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외환제도 더보기

외환 제도 개요

콜롬비아는 자유변동환율제를 채택하고 있고 중남미국가 중 비교적 건실한 경제구조를 보유하고 있는 편이다. 또한 80년대 중남미 외채 위기에도 불구하고 모라토리엄 선언이나 하이퍼-인플레이션 경험을 하지 않고 안정적 환율 운영이 가능한 국가로 평가되고 있다.

외환 규제

콜롬비아 외국환 관리법에 따라 콜롬비아 내 외국인 투자가 및 해외 콜롬비아 투자가는 모두 콜롬비아 중앙은행에 투자 사실을 보고해야 하며, 콜롬비아 중앙은행은 통계 산출 목적에 한해서 외국인 투자유치 및 해외투자진출 자금 흐름을 추적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

콜롬비아 중앙은행에 공식 등록된 투자기업에게는 외국환 관련 투자에서 파생된 배당금 송금, 투자에서 발생한 배당금 및 수익 재투자, 투자매각, 투자청산, 기업자금 축소 등으로 파생된 수익의 해외 송금과 같은 권리가 부여된다.

일반 외국환 관리제도 외에, 콜롬비아 중앙은행은 유전, 천연가스, 석탄, 페로니켈, 우라늄 등 자원 탐사 및 개발과 관련된 활동을 하는 외국기업의 지사(Branch office)에 대해 특별 외국환 관리제도를 적용하고 있으며, 해당 기업에 대해서는 특별 외국환 관리법이 일반 외국환 관리법보다 우선 적용된다.

특별 외국환 관리법을 통해 해당 외국기업 지사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은 국내에서 외국환 급여지급 가능, 해외 지사의 매출 수금, 본사 송금 우대 등이다.

* 콜롬비아의 경우 개인 또는 기업은 해외에 달러계좌를 가질 수 있으나 콜롬비아 내에서 해외 계좌의 달러화 출금은 금지되어 있으며, 페소로만 출금 가능. 특정 상한 금액 없음.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외환(외환제도)]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21-09-10 05:57: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