로계약의 기간이 종료되고, 근로자가 근로를 계속하는 경우, 양 당사자는 계약 종료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새로운 근로계약을 체결해야 하되 (i) 국영기업의 사장으로 고용된 근로자, (ii) 고령근로자, (iii) 외국인근로자, (iv) 단위근로자 대표단체의 임원은 제외한다. 한다. 새로운 근로계약이 체결되지 않은 기간 동안의 각 당사자의 권리, 의무 및 이익은 기존에 체결된 근로 계약상 합의한 내용에 따른다 . 만약 새로운 근로계약이 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기간이 정함이 있는 근로 계약은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이 되고, 12개월 미만의 기간의 정함이 있는 근로계약은 계약기간을 24개월로 정한 근로계약이 된다.

양 당사자가 기간의 정함이 있는 새로운 근로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양 당사자는 1회에 한해 연장할 수 있으며, 만약 그 이후 근로자가 근로를 계속하는 경우에는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근로계약은 서면으로 체결, 2부를 작성해 사용자 및 근로자가 각각 1부씩 보관한다. 근로계약은 전자방식으로 체결이 가능하며 서면으로 체결한 것과 동일한 효력이 있다. 1개월 미만의 근로계약은 구두로 체결이 가능하나 (i) 12개월 미만의 계절적 잡업 및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18세 이상의 근로자집단이 근로자집단 소속의 근로자 1인에게 근로계약을 체결한 권한을 위임하는 경우, (ii) 15세 미만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경우, 및 (iii) 가사사용인의 경우는 예외로 한다.  

근로시간

1) 근로시간

사용자는 근로자의 근로시간을 일 또는 주 단위로 정할 수 있다. 단, 근로시간은 1일 8시간, 1주 48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주 단위로 정할 경우 정규 근로시간은 1일 10시간, 1주 48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그리고 노동보훈사회부는 특별하게 과중ㆍ유해ㆍ위험한 작업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근로시간을 1일 6시간을 초과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15세 이상 18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1일 8시간, 1주 40시간을 초과할 수 없으며, 15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1일 4시간, 1주 20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과중·유해·위험 또는 특히 과중·유해·위험한 업무·직무를 하거나 임신·양육에 부정적 영향이 있는 업무·직무를 하는 여성근로자가 임신하고 이를 사용자에게 통보하면, 사용자는 더욱 가볍고 안전한 업무로 배치하거나 12개월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시간이 끝날 때까지 임금·권리·이익의 삭감 없이 근로시간을 매일 1시간씩 단축하여야 한다.극히 과중한 업무 수행 여성 근로자는 경한 근무로 전환 또는 1일 1시간 단축(임금 전액 지급) 근무가 가능하다.


2) 초과 근무

1개월 3040시간, 1년 200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1일 초과 근로 시간은 규정된 1일 근로 시간의 50%를 넘을 수 없다. 주 단위 근무 시 평상시 근무 시간과 초과 근무 시간 합계가 1일 12시간은 넘을 수 없다. 일부 업무의 경우 특별히 승인을 받을 수 있는데, 이 경우에도 1년 300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3) 휴식시간

일일 휴식, 교대 근무 중 휴식은 86시간 또는 그 이상을  계속 근로하는 경우 근로 시간 중 적어도 30분의 유급휴식 시간을 주어야 한다. 야간작업 근로자는 근무 시간 중 적어도 45분의 휴식 시간을 가져야 한다. 야간 교대 근무의 경우 다음 교대 근무를 시작하기 전까지 적어도 12시간의 휴식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업들은 통상 점심시간을 휴식시간으로 처리하고 있다.

휴가

한 사업체에서 또는 한 사용자와 12개월 동안 근무한 근로자는 연 12일의 유급 연차휴가를 가질 수 있는데, 근로의 성격에 따라 14일 혹은 16일이 주어지는 경우도 있다. 한 사업체에서 또는 한 사용자와 계속 근로 시 5년마다 1일씩 연차 휴가가 추가된다. 근로자는 사용자와 협의하여 연차휴가를 여러 차례로 나누어 사용하기거나 최대 3년분 연차휴가를 한 번에 사용할 수 있 위해 근로자는 사용자와 협의할 수 있다 .

원격지 근무자는 2년분의 연차휴가를 합해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다. 만약 3년분 연차휴가를 한번에 사용할 때는 사용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퇴직·실직으로 연차휴가의 전부 또는 일부를 사용하지 못한 경우, 미사용 연차휴가 일수에 대해는 수당을 받을 수 있다. 근무연수 12개월 미만의 근로자의 경우 연차휴가 일수는 근무기간에 비례해 정해지며, 휴가 대신 현금으로 지급될 수 있다.

해고

  ㅇ 사용자의 일방적 근로계약 해지권 해고 사유

(1) 근로자가 취업규칙 위반에 따를 징계조치로서 해고된 경우
(2) 사용자의 일방적인 근로계약 해지
(i) 근로자가 자주 근로계약에 따른 직무를 완성하지 못한 경우 자신에게 주어진 근로 약정이나 임무를 완성하지 못한 때(취업규칙 등 기업 규정에 직무 완성 수준 평가기준을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근로자가 자주 근로계약에 따른 직무를 완성하지 못하였음을 평가하여야 하며, 직무 완성 수준 평가기준은 단위 근로자집단 대표조직의 의견을 받은 후 발행 가능)
(ii) 근로자가 질병 또는 사고로 근로자가 취업 규칙 위반에 따를 징계 조치로서 해고된 때
(iii)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에 따라 근무하는 때에는 연속 근로자가 12개월 동안, 이상 연속적으로 치료받는 경우
(iv) 12개월 이상에서 36개월 미만까지 기간의 정함이 있는 근로계약에 따라 근무하는 때에는 연속 근로자가 질병으로 인해 6개월 연속 치료받을 경우동안,
(v)(ii) 12개월 미만의 계절적 사업 또는 특정한 사업에 관한 근로 계약의 경우 기간의 정함이 있는 근로계약에 따라 근무하는 때에는 절반 이상의 근로자가 계약 기간의 1/2 이상을 경과해 해당 기간 동안 치료를 받았음에도 근로 능력이 아직 회복되지 아니한 때. 단, 근로자가 건강을 회복하게 된 경우 지속된 근로계약 체결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iii) 천재지변, 화재, 위험한 질병, 외침, 권한 있는 국가기관의 요구에 따른 생산·사업의 이전 또는 축소에 의하여 사용자가 모든 수단을 다하여 복구 노력을 하였음에도 불가피하게 생산을 줄이고 인원을 감축해야 하는 경우
(iv) 근로자가 사용자와 별도 합의 없이 근로계약 이행 정지기간이 종료된 날로부터 15일 이내 근무지로 출근하지 않은 경우
(v) 근로자가 퇴직연령에 도달한 경우
(vi) 근로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5영업일 이상 연속하여 무단결근하는 경우
(vii) 근로자가 근로계약 체결 시 근로자의 정보(이름, 생년월일, 성별, 거주지, 학력, 직업기능수준, 건강상태 및 근로계약의 체결과 직접 관련 있는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타 정보)를 불성실하게 제공하여 사용자의 채용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viii) 외국인 근로자가 법원의 판결 및 결정에 따라 추방되는 경우
(1)(3) 사용자의 구조, 기술 또는 경제 사정의 변화 또는 기업의 합병 또는 분리?분할로 인한 경영상 해고  근로계약 이행 정지기간이 도과한 후 근무지 미복귀

ㅇ  근로 계약의 일방적 해지해고 절차
(1) 징계해고 절차
(i) 근로자의 노동규율 위반행위 발견 시 해당 시점에 사용자는 노동규율 위반 행위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징계회의를 개최하기 위해 단위 노동조합 집행위원회(단위 노동조합이 없는 경우 직속 상위 노동조합 집행위원회), 근로자가 15세 미만의 경우 근로자의 부모 또는 법정대리인에게 징계회의에 관하여 통보. 근로자의 노동규율 위반행위가 발생한 이후에 사용자가 발견하는 경우 사용자는 근로자의 과실에 대해 입증할 증거를 수집하여야 한다.
(ii) 징계조치 시효가 만료되지 아니한 경우, 사용자는 다음 절차를 진행한다.
    - 사용자는 징계회의 개최 최소 5영업일 전 징계회의에 대하여 단위 노동조합 집행위원회, 근로자, 변호사(근로자가 직접 변호하지 않는 경우), 15세 미만의 근로자의 경우 근로자의 부모 또는 법정대리인에게 통지한다.
    - 사용자의 통지를 받은 경우, 징계회의 구성원은 징계회의 참석 여부에 대해 사용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징계회의 구성원 중에 참석 불가한 구성원이 있는 경우 근로자와 사용자는 합의하여 징계회의 시간 및 장소를 변경하여야 한다. 양 당사자가 합의하지 못하는 경우 사용자가 결정한다.
    - 사용자는 통지한 시간 및 장소에서 징계회의 진행. 징계회의 구성원 중 참석 여부에 관하여 확인을 하지 않거나 징계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경우, 사용자는 해당 구성원의 참석 없이 징계회의 개최
(iii) 징계회의는 보고서로 작성되어야 하고 징계회의 종료 전 참석한 구성원이 동의해야 한다. 징계회의 보고서에는 참석한 구성원이 서명하여야 하며, 참석한 구성원의 일부가 징계회의 보고서에 서명하지 않은 경우 그 이유를 명확히 기록하여야 한다.
(iv) 사용자 측 근로계약 체결 당사자가 근로자의 징계조치 결정권을 가진다.
(v) 징계조치 결정은 징계조치 시효 기한 만료일 또는 시효기간이 남았으나 충분하지 않은 경우 연장된 60일 이내에 공표되어야 함. 징계조치 결정은 각 징계회의 참석 구성원에게 송부되어야 한다.
(1) 사용자는 노동조합 집행부와 서로 협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2) 동의에 이르지 못한 경우 쌍방은 유관기관, 조직에 그 사실을 신고해야 한다. 지방 노동관서에 통고한 날로부터 30일 이후부터 사용자는 계약 해지를 결정할 수 있다.
(3) 노동조합 집행부가 사용자의 결정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노동조합 집행부와 근로자는 노동쟁의 해결에 관해 규정된 절차와 수순에 따른 노동쟁의 해결을 요청할 수 있다.
(4) 사용자가 일방적으로 근로 계약을 해지할 경우에는 (i)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의 경우 최소 45일 전, (ii) 12개월에서 36개월까지의 기간의 정함이 있는 근로계약의 경우 최소 30일 전, (iii) 12개월 미만의 기간의 정함이 있는 근로계약의 경우 및 위 해고사유의 (2)(ii)의 경우 최소 3영업일 전 미리 근로자에게 통보해야 한다. 단, 해고사유의 (2)(iv) 및 (vi)의 경우에는 사전 통지를 하지 않아도 된다.
(5) 사용자의 구조, 기술 또는 경제 사정의 변화 또는 기업의 합병 또는 분리·분할로 인한 경영상 해고 절차
    - 사용자의 구조, 기술 또는 경제 사정의 변화로 인한 경영상 해고
(i) 노동사용계획의 수립 및 시행 필요, 새로운 직무 발생 시 계속된 고용을 위해 근로자에 대한 재교육 시행
(ii) 사전에 단위 근로자집단 대표조직과 논의하여야 하며, 근로자 해고 30일 전에 상급 국가노동관서 및 근로자에게 서면으로 해고 통보 필요
    - 기업의 합병 또는 분리·분할로 인한 경영상 해고
    - 기업 자산의 소유권 또는 사용권을 이전한 자는 노동사용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여 근로자를 해고할 수 있다

  ㅇ 사용자가 일방적으로 근로계약을 해지할 수 없는 경우
   (i) 근로자가 질병, 노동재해, 직업병 등으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 요양하는 경우 근로자가 질병, 산업재해 혹은 직업병이 있어서 권한 있는 진료·치료기관의 지정에 따라 치료·간병 받는 경우. 단, 해고사유 (2)(ii)의 경우는 제외
   (ii) 근로자가 연차휴가 중이거나 개인휴가 또는 그 밖에 사용자의 동의를 얻은 휴가 중인 경우근로자가 연차 휴가 중이거나 사적인 휴가 또는 사용자의 동의를 얻은 휴가 중인 때
   (iii) 근로자가 임신 중인 여성근로자 또는 출산휴가 중이거나 12개월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경우

퇴직금

12개월 이상 정기적으로 근무해 온 근로자와의 근로 계약을 해지할 때는 사용자는 퇴직금 지급 책임이 있으므로 근무연수 1년당 1개월분 임금의 2분의 1로 한다(2009년 실업보험 시행 이전 기간 및 10인 이하 사업장). 다만, 사회보험법에 따라 퇴직금을 받거나 근로자가 자의적으로 정당한 이유 없이 5영업일 이상 연속하여 출근하지 아니한 경우는 제외한다. 매 근무 1년에 대해 월 급여의 1/2을 지급해야 한다. (2009년 실업보험 시행 이전 기간 및 10인 이하 사업장) 2009년 이후로 실업보험제도 적용으로 인해 실업 보험납부자(12개월)에 한해서 퇴직금 대신 실업보험기금이 지급된다. 따라서 근로자가 해당 사업체에 2009년 이후부터 근무하기 시작했고, 사용자가 실업보험금을 빠짐없이 납부했다면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별도의 퇴직금을 지급할 필요가 없다. 실업보험료는 근로자 1%, 사용자 1%, 정부가 1%의 예산을 지원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노무관리)]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보장세 더보기

건강보험

베트남의 사회보험은 퇴직연금 및 유족급여, 질병 및 출산급여, 산업재해 급여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질병, 임신, 출산, 퇴직, 사망, 산업재해, 직업병 등에 대해 보험금을 지급하게 되며 1개월 이상의 근로계약이나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을 맺는 경우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 가입대상이 아닌 근로자에게는 임금지급일에 임금 외에 보험료에 상응하는 금액을 함께 지급해야 한다.

베트남에서 건강보험에 해당될 수 있는 것은 사회보험의 세부항목에 해당하는 질병 및 출산급여와 건강보험(의료보험)이 있다. 질병 및 출산급여의 보험료율은 사용자만 3%를 부담하며, 건강보험의 경우 사용자 3%, 근로자 1.5%이다.

고용보험

12개월 이상 정기적으로 근무해 온 근로자와의 근로 계약을 해지할 때는 사용자는 퇴직금 지급 책임이 있으므로 매 근무 1년에 대해 월 급여의 1/2을 지급해야 한다. 1명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한 사용자는 의무적으로 실업보험에 가입해야 하며, 이러한 실업보험 납부자에 한해서 퇴직금 대신 실업보험기금이 지급된다. 실업보험료는 근로자 1%, 사용자 1%이며 이외에 정부가 1%의 예산을 지원한다.

산재보험

의무 가입 대상인 사회보험의 세부 내역으로 규정돼 있으며 해당 항목에서 산업재해 및 직업병을 보장하고 있다. 보험요율은 사용자 0.5%이며, 근로자 부담은 없다.

국민연금

20년 이상 사회보험을 납부한 만 60세 3개월에 달한 남성 근로자와 만 55세 4개월에 달한 여성 근로자는 사회보험에 의해 매월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베트남의 연금은 사회보험의 세부항목인 '퇴직연금 및 유족급여'에서 규정하고 있으며, 보험료율은 사용자 14%, 근로자 8%이다.

2022년 부터는 사회보험료 납부기간이 최소 20년 이상이어야 퇴직연금을 수령할 수 있게 되며, 사회보험료 납부 만기도 2018년부터 2022년까지 해마다 1년씩 증가해 35년으로 늘어나게 되어 있다.

만약 사회보험료를 만기까지 납부하였다면 기존임금의 75%까지 퇴직연금으로 수령할 수 있으며, 최저 납부기간을 충족하지 못한 근로자는 납부했던 보험료를 관련 규정에 따라 퇴직 시 일시에 반환받을 수도 있고 본인부담으로 잔여 보험료를 납부하고 납부기간만큼의 퇴직연금을 수령할 수도 있다.

외국인의 의무적 사회보험

베트남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근로자는 사회보험, 의료보험, 실업보험 중 의료보험만 가입하면 되었다. 그러나 2018년 10월 부로 외국인 근로자 대상으로 사회보험 의무 가입 및 납부가 확정되었다. 적용대상은 베트남 기관으로부터 노동허가서(Work permit) 및 업무 관련 증명서(Practice Certificate license)를 발급받은 정규직 근로계약자 혹은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을 체결하였거나 만 1년 이상의 개월 이상의 기간의 정함이 있는 근로계약을 체결한 근로자들이다. 단, 외국 본사에서 파견돼 베트남에 근로하는 자 또는 퇴직연령자는 제외된다.

사회보험 중 질병 급여 및 출산급여(요율: 사업주융자 3%) 와 산업재해 및 직업병 급여(요율: 사업주 0.5%)는 2018년 12월 1일부터 시행되었으며, 퇴직연금 및 유족급여(요율: 사업주용자 14%, 근로자 8%)는 2022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사회보험에 가입한 외국인 근로자는 베트남 내국인과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나아가 퇴직연금의 가입기간이 20년 미만인 상태에서 퇴직 연령에 도달한 경우 또는 해외 이주를 하는 경우, 근로자가 사망하였는데 유족이 해외에 거주하는 경우 등 특별한 경우에는 사회보험 급여를 일시 지급받을 수 있다. 더 나아가 외국인 근로자의 근로계약이 종료되거나 노동허가 또는 그에 준하는 허가의 기간이 만료되어 재연장이 되지 않을 때 계약기간 만료일 또는 노동허가 등의 만료일 중 앞선 날로부터 10일 전에 사회보험 급여의 일시 지급을 청구할 수 있도록 명시하고 있다.

한편 베트남은 의무보험료 산정과 관련해 최고상한제를 두고 있다. 사회보험의 경우 최고 상한기준금액(ceiling price)은 2020년 기준으로 2,980만 동(약 1,284달러)으로, 사회보험 산정 기준 급여가 2,980만 동이 넘으면 급여를 2,980만 동으로 산정하여 보험금을 계산하게 된다.

노동조합 지원금

일종의 사회보험과 유사한 성격을 갖는 노동조합지원금은 사용자만 2%를 부담하도록 하고 있다. 각 개별기업 내 단위 노동조합 설립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기업은 사회보험료의 산출근거가 되는 급여의 2%를 노동조합지원금으로 부담해야 한다. 단위 노동조합을 설치하지 않은 기업의 경우 상급 노동조합기구에 납부를 해야 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사회보장세)]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21-08-03 11:4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