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한국과의 국교 수립 및 협정 현황 더보기

국교 수립일 : 1994년 11월 18일 (자료원 : 한국 외교부)

협정 발효 현황

협정발효현황(협정명, 발효일자, 발효내용, 비고)을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협정명 발효일자 발효내용 비고
투자보장협정 2010년 05월 24일 한-짐바브웨 농업, 광업, 의약, 금융 분야 투자 확대 추진

<자료원 : 주짐바브웨 한국대사관>

한국교민 수 : 100 명 (자료원 : 주짐바브웨 한국대사관)

공공누리 4유형

국가정보[일반-한국과의 관계(한국과의 국교 수립 및 협정 현황)] 항목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양국간 현안이슈 더보기

정치

  ㅇ 2017년 9월 Dinha 중앙마쇼나랜드 주지사가 2015년 이래로 동 지역과 우호협정을 맺고 있는 경상남도청을 방문해 지방정부협력 컨퍼런스에 참석했으며, Patrick Chanamasa 재무경제개발부 장관은 2018년 5월 부산에서 개최된 아프리카개발은행 연차총회 참석 차 방한했다.

  ㅇ 짐바브웨가 전문교육을 통해 보건, 제조업 및 농업 등 분야를 향상시키기 위해 한국과 양자 차원의 장학지원 사업 등 협력 강화방안을 모색하는 가운데. 2018년 6월 Christopher Mushohwe 대통령실 장학제도 담당 국무장관이 조재철 주짐바브웨 한국대사를 만나 양국간 교육분야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조 대사는 짐바브웨가 뛰어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한국 정부가 짐바브웨에 대해 방한 초청 연수 등 한국의 발전상을 경험하고 한국으로부터 지식을 전수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교육이 짐바브웨 경제회복에 있어 매우 중요한 바 한국은 동 분야에서의 양국간 협력을 강화시켜 나갈 의사가 있다고 언급했다.

경제

  ㅇ 양국의 교역 규모는 4천만 달러 수준이며, 한국은 짐바브웨에 주로 자동차와 가전제품 등을 수출하고 면화, 담배, 금, 백금, 밀 등을 수입한다.

  ㅇ 1991년부터 2016년까지 ODA는 총 1,836만 달러(누계)가 지원되었고, 보건, 농업, 의료, 전력 프로젝트와 긴급구호, 민관협력 및 국제기구 협력 등의 사업이 이루어졌다.

문화

  ㅇ 2007~2008년에는 한국 드라마 ‘대장금’과 ‘슬픈연가’가 짐바브웨에 방영되면서 폭발적 인기몰이를 했는데 최근에는 짐바브웨 국영방송 ZBC에서 ‘또오해영’과 ‘태양의 후예’가 토요일마다 방영되어 한류를 이어가고 있다.

  ㅇ K-pop에 대한 관심 또한 확대되고 있어 ‘2018 창원 케이팝 월드페스티벌’ 예선전이 짐바브웨에서도 개최되어 많은 현지인들이 참가했다.

  ㅇ 2018년 11월에는 '맛, 마음, 세상의 화합'이라는 주제로 한국음식행사(대사관 주최)가 개최됐다. 짐바브웨 현지 언론 및 참석자들은 한국 음식에 대해 높게 평가했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일반-한국과의 관계(최근 양국간 현안이슈)]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2-26 18:3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