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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인구

  ㅇ 미국으로부터 1997~2017년 10월(20년간 지속된 경제제재), 테러지원국 지정(1993~)으로 인해 시장 가치가 저평가된 상태지만 수단은 인구 4천 1백만 명, 2017년까지 GDP 기준 아프리카 3위(2017년 GDP 1,294억 달러, 나이지리아, 남아공에 이어 아프리카 3위) 규모를 유지하던 유망시장이다.
     * 2018, 2019년의 경우 환율폭등, 정국 불안에 따라 달러가치 환산 GDP 규모가 대폭 감소했으나 여전히 서구, 아랍권이 주목하는 아프리카 대표 시장이다.
    - 2011년 남수단 분리독립으로 보유하고 있던 원전의 75%를 잃었지만, 수단의 석유, 가스, 금 등 천연자원 보존량은 여전히 막대한 것으로 평가되며, 나일 강 유역의 아랍권 최대 농지(아랍권 전체 농지의 40%)를 보유
    - 특히 수도 카르툼 및 옴두르만 일대 인구 규모는 1천만 명 이상으로 추산

  ㅇ 수단은 지리적으로 이집트 남단에 위치, 중동과 아프리카를 잇는 전략적 요충지를 점하고 있으며, 북으로는 이집트, 리비아, 동서로는 에티오피아, 차드, 에리트레아, 남으로는 남수단,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총 7개국과 접하고 있고, 동북부에는 홍해를 끼고 있어 해상물류에도 유리하다. 한편 지리적으로는 아프리카에 위치해 있지만, 종교, 문화, 교역 면에서는 중동국가의 특징이 더 강해 수단은 아프리카 연합(AD) 및 아랍 연맹(AL)에 동시 가입한 몇 안 되는 나라 중에 하나다.
     * 이로 인해 미국, 중국, 러시아, EU 등 열강과 사우디, UAE, 터키, 카타르, 이집트 등 주변 아랍국가들도 수단 시장 가치를 높이 평가하며 시장상황에 주목하고 있다.
     * 우리기업 중에는 과거 대우그룹이 80년대 수단을 해외 진출의 발판으로 활용하여, 한때 2억 달러 대 투자를 통해 타이어, 섬유, 피혁, 제약 등 제조 법인 및 은행, 호텔 등을 운영하는 등 수단내 최대 외국인투자기업 지위를 차지한바 있을 정도로, 높은 시장가치를 보유한 것으로 평가된다.   <자료원 : AfDB>

소비 성향

  ㅇ 도시화, 소비분화 진전
    - 수도 카르툼(인구 8백만 명)으로 인구 유입 지속, 건설붐 및 대형 하이퍼마켓 영업이 성행하고, 소비층 분화로 고급 건축자재, 화장품 등 소비재 수요도 증가세에 있다. 높은 수입의존도 대비, 낮은 소비 수준을 고려해 신규 진입을 위해서는 합리적 가격과 유연한 결제 조건 등을 제시해야 진출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바이어들 요청이다.

  ㅇ 정부 주도 시장
    - 과거 사회주의 경험이 있는 데다 정부의 입김이 강한 개도국 특성을 반영하여, 정부의 시장지배력이 강하고 다수 공기업이 활동 중이다. 수출입 통제 등 정부 주도의 시장으로 광산업, 농축산, 제조업 등 주요 산업에 걸쳐 정부 정책 및 지원이 중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자원 의존형 경제 탈피, 외환 보유고 고갈에 따른 국내외 투자 감소, 외채 누적, 경상수지 적자 누적 등의 문제 해소를 위해 경제개발 5개년 계획(2015~2019년)을 시행 중이다.

  ㅇ 수출입 전문기업, 에이전트 중심 시장
    - 정부가 관리하는 수출입 전문기업 및 대기업들이 수출입 비즈니스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고 이들이 수입유통의 상당 부분을 장악하고 있다. 따라서 얼마나 영향력 있는 현지 수입 에이전트와 파트너십을 형성하는가가 수입 시장 진출 성공 여부의 관건이 된다. 유명 전시회 부재, 인터넷 비즈니스 미발달 상황을 고려해 현지 방문을 통한 파트너 역량 확인이 필요하다.

한국 상품 이미지

  ㅇ 승용차, 가전, 제약 등 분야에서 우리 기업들이 시장점유율 1~2위를 기록하고 있고, 중국산 대비 한국산은 품질, 안정성 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

  ㅇ 과거 1970년대부터 1990년대 말까지는 대우(피혁, 섬유, 타이어 제조, 제약, 호텔, 은행), 지금은 삼성(휴대폰 시장 1위), LG(백색가전 시장 1위), 기아, 현대차(승용차 시장 1위), 포스코 대우-신풍제약(제약시장 2위) 등이 수단 시장 점유율이 높다. 이로 인해 한국기업 및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며, 최근 한국 문화(K-pop, K-drama, 태권도 등) 동호회 활동으로 높아진 한국에 대한 인지도 등을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다.

공공누리 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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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19-09-30 15:1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