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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사례

1) 라이브 커머스를 통한 온라인 시장 확대- 설화수

코로나 19로 언택트 라이프가 확산되면서 라이브 커머스(直播带货)가 새로운 쇼핑문화로 떠오르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라이브 스트리밍과 전자상거래의 합성어로 실시간 중계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다. 판매자와 시청자가 실시간 채팅으로 소통하면서 자유롭게 묻고 답할 수 있어 기존 홈쇼핑보다 사용자 참여도가 높다.

설화수는 2011년 중국 시장 진출 후 이미 매니아 층으로부터 큰 인기를 받아 왔으며, 최근에는 중국 디지털 시장의 성장세에 발맞춰 온라인 시장 확대를 이어가는 중이다. 설화수는 올해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티몰을 통해 5세대 윤조에센스를 출시하고 중화권 홍보대사인 안젤라베이비를 초대해 론칭 이벤트를 열었다. 론칭 당일 티몰 설화수 홈페이지에는 평소 방문자의 약 10배인 153만 명이 방문하여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또한 중국 최고 인기 왕훙 중 한명인 웨이야(薇娅)를 초대해 ‘618 쇼핑데이’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여 1만 6,200개의 설화수 자음세트를 판매(판매액 1364만 5,800위안)하여 큰 성공을 이루었다. 이는 웨이야의 ‘618 쇼핑데이’ 라이브 방송 중 단일 제품 최고 판매액 기록을 세웠다. 6월 1~20일간 티몰에서의 설화수 매출은 142% 증가했으며, ‘자음생’ 제품군의 판매는 전년대비 2,290% 대폭 증가했다.  

설화수는 코로나 19 이후 활성화된 라이브커머스 등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빠르게 대응하면서 어려운 경제상황에서도 K- 뷰티의 성공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2) KOTRA 지사화 사업을 통한 시장 개척 – 차홍 코스메틱

한국에서 ‘언니네 쌀롱’, ‘겟잇뷰티’ 등 예능을 통해 ‘셀프 홈 헤어’ 붐을 일으킨 차홍 코스메틱은 본격적인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2020년 KOTRA 지사화 사업을 신청했다. 차홍 코스메틱의 차홍 원장은 한국인 최초로 로레알 프로페셔널 파리에서 선정하는 인터내셔널 아티스트 9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으며, 뷰티 솔루션을 제공하는 차홍 코스메틱을 운영하고 있다.

차홍 코스메틱의 헤어 제품들은 현재 중국 내에서 티몰, 웨이상(微商)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티몰에 브랜드관은 없지만 개인에게 판매권을 부여하는 형식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왕훙 ‘한국 며느리 다루루(大璐璐)’를 통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다만 현재 중국 내에서는 매니아 층에게만 알려져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편이 아니다. 2020년 차홍 코스메틱은 중국 시장 확대를 위해 지사화 사업에 가입했으며, 현지무역관 지사화팀에서 매칭해준 유통상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에 제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유통상을 통해 중국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쥐즈펀치(桔子分期, 분할납부 가능)에 입점하여 10대, 20대 젊은 층을 주 상대로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할 예정이다.  

‘아름다운 디자인은 건강한 두피와 모발에서 시작된다’ 라는 철학을 기반으로 건강한 디자인에 대한 책임감을 지켜온 차홍 코스메틱은 한국 헤어뷰티의 대중화를 선도하고 아시아를 뛰어넘어 세계적 아티스트 예술적 비전을 창조하려고 노력 중이다.

3) KOTRA 한국투자기업 지원센터 지원으로 법인 설립–피에스케이

한국 최대 반도체 장비 업체 ㈜피에스케이는 PR Strip 장비를 개발 및 생산하는 기업이다. PR Strip이란 반도체 노광과 에칭 공정 후 남은 감광액을 제거하는 장비로 피에스케이는 관련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피에스케이는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상하이 자유무역시험구 입점을 계획하고 있었다. 중국 법인 설립을 앞두고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KOTRA 상하이무역관을 찾았다. KOTRA 담당자는 상하이 자유무역시험구 관리위원회 담당자로부터 먼저 입점한 한국 업체 정보를 받아 직접 해당 기업에 연락을 취해 피에스케이와의 미팅을 주선했다. 또한, KOTRA 무역관이 무역구 관리위원회 담당자에게 확인한 입점 조건과 입점 혜택 내용을 토대로 피에스케이가 안정적으로 무역구에 입점하여 정착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와 함께 KOTRA 상하이무역관 고문 변호사로부터 물품거래에 대한 효율성 강화 방안과 보세구역 간 거래에 관한 규정을 분석해 위험 요소에 대비할 전략도 마련했다.

피에스케이는 상하이 자유무역구 법인 설립 후 중국 내수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KOTRA의 수출중견육성사업에 참여해 중국 시장 개척에 경주 중이다.

4) KOTRA 한국투자기업 지원센터 지원으로 수출 인큐베이터 입주- ㈜액티브온

화장품 원재료를 생산하는 ㈜액티브온은 인체에 무해한 방부 대체재를 비롯해 미백, 항염 기능을 보유한 화장품 원료 개발에 주력하는 기업이다. 액티브온은 국내뿐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화장품 친환경 소재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2017년부터 해외시장 진출을 모색했다. 그러나 사드사태로 국내 기업들의 중국 수출액이 급락하면서 진출계획에 어려움이 닥치자 2017년 KOTRA 광저우무역관을 찾았다.

중국으로의 수출이 어려워지는 시점이었지만 KOTRA 광저우무역관에서 제공하는 중국 투자환경, 법인 유형, 채용 및 임금, 세금, 수출입 관련 사항, 기타 부대비용 부분까지 구체적인 정보와 상담을 통해 현지 트랜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액티브온은 회사에 도움이 되는 KOTRA 지원사업을 파악했으며,  광저우 수출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에 참여해 사무공간, 회의실, 집기 등 실무에 필요한 다양한 행정 지원과 생활 정착 서비스를 받았다. KOTRA 담당자는 필요한 법인 설립 절차, 준비서류 등을 꼼꼼히 확인하며 시기적절한 방향 설정과 그에 따른 방법을 제시했다. 액티브온은 KOTRA에서 받은 자료를 토대로 중국 시장을 분석하며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응방안을 준비했고, 2019년에는 광저우 PCHI전시회에 참가해 중국 현지 고객과 바이어에게 호평을 받았다.

액티브온은 광저우 법인 설립을 통해 중국 내수 고객을 확보하고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토대를 차근히 밟아나가는 중이다.

5) KOTRA 무역사절단(화상상담)을 통한 중국 시장 진출

한국화장품 생산업체 D사는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KOTRA 무역사절단 사업에 참여하였다. 코로나19 여파로 KOTRA 무역사절단은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 무역사절단 행사를 개최하였다. KOTRA 베이징무역관은 현지 화장품 전문 플랫폼 담당 바이어와 1대1 화상상담을 주선하였으며, 현지 담당 직원과 통역사가 동시 접속해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중국 바이어는 미리 D사가 보낸 샘플을 확인하였으며 상담 진행 후 해당 제품에 관심을 보이며 중국 시장 내 제품 경쟁력과 마케팅 방안을 협의한 후 중국지역 총괄 대리인 조건으로 MOU체결 진행중이다.


* 더욱 많은 우리 기업의 해외투자 성공사례는 KOTRA 해외시장뉴스에 기재된  「잘나가는 우리기업 해외투자 성공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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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20-12-10 17:4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