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상거래 유의사항 더보기

상거래 시 유의사항

1) 상관습

어느 시장이나 마찬가지지만 최빈국 중 하나인 수단은 특히 가격조건에 민감하며, 대부분 수입품은 중저가 제품이 주를 이룬다. 수입활동은 정부의 승인을 받은 무역기업들에 한해 이뤄지고 있고, 2017년 10월까지 지속된 미국발 경제제재, 1997년부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테러지원국 지정으로 인해 수단은행을 통한 외화 송금이 불가능한 바, 수출입 비즈니스는 해외에 결제 협력사가 있는 소수의 기업이 수행하고 있다. 이로 인해 수입활동이 소수기업에 집중되고 있으며, 이들은 국제 시세, 상관습 등에 익숙한 편이다.

가족, 친족 중심의 사회 특성을 반영하여 중견 이상 규모의 기업에서도 가족들이 주요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경우를 다수 볼 수 있고, 대부분의 회사 대표는 CEO보다 General Manager 직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GM이 주요 권한을 행사한다고 보면 된다. 수입대금 결제가 은행을 통한 외화거래, 신용장 거래를 통해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는 만큼 제3국 협력사 등을 통한 T/T 거래가 일반적이다. 수입대금 일부는 선금으로 받고, 선적 전 잔액을 결제받은 후 선적 후 선적서류를 바이어에게 보내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결제 방식이다. 이외 CAD, D/A 결제 방식이 일부 이용되고 있다.

수단 은행들은 L/C를 개설하고도 결제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 바, 제3국 은행의 확인을 받거나 수입대금을 미리 은행에 입금하도록 해야 한다. 일례로 수단 정부 소유의 Omdurman National Bank는 수단 은행 중 신용도가 좋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L/C 개설 시 바이어에게 반드시 제3국 은행의 허가를 받도록 하고 있다.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는 아직까지 수단에 대한 수출보험서비스를 매우 제한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바, 거래선에 대한 신용도 확인 및 선금 납부 확인이 필요하다. 2017년 10월 12일부로 미국발 경제제재가 해제되었지만 아직까지 은행을 통한 외화결제는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관련 부처의 실무조치, 은행 간 결제시스템 연결에 수개월이 더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 상담 진행 요령

아랍 상들의 특징을 보유, 본인의 의사를 잘 드러내지 않고 가격협상에 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어렵더라도 바이어의 의사를 최대한 파악하여 대응해야 한다.

과거 영국식민지였음에도 불구하고 영어를 구사하는 인력 비중은 절반을 넘지 못하며, 이메일 교신에도 익숙지 않아 우리 기업의 전화, 이메일 등을 통한 연락에도 어려움이 있는 편이다. 아울러 웹페이지를 보유한 비율도 높지 않은 만큼 전화, 이메일을 통한 교신과 함께 현지 방문 상담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유선전화보다 무선전화 보급률이 압도적으로 높은 만큼, 이메일 답변은 잘 하지 않아도 WhatsApp 등 메신저 서비스의 사용은 매우 대중화돼 있으므로 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권장된다.

모든 의사결정은 사장(GM)에 의해 이뤄지는 경우가 대부분인 만큼 가급적 사장과 직접 미팅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가족 구성원이 회사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주요 가족 구성원의 모든 동의를 받고 진행하는 경우도 있어 의사결정을 느리게 하기도 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비즈니스 에티켓(상거래 유의사항)]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상담 유의사항 더보기

상담 및 문화적 유의사항

1) 약속

정부, 기업 인사와 면담시 약속시간을 잘 지키지 않는 것이 다수이며, 미팅 시 30분~1시간 정도 기다리는 것은 관례적으로  이해되고 있다. 정부 부처, 대기업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전화, 공문서 등을 통해 미팅을 요청하는 등 과거 영국식민지 시절 관습이 남아있기도 하다.

2) 식사

수단인의 95% 이상이 무슬림으로 술, 돼지고기는 엄격히 금지되며, 할랄식으로 처리되지 않은 식품류도 금지되는 만큼 식사 시 할랄푸드 제공이 필요하다. 친밀한 경우 자신의 집으로 초대하는 경우가 다수 있으며, 수단인들은 오전 10시경 풀(콩 요리)이라는 음식으로 아침 겸 점심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함께 식사하는 것도 바이어에게 호감을 줄 수 있다.

3) 인사

수단인들은 중동의 다를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악수에 익숙하고 남성의 경우 만나면 악수로 인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성의 경우도 상대방이 악수를 청해오는 경우가 있지만 먼저 악수를 청하지는 않는 편이며, 일부 종교 색이 강한 여성일 경우 악수를 거절하고 가슴에 손을 올려 인사하는 경우도 있다. 인사는 아랍어 또는 간단한 영어로 하되 머리를 숙이지 않고 인사말을 건넨 후 악수를 하는 경우가 다수다. 여성과의 스킨십은 엄격히 금지된다.

4) 복장

사계절 높은 온도로 인해 와이셔츠에 노타이를 선호하지만, 보수적인 현지 문화 특성상 비즈니스 미팅, 기관 방문의 경우 서양식 정장에 넥타이를 착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외국인의 경우도 남녀 모두 노출을 자제하는 복장을 갖추는 것이 좋다.

5) 문화적 금기사항

수단은 이슬람 근본주의를 채택하고 있는 만큼 음주, 여성에 대한 희롱 및 스킨십, 할랄제도에 어긋나는 식재료, 돼지고기 등은 엄격히 금지된다. 아울러 외설물, 도박에 대한 금지도 강하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6) 호칭

상대방을 부를 때는 Mr. Dr. 등의 존칭을 불러줘야 하며, 가능하다면 Doctor 호칭을 부치고 전직 고위관료 출신이라면 퇴직 전직함을 불러주는 것이 좋다. 수단인은 미국 경제제재로 인해 오랫동안 폐쇄된 경제구조를 이어온 만큼 친절하고 순수한 편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야기하기를 좋아해 바이어들과 가벼운 대화로 미팅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대화 시 종교, 여성에 대한 언급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비즈니스 에티켓(상담 유의사항)]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10-01 09:1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