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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거래 시 유의사항

1) 대금 결제조건을 명확히
신용장(L/C) 방식 거래가 T/T 및 현금거래보다 점차 높아지는 추세이나 아직까지 바이어가 30~40%를 현금 또는 T/T 송금하고, 잔금은 선적 후 또는 제품이 Armenia에 도착한 후 지불하겠다는 오퍼가 많다. 과도한 외상거래는 항상 위험부담이 상존하고 있음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거래 초기에는 선수금 비율을 최대한 높이고 선적 전에 잔금을 송금하는 방법이나, B/L을 잔금 지불 후 인도하는 방법 등 제반 안전장치 강구가 필요하다.

2) 현지 인증취득 필수, 비즈니스 관행을 인정해야
아르메니아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아르메니아 품질 인증을 획득해야 하는데, 품질 인증에 소요되는 비용이 높거나 시간이 오래 걸릴 가능성이 있어 바이어와 이 부분을 충분히 협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르메니아가 유라시아경제공동체 (EAEU)에 가입한 2015년부터는 공동 EAEU인증제 (Certification under the EAEU/CU Technical Regulations of CU) 시행 중으로 동 인증 획득 시 5개국에서 사용 가능하다.

인증 필요제품 여부 및 세부 필요인증은 HS코드 및 세부 제품내역으로 판단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일부 품목의 경우, 안전도 검사 등 Armenia법규에 의해 수입상품에 대한 증빙서 첨부가 필수적인데 각종 증빙서 입수 비용에 대한 명확한 규정을 계약서 등에 삽입하는 것이 좋다. 모델별로 증빙서를 갖추어야 하는 경우도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인증 관련 추가적인 세부사항은 한국 내의 여러 EAEU 인증대행 기관들이 있으므로 이들을 통해 세부 정보 습득이 가능하다.

현지 기업 중에는 제품 운송 등에 아직 노하우가 부족한 기업들이 있으므로 가격 준비 시 FOB와 CIF로 모두 준비하여 상황에 맞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 첫 상담 시부터 바이어에게 수입규모, 연 매출액 등 회사 기밀에 관한 사항 등 너무 자세한 회사정보를 질문하면 불쾌함을 표시할 수 있으므로 참고할 필요가 있다.

공공누리 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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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및 문화적 유의사항

1) 국민성
아르메니아 국민성의 대표적인 특징은 근면성, 활력, 예리함이다. 수 세기 동안 지속된 민족 해방 운동은 아르메니아인들을 규합하여, 우정의 항상성과 서로 돕기와 같은 자질을 형성하였다. 아르메니아인은 때로는 성질이 급하지만, 매우 선량하고, 정이 많고, 친절하다. 그들은 음악을 매우 좋아하며, 유머를 즐긴다. 아르메니아인은 오래전부터 환대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현지인들은 종종 방문객들은 진실된 기쁨으로 맞이한다. 아르메니아인은 놀라울 수준의 진정성, 정직성과 품위를 지니고 있다. 또 그들은 욕심이 없고, 개방적인 사람들이다.

아르메니아인은 연장자를 특별히 존중하며, 주로 연장자의 의견을 매우 많이 고려한다. 연장자에 대한 존경심은 행동에서 쉽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연장자가 집에 들어올 때, 젊은 사람들은 연장자가 완전히 집에 들어올 때까지, 앉지 않고 서 있어야 한다. 또 연장자 앞에서 큰 소리로 말하지 않고, 담배를 피우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일반적으로 꼬냑이 아르메니아의 국민 술로 알려져 있다. 아르메니아의 브랜디 생산은 약 100년 전에 시작되었는데, 아르메니아는 현재 최고의 브랜디 생산국 중 하나로 유명하다.

2) 자기소개
아르메니아에서는 호스트가 자기소개를 한 뒤, 손님이 자신을 소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사를 할 때, 아르메니아인은 손을 꽉 잡고, 길게 악수를 한다. 이때 사람들 사이의 거리는 평소보다 가까운 것이 좋다.

3) 비즈니스 면담
아르메니아인은 사적인 의사소통을 매우 중시하고, 사업 파트너간의 긴밀하고, 친밀한 관계를 만드는 것에 큰 관심을 보인다. 사업 협상은 미리 준비하고, 아르메니아 파트너들이 시간을 잘 지키지 않더라도, 회의에 늦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협상 중에는, 격렬한 감정을 보이면 안 된다. 이는 당사자의 평판을 깎아내릴 것이다. 아르메니아 파트너들과 가격 협상을 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것이 항상 바람직한 것이 아니다. 상황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좋다. 또, 아르메니아인들은 직접적인 거절에 민감하므로, 협상 시 너무 직설적은 표현은 금물이다.

아르메니아에서 빠른 결정을 내리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에 계약 체결 과정은 지연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아르메니아인에게 대화의 시작과 끝을 마무리할 수 있게 한다면, 그들은 큰 감사함을 느낄 것이다. 사업에 대해 논의하는 사이 사이에는 전통요리, 스포츠, 날씨, 역사와 같은 가벼운 주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그러나 사적인 주제와 종교적인 문제들은 피해야 한다.

아르메니아인들은 매우 친절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업무 출장 중에 초대받을 수 있다. 초대를 거절하는 것은, 초청자의 기분을 상하게 하므로, 초대를 거절하지 않는 편이 좋다. 아르메니아인들과 함께 식사하는 동안 수많은 건배사를 들을 것이다

4) 언어
기성세대를 포함해 아르메니아인 대부분은 러시아어에 유창하다. 신세대들은 영어와 프랑스어도 유창하다.

5) 선물 문화
아르메니아 문화에서 선물을 주고받는 것은 관습이다. 비즈니스 선물로는, 회사 로고가 새겨진 사무용품이 가장 적합하다. 선물은 포장해서 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타인 앞에서 선물을 개봉해선 안 된다.

6) 의복

아르메니아인들은 유럽의 전통적인 비즈니스 스타일의 옷을 고수한다. 남성은 짙은 색의 정장에 넥타이를, 여성은 짙은 색의 고급 정장과 무릎까지 내려오는 치마를 입는다. 아르메니아 여성들은 외관에 큰 관심을 가진다. 비즈니스 미팅이 있을 시, 평상복은 거의 입지 않는다.

공공누리 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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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21-05-26 20:1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