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상거래 유의사항 더보기

상거래 시 유의사항

1) 상담/계약 체결 시 유의할 점

싱가포르는 재수출용으로 제품을 수입하고 수출하는 바이어들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에 다품종 소량 주문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인근 시장의 해당 제품 수요가 어느 정도인지 먼저 파악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첫 거래부터 최저 주문량을 너무 높게 설정하면 바이어는 거래를 쉽게 포기하게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제반 거래 활동과정을 서면으로 처리하고, 이의 기록을 보관해둘 필요가 있다. 특히 격식, 문구 하나하나에 신경을 써야 한다. 처음 거래를 시작하려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레터형식만 보고도 어느 정도의 회사라는 선입견을 갖는 경우가 많다. 싱가포르에서는 영어가 비즈니스 공식언어로 사용되고 있어 싱가포르인들의 영어 구사 수준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싱가포르 바이어들이 한국 업체들과 거래 시 가장 큰 어려움이 한국 업체에서 영어를 제대로 구사하지 못해 의사소통에 애로가 있다는 것이므로 제품이나 회사에 대한 정확한 영어표현은 물론 미팅 시 편안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준비할 필요가 있다.

문서 송수신 시에는 문서번호(Reference No)를 반드시 확인해둘 필요가 있다. 향후 문제 발생 시 주고받은 문서는 문제 해결의 중요한 단서가 된다. 바이어가 클레임을 제기한 경우 이에 대해 서면으로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 회신이 없을 시 바이어에게 유리한 입장에서 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과거 결제방식을 D/A로 계약한 이후 바이어가 레터를 통해 클레임을 제기했으나 이에 대해 수출업자의 대응이 미진해 대금 미결제 건으로 이어진 경우도 있다.

2) 자료 작성 시 유의사항

하루에도 수십 건의 구매 의뢰 요청을 검토해야 하는 구매 담당자에게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자료를 송부해야 한다. 받은 자료가 불충분하거나 제품의 품질 및 가격경쟁력이 빈약하다고 판단되면 아무런 회신을 하지 않는다. 자료에 아래와 같은 정보가 정확히 들어가면 좋은 인상을 주는데 도움이 된다.

① 회사 소개서

  ㅇ 기본 사항
    - 회사명, 연락처(TEL/FAX/CELLPHONE/E-mail)
    - 대표자, 담당자 및 직위, 홈페이지 주소
  ㅇ 일반 사항
    - 과거 주요 실적(바이어에게 신뢰를 주는 부분임)
    *과거 또는 현재의 수출 경력을 중심으로 수출 품목 및 수출 금액 등을 기재. 거래 파트너가 유명 업체인 경우 가급적 업체명도 기재 요망
    - 회사 규모, 종업원 수, 설립연도 등 기재
  ㅇ 기타
    - 각종 주요 획득 인증 종류
    - R&D 투자 현황 및 방법
    - 공산품의 경우, 수출 이후의 A/S에 관해 언급 요망

② 제품 카탈로그
    - 경쟁품 대비 자사 제품의 경쟁 우위(가격 경쟁력, 차별적 우위, 등)에 대한 설명 첨언 요망
    - 샘플이 있는 경우, 샘플을 포함해서 발송 요망

2) 바이어 상담 시 유의사항

  ㅇ 일반사항

현지 바이어들은 제품 품질이 우수하고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면 독점 에이전트권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현지 바이어들은 보통 싱가포르는 물론 인근 국가로의 재수출 등을 병행하므로 독점권은 싱가포르에만 국한되지 않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독점 에이전트권을 달라고 제안해올 경우 상대방이 제시한 조건이 좋다고 즉석에서 받아들이기 보다는 신중하게 업체의 신뢰성과 유통능력 등 여러 측면에서 일정 기간 검토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독점 에이전트 계약 전 시험적으로 거래를 해보는 것이 좋다.

싱가포르 바이어들의 가격 협상 태도는 매우 직설적이며 집요하다. 제품의 가격 결정 구조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으며 원가 정도로 터무니 없는 가격을 제시하기도 한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바이어들의 이러한 요구에 화를 내기 보다 논리적으로 잘 대응해야 한다. 자신의 제품에 대해서는 시장 동향을 상당 수준 파악하고 있으므로 상담 시 자세히 모르는 사항을 아는 체하는 경우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바이어 사무실 방문 상담의 경우, 사무실의 규모가 작다거나 위치가 구석진 곳에 있다는 등의 이유로 바이어를 가볍게 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사무실의 규모나 시설 수준이 떨어지더라도 상당한 물량을 취급하는 알찬 바이어들이 있다. 사무실 규모나 화려함, 바이어 옷차림 등 겉모습만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ㅇ 상담 진행 관련 유의사항
    - 싱가포르 바이어들은 철저한 비즈니스 마인드가 있어 상담 내용이 처음부터 구체적이고 속도가 빠르다. 관심 품목의 경우 상담 내용이 진지하고 후속 상담이 이어진다.

  ㅇ Quotation 관련
    - FOB 및 CIF 방식 모두 사용 가능하며 큰 오더인 경우 FOB 조건을 선호하고 보통의 경우는 FOB, CIF 방식을 모두 사용한다.

  ㅇ 대금 지불 방식
    - 소량 주문 시에는 T/T방식도 많이 사용하나 통상적으로는 L/C거래를 추진한다. L/C는 싱가포르 내 은행에서 발행한 것이 바람직하다(주변국 L/C는 검토 필요).

  ㅇ 주문은 소량 주문부터 시작
    - 싱가포르 바이어는 거래를 소량 오더부터 시작하는 경향이 강하다. Big Buyer라고 하더라도 처음부터 대량 오더는 하지 않고 점차 주문량을 늘려나간다. 이는 제품의 테스트 및 싱가포르의 작은 시장규모를 감안한 행동으로 초반부터 일정규모 이상의 수입을 요구하는 것은 바이어에게 무리한 조건이 될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ㅇ 가격경쟁력 확보가 시장 개척의 관건
    - 시장이 완전경쟁 상태이고,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주요국에 있는 공급업체들이 시장 개척을 위해 현지 바이어들에게 수시로 접촉하면서 가격 및 시장동향에 대해서는 상당한 수준의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가격 인하 협상 능력은 상당하며 집요하기까지 하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비즈니스 에티켓(상거래 유의사항)]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상담 유의사항 더보기

상담 및 문화적 유의사항

싱가포르는 크게 중국계 74.3%, 말레이계 13.4%, 인도계 9.1%, 기타 3.2%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이다. 일찍부터 외국인 투자유치에 주력해 다국적기업 및 지역본부가 많이 소재해 있으며, 외국인 거주 비율이 전체 인구의 30%에 이른다. 서울과 유사한 크기의 도시국가이면서 그 안에 다양한 민족과 종교, 문화가 융화돼 있는 흥미로운 사회가 싱가포르이다. 따라서 싱가포르에서는 만나는 사람의 민족 및 종교에 따라 해당 민족 및 종교별 역사/문화적 특이사항 및 금기사항들을 고려해 행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복장

연중 고온 다습하므로 간편한 여름 복장이 일반적이다. 와이셔츠, 양복 바지에 넥타이를 매면 정장으로 무난하다. 남성 직장인의 경우 넥타이를 매지 않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단, 공식적인 파티나 대형 이벤트 같은 경우에는 자켓을 입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대부분의 큰 건물과 대중교통 수단, 전시회장 같은 곳에서는 에어컨이 강하게 작동하고 있으므로 긴팔 와이셔츠나 가디건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갑작스럽게 비가 내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휴대용 우산을 구비하는 것이 좋다.

2) 인사

국제적인 비즈니스 도시인 만큼 일반적인 에티켓을 따르면 큰 무리가 없다. 단, 인종별로 나타나는 특징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중국계의 경우 악수로 시작하는 일반적인 서구식 비즈니스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목례도 가능하다. 말레이 계열의 경우, 여성이 먼저 손을 내밀었을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성과 악수를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며, 인도계일 경우도 이성끼리는 악수보다는 고개를 숙이며 인사한다.

3) 선물

선물 역시 인종별로 차이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중국계의 경우 가위나 칼 등은 절교를 의미하고 꽃, 시계, 손수건 등도 장례식과 관련된 이미지를 갖고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선물포장은 빨간색, 핑크색, 노란색이 좋으며, 흰색, 파란색, 검은색 계열은 피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홀수보다는 짝수를 선호하며 8은 행운이나 재산, 9는 장수를 의미하기 때문에 좋아하는 숫자이다. 다만, 죽음을 의미하는 4는 피한다.

말레이 계열의 경우 대부분이 무슬림이므로 술을 선물해서는 안 되며, 남성이 여성에게 선물을 할 경우 오해를 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보통 만날 때보다 떠날 때 선물을 준다. 흰색은 죽음을 상징하기 때문에 포장으로 좋지 않으며 빨간색이나 녹색을 사용한다. 또한 돼지 및 개를 피하는 이슬람 문화권의 기본적인 상식을 이해하고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인도계의 경우 집에 초대를 받았을 때는 반드시 선물을 준비해야 하며, 선물로는 초콜릿이나 인도 과자가 무난하며 소와 관련된 제품 선물은 금기이다. 흰색이나 검은색보다는 붉은색, 노란색, 녹색, 파란색 등 밝은 원색계열로 선물을 포장하는 것이 좋다.

4) 약속

업무상 상대편을 방문해야 할 경우, 미리 방문 사유, 일정 등을 조율하고 확답을 받은 후 방문해야 하며, 시간엄수는 필수적이다. 특히 물류, 외자유치,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하는 기업 혹은 인사들이 많은데, 사전 약속 없이 불쑥 방문하는 것은 상당한 실례이며 나쁜 인상만 남길 뿐 방문 요청도 받아들여질 가능성도 거의 없다. 미팅을 하게 되면 부수적인 이야기는 길지 않고 업무에 관한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업무 진행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진행된다. 약속을 지키지 못하게 될 경우 적어도 며칠 전에 미리 연락해 양해를 구해야 한다.

5) 식사

개인 사생활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저녁식사 약속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점심식사 약속이 무난하다. 처음 만나는 상대일 경우 식사 자체가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식사는 어느 정도 안면을 익힌 상태에서 제안하는 것이 좋다. 상대방이 채식주의자이거나 종교적 이유로 특정 음식을 피하는 경우(무슬림의 경우 돼지고기, 일부 불교신자의 경우 소고기 등)가 있으므로 메뉴나 장소 선정에 있어 사전에 관련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6) 관습

오랫동안 영국의 지배를 받아온 영향으로 국민의 의식 구조가 서구화돼 있으며, 여성의 사회 진출도 매우 활발하다. 많은 국가기관 및 기업에서 여성들이 활동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으며 직장 내에서도 중요 직책을 맡고 있다. 여성을 남성보다 낮추어 보는 일은 찾아보기 어렵다.

유교적인 사고방식이 일부 남아 있어 일반적으로 나이가 많은 사람에 대해 존경심을 보이며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는 연장자나 직급이 높은 사람에게 먼저 상대방을 소개한다. 하지만 젊은 층의 경우, 장유유서 개념이 상대적으로 덜하기 때문에 어리다는 이유로 상대방을 가볍게 대해서는 안 된다.

뇌물수수에 대해서는 엄격한 법률이 시행되고 있어, 공무원들은 선물을 받는 것 자체를 꺼리는 경우가 많다. 선물 관행이 보편적이지 않으므로 선물을 주더라도 간단한 기념품 정도가 바람직하다.

7) 미팅

바이어와 미팅 시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들어주는 비즈니스 매너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의견이 일치하지 않더라도 크게 웃거나 비웃는 등의 행동은 바람직하지 않다.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는 바이어 업체의 규모를 섣불리 판단하지 말고, 미팅 후에는 정중히 미팅 자리에 대한 감사인사를 표하는 것이 좋다.

한국처럼 명함을 주고 받을 때도 두 손으로 받으며, 명함을 다룰 때에도 상대방을 대하듯 신중하게 다루어야 하고, 첫 만남에서 명함을 교환하는 것을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첫 단추로 생각하고 신뢰관계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

중국계 싱가포르인들은 체면을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 앞에서 행동이나 감정을 절제하며, 공개적으로 다른 사람과 맞서거나 다른 사람을 비판하기 보다는 간접적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편이다. 따라서 중국계 싱가포르인들을 만날 때에는 상대방의 체면을 손상시키는 상황을 피해야 한다. 상대방이 난감해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 주로 부드러운 화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업 관련 미팅 시 상대방이 나의 이야기에 긍정적으로 반응한다고 해도 결과를 속단해서는 안 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비즈니스 에티켓(상담 유의사항)]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10-07 11:3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