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대한 수입규제 현황 더보기

반덤핑/상계관세/세이프카드/수입쿼터

없음

수입금지품목

수단은 제조업 미발달로 대부분 공산품을 수입에 의존 중이며, 이로 인해 자국산업 보호 명목의 수입규제 조치는 많지 않고, 일부 중고품, 이슬람 율법에 반하는 품목에 대해 수입 금지 조치를 취하고 있다. 또한, 아직까지 수단은 WTO 미가입국으로 반덤핑, 상계관세 등과 관련된 법규는 없으며, 관세법(Custom Act, 1986)에 명기한 금지 품목 외 모든 품목의 수입이 가능하다. 다만, 수단은 이슬람 국가로서 샤리아법(이슬람 규율)을 적용하고 있는바 여기에 어긋나는 주류, 외설물, 무기류, 도박 용품, 돼지고기 및 이스라엘로부터의 수입도 금지되며, 부족한 외환보유고와 무역적자 만회를 위해 '수입 합리화'라는 명목하에 수시로 수입 결제 제한, 수입 금지 품목 발표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ㅇ 관세법상 수입 금지 품목 : 브롬화 칼륨(진정제, 최면제), 도박 관련 용품, 미승인된 무기, 탄약, 폭발물, 중고 의류, 중고 타이어, 1년 이상 경과 중고승용차, 주류, 의학용 승인품을 제외한 마약류, 위조지폐 및 이의 제조를 위한 종이류, 보건부에 미등록된 크림류, 외설물, 이스라엘로부터 수입품

  * 중고차 및  수입 규제 동향 : 수단은 태동기에 있는 자동차조립산업 보호를 위해 중고차 수입을 강력 규제해 왔으나 중고차, 특히 한국산 중고차 수요는 여전히 높아 여러 예외, 또는 편법을 통한 중고차 반입은 여전히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 버스, 상용차(트럭) 중고차는 과거 수입을 규제한바 있으나 현재는 수입 허용
    - 승용차의 경우 원칙적으로 당해년도 생산분, 해외거주자 반입분 (수단 국적자로 해외 5년 이상 거주후 영구 귀국하는 경우 생산된지 5년 이하 중고차 1대 반입 허용) 을 제외한 중고차 수입 금지
    - 그러나 중고차 수요 지속 증가에 따라 생산후 5년 내 자동차는 특별 예외승인시(해외거주, 영구귀국자 쿼터 구매 등) 수입 가능, 이를 활용한 중고차 수입 브로커들 활발히 영업중인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공공누리 4유형

국가정보[무역-수입규제 및 관세(대한 수입규제 현황)] 항목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비관세장벽 더보기

인증제도

  ㅇ 수단 내 제품 수입 판매 관련 인증 마크는 별도로 없지만, 안전, 보건, 기술 관련 제품(전기·전자, 기계류 등)의 수입, 판매를 위해서는 관련 정부부처에 등록, 승인을 마쳐야 한다.
    - 주요 구매건, 정부 발주 프로젝트 관련 서류에는 ISO 취득, 해당 인증 보유 여부 등을 기재하게 되어있고 심사 시 참고사항으로 반영되기도 한다. 해당 승인 시 한미일, EU 관련 인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등록이 용이하다.
    - 관련 등록은 현지 수입에이전트를 통해 이뤄지며, 등록사항 변경, 에이전트 변경 등 변경사항 발생 시 등록 수정이 필요하다.
    -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등 건강과 직결된 물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수단 의료관리청(NMPB, National Medicines & Poison Board)에 제품 및 제조공장을 등록해야 한다. 이때 USFDA, CE 마크 등이 있으면 더욱 수월하게 등록이 가능하며, 대부분 바이어들을 통해 등록을 대행토록 하고 있다.
    - 사료, 사료첨가제, 동물의약품 등은 MOA (Ministry of Animal Resources)의 수입 승인을 득해야 한다.
    - 의료, 화장품과 마찬가지로 인증은 아니지만, 품목에 따라 수입 및 수단 내 판매를 위해서는 관련 부처 및 SSMO에 등록이 필요한 제품이 있다.

  ㅇ 수단 내 표준, 규격 관련 전담부서
    - 기관명 : Sudan Standard & Metrology Organization (SSMO)
    - 주요 역할 : 전기·전자, 기계류 등 주요 품목에 대한 제품 검사 및 표준, 규격 사항 규정
    - 주소 : PO Box 13573 Khartoum Sudan/ Baladia Street, Khartoum, Sudan
    - 전화 : 249-1-8377-5247 / 팩스: 249-1-8377-4852
    - 이메일 : info@ssmo.gov.sd
    - 관련 소개 사이트: https://www.iso.org/member/2078.html (SSMO 사이트 일시 가동 중단, www.ssmo.gov.sd)

TBT

별도의 기술장벽(TBT)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수단은 이슬람, 아랍권 국가이면서 과거 영국식민지 등의 영향으로 인해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에 비해서는 제품 수입, 판매에 대해 까다로운 등록, 승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WTO 비회원국으로 (가입 추진 중) 국제규범과는 상관없는 불투명한 통관, 기술, 지재권 제도가 다수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무역-수입규제 및 관세(비관세장벽)]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관세제도 더보기

관세제도 개요

수단으로 제품 수입을 위해서는 품목별 관세외 부가가치세(17%), 영업이익세(3%) 및 특별소비세를 납부해야 하며, WTO 미가입국으로 평균 관세율이 20.4%에 달하는 등 높은 수입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특히 일반 공산품에 대한 최고 관세율은 40%, 승용차의 경우 배기량에 따라 25~40% 관세에 더해 130~150% 특소세를 납부해야하는 등 공산품에 대한 관세율이 높아 외국 기업 입장에서 수출 애로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한다. 반면 곡물류, 기초 원자재, 농기계, 의료기기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필수품, 농업, 제조업, 인프라 개발과 관련된 811개 품목에 대해서는 관세가 면제된다.

한편 2017년 10월 미국 경제제재 해제 이후 환율, 물가 급등이 경제 위기 요인으로 작용하는 가운데 수단 관세당국은 2018.1월 관세 적용 환율도 2017년 말 1달러당 7수단 파운드에서 18수단 파운드로 조정한 바 있으며, 이로 인해 수입업자 입장에서의 수입 관세 부담이 3배 가까이 급등하는 등 수입 애로가 가중된 상태다. 최근 수단 정부는 이러한 관세 적용 환율 수정 검토를 언급했지만 아직까지 발표되지 않고 있다.


관세율 알아보는 법

수단 관세청은 아랍어 관세율 책자를 유료 판매한다. 필요 시 수단 관세청에 요청, HS코드별 수입관세율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유선을 통한 관세율 확인은 불가능한 실정이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무역-수입규제 및 관세(관세제도)]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10-01 18:28: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