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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사례

1) S사

  ㅇ 인도시장 진출을 위한 사전상담 및 법인설립 지원 (’18. 2~4.)
S사 안과장 외 2명이 뉴델리 무역관을 방문하여 현지시장 진출 지원에 대해 상담했다. 이에 인도 시장, 경제에 관한 정보와 법인설립 정보를 안내하고, 인도 투자법률과 제도를 안내하였다. 이를 통해 인도 법인을 2018년 6월 설립하였다.

ㅇ 투자진출을 위한 사무실 및 공장부지 수배 지원 (’18. 5~10.)
S사의 요청으로 인도 뉴델리수도 광역권(National Capital Region) 지역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였다. 인도 발령 예정이었던 안 법인장과 현지 부동산 중개업자가 무역관에 방문하였고, 사무실 임대 및 공장부지 관련 미팅진행 및 현장 방문 지원하였다. 또한, 인도 컨설팅회사와 상담을 주선하고 법인 설립 진행 내역도 확인하였다.

  ㅇ 현지 온라인 마케팅 유통망 진출지원 (’19. 2~5.)
주력 생산품인 핸드폰 케이스의 경우 온라인유통망을 중심으로 유통이 이루어지는 점을 감안하여, 인도 현지 온라인 유통망 진출을 추진하였다. 아마존, 플립카트 등 대표적인 인도 내 이커머스 회사들과 계약을 진행하였고 뉴델리무역관 자문 변호사를 동행하여 계약서 작성을 지원하였다. 특히 무역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아마존 인디아 최고운영자와 미팅을 주선하는 등, 온라인 유통망 시장개척을 적극 지원하였다.

  ㅇ 채용 및 현지 노무관리 매뉴얼 작성 지원 후 공장 준공 (’19. 5~7.)
사무실 및 제조공장의 인도인 채용 및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노동법 자문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법인장 및 무역관 자문변호사, 실무진 등을 대동하여 수차례 실무미팅을 가졌으며 이를 통해 채용과 노무 관련 HR 매뉴얼을 작성하였다. 그 결과, 법인설립과 공장 설립을 순조롭게 진행하였고, 2019년 7월 공장 준공식을 개최하였다.

한국의 중소, 중견 기업이 인도 현지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사례이다. 법인설립 관련 단순 정보제공을 넘어서 계약 자문, 공장부지 물색, 온라인 유통망 진출 등을 아우르는 전천후 진출지원을 통해 성공 사례를 창출하였다. 또한, 채용 및 노무 매뉴얼 작성을 지원하는 등 현지에서 지속적으로  KOTRA 뉴델리 무역관과 함께하는 성공적인 기업으로써 목표한 매출액 달성을 지원하고 있다.


2) H사
H사는 1997년 인도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였다. 당시 인도 법률상 외국기업의 단독투자 자체가 불가능했으나, 4억 달러의 대규모 초기투자와 부품 조달의 현지화율 약속 등으로 투자를 감행하였다. 이에 첸나이 인근에 생산 공장을 건설하며 진출 2년 만에 소형차 시장 점유율 1위 차지하고 이후 공장 증설 및 제2공장 건설로 생산 능력은 60만대로 확장하였다.

  ㅇ 진출 성공 과정
    - 2006년 3월 진출 8년 만에 100만 번째 차량 생산에 성공
    - 2012년 39만대 판매 14.9% 점유율
    - 2015년 50만대 판매 17.3% 점유율
    - 2015년 그랜드 i10과 그랜드 i20을 10만 대 이상 판매하며 ‘10만대 클럽’에 가입
    - 2017년 52만대 판매 16.4% 점유율
    - 인도 자동차 시장 2위


3) B사
B사는 2014년 7월 창업하여 인도시장에 진출하였다. 이 대표는 ㅇㅇㅇ모바일 회사에서 통신사를 대상으로 서비스하고 있었기 때문에 통신환경이나 통신 사용자들의 패턴들을 잘 알고 있었고, 이에 인도에는 선불제 요금 사용자가 거의 95%인 것에서 가능성을 보고 ‘ㅇㅇㅇ’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인도에 진출하였다. 출시 3년 만에 5,000만이 넘는 다운로드수를 기록하고 또한 2017년에는 인도 선지급결제 PPI 라이선스(은행과 준하는 정식 금융사업을 할 수 있는 인증)를 국내 최초로 획득하는 등 소액대출, 공과금 납부 등 모바일 파이낸스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2019년 다운로드수 7,000만 돌파하였다. 성공 요인으로 인도 도시지역에서부터 시골지역까지 ㅇㅇㅇ앱을 알 수 있도록 접근하였다. 또한 불특정 다수 고객에게 1:1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고, 현지에 로컬 판매 에이전시와 계약을 맺어 마케팅을 펼치는 영업 전략을 사용하였다. 특히, 주변의 지인을 초대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무료 통화와 보상 서비스 등을 제공하였다. 추가로 영문뿐만 아니라, 힌디어, 타밀어, 펀자브어 등 인도의 다수의 언어로 번역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4) S사

S사는 2007년 뉴델리에 처음 진출했으며, 2012년부터 뉴델리에 무역법인을 운영해왔다. 2016년부터는 푸네 지역에 초고압 차단기 생산공장을 설립하면서 사업을 확대했으며, 현재는 연 3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 중이다. 또한, S사는 2018년 2월 18일에 인도 뭄바이에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2019년까지 마하라슈트라주에 스판덱스 공장을 건립하기로 합의하였고, 인도 마하라슈트라주의 산업도시인 아우랑가바드시 인근의 아우릭 공단에 약 12만 평(40ha) 규모의 부지를 마련하고, 2019년에 공장 건립을 완료하였다. S사는 스판덱스 공장이 본격 가동되기 시작하는 2020년에는 고부가가치의 프리미엄 시장 확대에 집중할 예정이고, 시장점유율을 70%까지 늘리는 등 고수익을 창출하는 시장지배자적 위상을 확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5) D사

단독 투자로 인도에 진출한 D사의 인도법인은  2011년에 인도 보일러 제조업체인 A사를 인수하면서 2012년 인도 국영 에너지회사인 N사로부터 13억 불 규모의 프로젝트를 수주하기도 하였다. 그 외에도 D사는 인도 L 화력발전소(2010년), M 화력발전소(2008년), S 화력발전소(2004년)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으며, 최근에도 인도 내 발전소, 담수화 플랜트 등 건설분야 및 장비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공공누리 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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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21-01-15 14:4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