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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관 유형별 절차

1) 통관 유형

  ㅇ 일반 정식 통관: 판매나 사용을 위해 법적 관세를 지불하였으며 유형에 따라 요구되는 서류를 모두 제출한 경우이다.

  ㅇ 소형 우편 통관: 해외 구매 상품중  구매 금액이 CIF기준 USD2,000달러를 넘지 않는 상품은 간편하게  별도 통관서류 필요 없이 우편통관이 가능하다.

  ㅇ 프랜차이즈 통관: FTA 또는 기타 무역협정이 체결되어 있는 국가로부터 동 무역협정에 따른 관세혜택을 받고 수입되는 물품.

  ㅇ 재수입 통관: 완전성 통관과 동일 상태 재통관이 있다. 완전성의 경우 완제품의 품목이 부족하여 통관한 물품을 본국으로 돌려보내서 부족한 부품을 충당한 뒤 재수입하는 경우이며 세금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 동일 상태 재통관은 디자인이나 안전성 등 제품 확인 목적으로 통관을 한 후 확인 뒤 본국으로 보냈다가 같은 상태로 재수입을 하는 경우다. 완전성 수입은 재수입시 부가가치세가 부과되고, 동일 상태로 재수입을 할 경우 추가금 없이 2차 통관이 가능하다.

  ㅇ 무관세 임시 통관: 힌국과 콜롬비아는 FTA 체결로 일부 품목에 대해 원산지와 관계없이 무관세 일시반입을 허용한다. 일시반입 대상 품목으로는 언론매체 또는 텔레비전을 위한 장비, 소프트웨어 그리고 방송 및 영화촬영 장비를 포함하는 전문장비, 전시 또는 시연을 위한 상품, 상업용 견본품과 광고용 필름 및 기록물, 스포츠용으로 반입되는 상품이 있다.

  ㅇ 보증이행 통관: 통관된 뒤 오작동이나 기계결함이 발견된 경우 제조업체에서 보증조건에 따라 세금 없이 다시 재수입이 가능하다.

  ㅇ 조립용 부품 통관: 콜롬비아 내 자역 무역지구(ZONA FRANCA)에 기업이 입주해 있을 경우만 특정 제품군(의약품 등)에 따라 적용된다. 또한 PROFIA 프로그램*에 따라 차량 조립에 사용되는 부품의 경우 세관에 관세없이 부품을 통관할 수 있다.
  
   * PROFIA 프로그램(2014년 4월~) : PROFIA 프로그램은 안데스 공동체 법률에서 개정된 프로그램으로 제1567호에 따라 자동차 제조에 필요한 일부 자동차 부품에 관세를 면제해 주는 혜택이다.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목적은 관세 혜택을 통해 국내외 자동차 산업 투자 유치 및 차량 제조를 장려하기 위한 것으로 안데스 공동체 회원국 내에서만 무관세가 적용되며, 일부 예외품목(16인승 차량, 4.5t 이상 화물 차량, 크레인 및 건설 중장비와 같은 기타 특수 차량)은 관세 혜택에서 제외된다.

2) 통관 절차

콜롬비아 통관절차는 수입 제품이 항구에 도착한 이후 시작되며 수입제품의 총액이 5,000달러 이상일 경우 세관에 가격을 신고해야 한다(Decalaracion Andina del Valor en Aduana). 해당 가격 신고는 수입신고서의 보조 증빙 역할을 하며 실제 관세 및 수수료 부과의 기준은 수입신고서에 적힌 금액을 토대로 산정된다.
콜롬비아 세관에서 산정한 관세, 부과세는 100% 온라인으로 처리가 가능하며 콜롬비아 국내 대부분의 은행 시스템과 연동돼 쉽게 처리가 가능하다.

모든 통관절차 및 세금 납부가 완료되면 수입자는 Commercial invoice, 패킹리스트, 수입자 등록증, 수입신고서, B/L 및 기타 세관 요청 증빙을 반드시 지참해야 수입화물을 인계받을 수 있다.

수입 화물은 시스템상으로 자동 수입 승인 또는 검역, 검사 여부가 정해지며 자동 수입승인의 경우 큰 문제 없이 화물 인수가 가능하나, 검역·검사 대상으로 지정될 경우 신고된 수입 신고서와 실제 화물 간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게 돼 통관 소요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통관 시 유의사항

  ㅇ 통관 시 적용되는 법은 제품의 원산지와 요구되는 서류에 따라 다르며 일부 무역협정의 제품들은 최혜국원칙을 적용한다.

  ㅇ 수입체제는 자유로운 편이나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과 인증절차가 매우 까다롭다.

  ㅇ 위험품목이나 민감한 상품으로 간주되는 경우 항만에서 물리적인 점검을 받을 수 있으며, 화학 물품의 경우 반드시 사전신고와 수입 품목 인증 등록을 해야 한다.

  ㅇ 해상이나 항공 통관은 보통 4일에서 10일 정도 소요된다고 하나, HS코드 유형과 수량에 따라 더 지연될 수 있다. 많은 기업이 물품 수입 전에 인증서 등록 및 발급 절차를 진행하지 않아 항구에 물품이 도착해도 인증절차가 끝날 때까지 물품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식품의 경우 인증 절차가 복잡해 선 통관 후 인증 시 유통기한이 지나 상품가치가 떨어진 물품을 받게 될 수 있다.

  ㅇ 인보이스 무게 초과: 기존에는 인보이스(invoice)에 기재된 무게를 초과할 경우 초과한 무게만큼의 벌금을 지불(수출금액의 20%)하는 조건이었으나 2018년 3월부터 법령 제349호에 의거 초과한 무게에 대한 송장을 재발행하거나 초과한 무게의 물량을 빼는 조건으로 바뀌었다.
    * 인보이스 무게/수량 초과의 경우 콜롬비아 도착 시 컨테이너를 조사구역으로 옮겨 여러 가지 조사를 시행한다. 조사가 시행되면 조사비용, 창고사용료 등 다량의 추가비용이 발생함으로 최종 수량/무게 확인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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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21-09-10 05:4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