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청산 및 철수 더보기

관련 법 및 절차

에티오피아내 기업 청산 및 철수는 에티오피아 상법(Commercial Code of the Empire of Ethiopia 1960)에 따라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파산, 프로젝트 종료, 자발적 폐업 중 어느 하나의 이유로 청산 및 철수가 가능하며, 파산의 경우 공식 감사결과에서 파산을 인정받아야 하고 자발적 폐업의 경우 납득할 수 있는 폐업의 이유가 뒷받침된 공식 서한이 필요하다.

청산 및 철수를 위해서는, 외투기업은 투자청(EIC)으로 부터 철회양식을 받아 작성 후 다음과 같은 서류를 함께 제출한다.
ㅇ 파산의 경우 감사의 파산선고서
ㅇ 자발적 폐업의 경우 폐업하고자 하는 이유가 명시된 공식 서한
ㅇ 청산 관련 모든 관계 당사자의 동의를 포함한 이사회 결의 혹은 의사록
ㅇ 외투법인의 영업활동과 관련된 정부 부처의 폐업 승인서(광업 투자기업은 에티오피아 석유광업부, 농업 투자기업은 에티오피아 농업부의 승인이 필요)
ㅇ 에티오피아 세수부(Ministry of Revenue)로 부터 외투기업의 세금 완납 증명서.

투자가가 위와 같은 절차를 모두 마친 후, 이민국으로 부터 정식으로 Exit 비자를 받으면 출국이 가능하며, 철수가 완료된다.

또한 외투기업이 청산 혹은 철수할 경우 에티오피아 투자청 혹은 정부로 부터 부여받은 인센티브 조건은 해당 외투기업을 인수하는 동종 업종의 외투기업에게 이전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청산 및 철수(청산 및 철수)]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20-08-19 15:4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