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지식재산권 제도 더보기

지식재산권 제도

튀니지의 지식재산권은 특허법, 상표법, 저작권법 등의 법률을 통해 보호되며, 산업재산권은 특허청(INNORPI)에서, 저작권은 저작권 및 저작인접권 기구(OTDAV)에서 관할한다.

발명이란 기술적 문제에 대한 기술적 해결책으로, 제품 또는 제조 공정에 관한 모든 발명은 특허로 보호될 수 있다. 특허가 신규성, 진보성, 산업상 이용가능성 요건을 갖추어야 함은 다른 나라와 동일하다. 특허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간별로 연차료를 납부해야 하며, 보호기간은 출원일로부터 최장 20년이다. 한편, 튀니지 특허청과 유럽 특허청(EPO) 간에 체결한 특허효력인정협약에 따라 EU 특허 출원인은 유효성 확인을 통해 튀니지 내에서도 튀니지 국내 특허 출원인과 동일한 권리 및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디자인은 물체의 장식적 또는 미적 측면으로, 독창적인 장식 효과를 내기 위해 제품에 적용되는 패턴이나 장식을 가리키며, 수수료 납부에 따라 5년, 10년 혹은 15년간 유효하다.

상표 혹은 서비스표란 판매를 위해 제공되는 상품이나 자연인 또는 법인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별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표현 가능한 표장으로, 외국인은 튀니지 내의 대리인에게 위임하여 출원을 진행해야 한다. 상표권의 보호기간은 10년이며 무한정 갱신 가능하나, 갱신 시 상표가 사용될 상품 및/혹은 서비스 리스트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지식재산권)]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21-01-07 07:1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