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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 경제지표(경제성장률, 명목GDP, 1인당 GDP, 정부부채, 물가상승률, 실업률, 수출액, 수입액, 무역수지, 외환 보유고, 이자율, 환율)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경제지표 2016 2017 2018 2019 2020
경제성장률 (%) 2.04 2.12 1.94 2.2 -5.1
명목GDP (십억$) 39.25 40.77 42.29 44.17 40.97
1인당 GDP (PPP, $) 9,092.33 9,219.16 9,431.18 9,648.76 8,957
1인당 명목 GDP ($) 4,151.16 4,201.66 4,270.17 4,386.61 3,901
정부부채 (% of GDP) 93.76 94.35 94.41 94.59 115.9
물가상승률 (%) -0.78 3.32 4.46 2.02 -0.4
실업률 (%) 15.28 18.13 18.28 19.1 25
수출액 (백만$) 7,509.01 7,491.47 6,593 7,050 5,798
수입액 (백만$) 19,479.49 20,406.48 20.27 19,391 13,972
무역수지 (백만$) -11,970.48 -12,915.01 6,572.73 -12,341 -8,174
외환 보유고 (백만$) 14,081.99 15,498 14,524 15,363 16,916
이자율 (%) 1.75 3 4 3.25 2
환율 (자국통화) 0.71 0.71 0.71 0.71 0.71

<자료원 : IMF, IHS, 요르단 통계청, 요르단 중앙은행, EIU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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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동향 더보기

1) 경제 위축

2020년 요르단 제조업, 수출산업, 서비스 산업 등 전반 산업 위축이 예상되며 경제 성장률은 5.8%의 역성장 예상된다. 주요 제조업(광물 산업), 수출업(의료산업), 서비스산업(관광산업) 등 요르단을 지탱하고 있는 주축인 3개 산업이 코로나19 여파에 직격탄을 맞은 상황으로 요르단 경제는 현재 큰 위기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이다.


2) 정부재정악화

2020년 말 요르단 정부 재정적자 수준은 GDP 대비 약 13%로 대폭 상승 예상. 만성적인 재정 적자는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코로나19 여파, 재정 수입 감소하고 있는데, 산업계가 불황을 겪으면서 관세, 판매세 등 각종 세수 확보가 전년도 보다 미진한 추세이다. 또한, GDP의 약 10%를 차지하는 해외근로자의 송금액이 전년 대비 9.8% 감소하였다. 걸프국(사우디 등)의 경제 불황으로 송금액 감소로 인해 재정 상황에 어려움이 크다. 반면, 공공부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재정수지가 악화되면서 요르단 공공부채도 전년대비 6% 증가하는 102%(GDP 대비)에 달하는 실정이다.


3) 실업/폐업 증가

코로나19 여파로 사업장 폐업 및 실업률 급증하고 있다. 실업률의 경우, 2020년 2분기 실업률은 23%로 전년 동기 대비 3.8% 포인트 상승하였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33만 명 규모의 근로자의 급여 감축 및 해고 신고 접수되는 등 상황은 점차 심각해지는 상황이다. 또한 폐업률의 경우, 요르단 은행협회 담당자에 따르면, 금년 사업체 파산 비율이 15~2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2019년 2~3%)


4) 종합평가

경제 전반 악화로 민간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될 것이다. 이는, 요르단의 대외 수입 감소, 한국의 대 요르단 수출 감소로 이어질 예정이다. 주요 소비 기간 라마단 의류/보석류 매출 70% 감소하였는데 요르단의 소비 심리 위축 현황을 보여주는 일례이다. 소비 심리 위축은 한국 수출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의 주요 수출 품목은 자동차(전체 수출액의 60%)이나 금년 수출액이 크게 급감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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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망 더보기

1) 경제성장률

2021년 코로나19 이후, 현재 마이너스 성장 중인 건설산업의 회복, 내수 소비 심리 회복, 관광업 재개, 소득세 증가 등에 따라, 점차 경제는 회복기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실질 경제성장률은 2~3% 수준에 이를것으로 예상된다. 요르단의 향후 경제 관련 정책은 아래와 같다.


2) 확대신용공여 프로그램 하, 재정 적자 개선 정책 본격 추진 예상

지난 2020년 3월, IMF는 코로나19 긴급 대응 재정 지원외 경제개혁 프로그램을 잠정 중단한 상태였으나 점차 재정 수지 관련 정책 본격 추진 예상된다. 11월 초, 1.4억 불 재정 지원 실무 합의하였으며 IMF 이사진의 최종 결정에 따라 지원 여부 결정 예정이다. 현 확대신용공여 경제 개혁 프로그램은 요르단의 재정 적자 개선을 위한 합리적이고 포괄적인 세수 확보 정책 개선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3) 민간 투자 유치 확대를 위한 민관협력(Public Private Partnerships) 사업 본격 시행 예상

런던 이니셔티브(2019년 런던에서 개최한 요르단 5개년 경제 발전 계획) 및 요르단 투자청에서 발표한 각종 PPPs(Public Private Partnerships) 투자 유치 관련 프로젝트 본격 추진 예상되며 이를 위해, 정부차원에서는 각종 민관 협력 진흥을 위한 법률 도입 중이다.(민관협력법, 벤처캐피털법 등)


4) (고용정책) 현 최악의 실업률 해결을 위한 고용 정책 추진 예상

현 요르단 정부 경제 관련 도전 과제 중 하나. 향후 추진 예정인 주요 기간제 프로젝트와 연계한 고용 정책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젊은 인구가 많은 요르단 특성상 2021~2025년 기간 노동가능인구가 지속적으로 시장에 유입될 것으로 현재 높은 실업률 해소는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5) (재정정책) 현 최악의 재정수지 적자 해결을 위한 정책 추진 예상

코로나19 여파로, 관세·소득세·판매세 등의 세수 확보는 감소하였고 또한, 매년 증가하는 공공부문 임금 및 연금으로 재정수지적자 폭은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향후, 요르단 정부는 판매세 또는 국가기여세금(요르단 정부의 증가하는 채무의 충족을 위해 고안된 세금)의 세율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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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21-01-29 13:5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