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성공사례 더보기

성공 사례

1)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을 통한 중국 시장 확대- Ulike

여성 제모기 브랜드 Ulike는 한국 최초로 쿨링 시스템을 적용한 제품으로 사파이어 글래스 헤드가 쿨링 효과를 줘 통증 없이 사용가능 하고, 카트리지 교체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한 디바이스로 여성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Ulike는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2014년 티몰에 입점 한 후 꾸준한 홍보효과로 2016년부터 5년 연속 티몰 ‘솽11’ 여성 제모기 제품 판매 부문 1위를 차지하며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2020년 티몰 ‘솽11’ 행사기간 매출액은 전년대비 550% 증가한 3억 위안을 돌파했다. Ulike는 한류스타 전지현을 모델로 발탁하여 중국의 한류팬 소비자들의 이목을 자극했으며, 웨이야(薇娅), 류타오(刘涛), 자오루쓰(赵露思) 등 중국 유명 왕훙과 스타들의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인지도를 제고했다. 특히 중국 유명 왕훙 웨이야(薇娅)의 5차례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누적 판매량 2.94만 대, 누적 판매액 3568.9만 위안의 기록을 세웠다. 코로나19로 언택트 라이프가 확산되면서 라이브 커머스(直播带货, 라이브 스트리밍과 전자상거래의 합성어로 실시간 중계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가 중국의 새로운 쇼핑문화로 떠오르던 중 가장 유명한 왕훙을 섭외한 효과였다. Ulike는 현재 알리바바와 함께 전력 협력 행사 등을 개최하여 중국 시장 확대를 이어가고 있다.


2) KOTRA 신규 바이어 발굴사업 참여로 중국 시장 개척-제이에이치사이언스

제이에이치사이언스는 화장품 제조업체로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피부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홈케어에 특화된 제품을 개발해왔다. 제이에이치사이언스는 해외 전시회 참가를 통해 브랜드를 홍보하며 인지도를 차곡차곡 높여가고 있었으나, 전시회 참가로 발굴된 바이어는 대면 접촉 시에는 긍정적이었지만, 메일로 제품의 사양, 가격 등 구체적인 거래 조건 관련으로 대화를 진행하면 지지부진해졌으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시회도 취소되면서 소통의 창구를 마련하기 어려웠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때마침 알게 된 KOTRA 신규 바이어 발굴사업에 참여하여 KOTRA 네트워크의 도움을 얻어 중국 잠재 바이어와 매칭되었다. 교신 방법, 국가별 에티켓 등 사전 준비사항을 이행하는데 있어 담당 수출전문위원의 도움을 받았으며, KOTRA 에서 매칭해준 중국 바이어와의 주선된 화상상담을 통해 수출을 위한 화장품 관련 필수 인증정보 등을 파악하여 수출을 위해 필요한 절차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제이에이치사이언스는 바이어와의 화상상담을 마친 직후 바로 NMPA 인증 취득 방법을 알아보아 인증서를 취득하여 중국 시장 진출에 한걸음 더 다가갔다. 현재 제이에이치사이언스는 3개의 잠재바이어와 긍정적으로 중국 시장을 검토 중이다.


3) KOTRA 지사화 사업을 통한 시장 개척 – 차홍 코스메틱

한국에서 ‘언니네 쌀롱’, ‘겟잇뷰티’ 등 예능을 통해 ‘셀프 홈 헤어’ 붐을 일으킨 차홍 코스메틱은 본격적인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2020년 KOTRA 지사화 사업을 신청했다. 차홍 코스메틱의 차홍 원장은 한국인 최초로 로레알 프로페셔널 파리에서 선정하는 인터내셔널 아티스트 9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으며, 뷰티 솔루션을 제공하는 차홍 코스메틱을 운영하고 있다.

차홍 코스메틱의 헤어 제품들은 현재 중국 내에서 티몰, 웨이상(微商)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티몰에 브랜드관은 없지만 개인에게 판매권을 부여하는 형식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왕훙 ‘한국 며느리 다루루(大璐璐)’를 통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다만 현재 중국 내에서는 매니아 층에게만 알려져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편이 아니다. 2020년 차홍 코스메틱은 중국 시장 확대를 위해 지사화 사업에 가입했으며, 현지무역관 지사화팀에서 매칭해준 유통상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에 제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유통상을 통해 중국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쥐즈펀치(桔子分期, 분할납부 가능)에 입점하여 10대, 20대 젊은 층을 주 상대로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할 예정이다.  

‘아름다운 디자인은 건강한 두피와 모발에서 시작된다’ 라는 철학을 기반으로 건강한 디자인에 대한 책임감을 지켜온 차홍 코스메틱은 한국 헤어뷰티의 대중화를 선도하고 아시아를 뛰어넘어 세계적 아티스트 예술적 비전을 창조하려고 노력 중이다.


4) KOTRA 한국투자기업 지원센터 도움으로 수출 인큐베이터 입주- ㈜액티브온

화장품 원재료를 생산하는 ㈜액티브온은 인체에 무해한 방부 대체재를 비롯해 미백, 항염 기능을 보유한 화장품 원료 개발에 주력하는 기업이다. 액티브온은 국내뿐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화장품 친환경 소재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2017년부터 해외시장 진출을 모색했다. 그러나 사드사태로 국내 기업들의 중국 수출액이 급락하면서 진출계획에 어려움이 닥치자 2017년 KOTRA 광저우무역관을 찾았다.

중국으로의 수출이 어려워지는 시점이었지만 KOTRA 광저우무역관에서 제공하는 중국 투자환경, 법인 유형, 채용 및 임금, 세금, 수출입 관련 사항, 기타 부대비용 부분까지 구체적인 정보와 상담을 통해 현지 트랜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액티브온은 회사에 도움이 되는 KOTRA 지원사업을 파악했으며,  광저우 수출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에 참여해 사무공간, 회의실, 집기 등 실무에 필요한 다양한 행정 지원과 생활 정착 서비스를 받았다. KOTRA 담당자는 필요한 법인 설립 절차, 준비서류 등을 꼼꼼히 확인하며 시기적절한 방향 설정과 그에 따른 방법을 제시했다. 액티브온은 KOTRA에서 받은 자료를 토대로 중국 시장을 분석하며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응방안을 준비했고, 2019년에는 광저우 PCHI전시회에 참가해 중국 현지 고객과 바이어에게 호평을 받았다.

액티브온은 광저우 법인 설립을 통해 중국 내수 고객을 확보하고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토대를 차근히 밟아나가는 중이다.


* 더 많은 우리 기업의 해외투자 성공사례는 KOTRA 해외시장뉴스에 기재된  「잘나가는 우리기업 해외투자 성공기」에서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열람 부탁드립니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현지 진출 성공사례(성공사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21-08-17 10:4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