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비자 더보기

종류 및 발급절차

  ㅇ 비자 일반
양국은 2001년 8월 사증면제협정을 체결했으며, 현재에 이르러서는 영리 또는 유급활동에 종사할 목적이 아닌 조건으로 입국일로부터 180일(약 6개월)간 사증 없이 상대국에 입국, 체류할 수 있다.
- 우리 정부는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외국인 입국 규제 강화를 통해 코로나19의 국내 역유입 및 확산을 방지하고자 우리나라와 파나마 간에 체결된 【사증면제협정】을 2020.4.13.(월) 부터 잠정 정지하기로 결정하였다. 따라서  파나마에 입국하고자하는 우리 국민들은 사전에 입국사증을 받아야 한다. 입국사증과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주한 파나마 대사관을 통해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ㅇ 취업 비자
취업 비자의 경우, 파나마 정부는 다양한 종류의 취업 비자를 구분해 놓고 있으며, 2013년부터 민간기업에 취직된 외국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임시 허가증 제도를 도입하였다. 동 비자는 매년 갱신을 요하며 최장 6년까지 체류할 수 있다.

  ㅇ 우호국 영주권
우호국 외국인 거주권은 파나마와 우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특정 국가(한국 포함) 국적자로 5천 달러 이상 예금된 은행계좌를 지니고 있으며, 어떤 형태로든 경제활동 및 직업활동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 신청할 수 있다.

  ㅇ 다국적기업지역본부(SEM) 비자
다국적기업 본사에 고용된 인력의 경우 SEM 비자를 통해 5년간 유효한 체류허가증을 얻을 수 있으며, 동 비자 소지자는 차후 별도 절차를 통해 영주권을 얻을 수 있다. SEM 라이센스를 취득한 기업 본사의 근로자 및 기술자로 그 소득이 외국에서 온다고 인정받은 경우 신청할 수 있다.

  ㅇ 우리나라 기업들에 주로 해당하는 위에 언급된 비자 외에도 가사도우미, 금융업 종사자, 전문직 종사자 등 기타 비자 종류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이민국 홈페이지(www.migracion.gob.pa 접속 후 상단 메뉴에 위치한 "Requisitos migratorios" 선택 후 → Permisos Migratorios 선택)에서 확인할 수 있다.
    - URL: https://www.migracion.gob.pa/permisos-y-requisitos-para-visas/permisos-migratorios

   * 파나마에서의 비자 발급은 변호사를 통해서만 발급할 수 있다.

  ㅇ 7월 기준,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외국인 입국 규제 강화를 통해 코로나19의 국내 역유입 및 확산을 방치코자 우리나라와 파나마 간에 체결된 사증면제협정을 2020. 4. 13.(월)부터 잠정 정지하였으며, 협정 재개 시까지 파나마에 입국하고자 하는 우리 국민은 사전에 입국 사증(비자를)을 받아야 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출입국 안내(비자)]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휴대품 통관 더보기

휴대품 면세

   o 면세 범위
500달러에 한해 면세가 적용되며, 별도 면세품으로 술은 5리터(약 2~3병), 담배는 500g 이하(약 2보루)가 허용된다.

   o 외환신고
외환의 경우 1만 달러 이상인 경우 신고해야 한다.

   o 진공포장이 된 가공식품이 아닌 여타 식품은 세관에 적발되어 현장 압수와 함께 벌금을 물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해야 한다. 특히, 파나마는 미국과의 공조로 강력한 마약단속을 펼치고 있으므로 의심을 살 만한 (백색)가루 형태의 식자재나 한약류는 자제할 필요가 있다. 외환의 경우 1만 달러 이상일 경우 신고해야 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출입국 안내(휴대품 통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21-02-18 11:5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