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성공사례 더보기

성공 사례

ㅇ 동화기업, 테고 필름 회사 ‘코트카밀 임프렉스(Kotkamills Imprex)’ 인수

동화기업은 2017년 10월 하미나(Hamina)항 인근의 코트카(Kotka)시에 위치한 코트카밀 임프렉스를 345억 원에 인수했다. 코트카밀 임프렉스는 접착용도의 특수표면 소재인 테고 필름 생산업체로 유럽시장 점유율 2위인 업체이다. 연간 생산량은 1억 200만㎡이며, 주요 시장은 핀란드와 러시아 등이다. 이번 인수를 통해 동화기업은 테고 필름 세계 2위 업체로 발돋움할 수 있었으며, 목재전문기업에서 화학분야로 사업영역을 넓히는 데 성공했다.


ㅇ 배후 시장을 공략한 성약 사례

핀란드는 기계류, 목재류, 건설업 등 소비재보다는 산업재 중심의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어 원자재, 기계류, 기계부품 등 산업재 수요가 높은 국가이다.    
2019년 지사화 사업에 가입한 A사는 철강제품을 수출하는 견실한 중소기업이다. 해당 품목은 가전, 건축자재 등에 필요한 중간재 제품으로 핀란드와 발트3국의 건설 시장 활성화와 함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바이어들은 가격과 안전성의 두 가지 요소를 모두 충족하는 공급업체를 찾는 경향이 높아 해당 품목은 적기 대응이 매우 중요한 품목이다. 중국산 제품의 가격이 전반적으로 우위를 점하지만, 한국산 제품은 마감처리에서 경쟁력 우위에 있기 때문에 경쟁이 가능했다.
A사는 바이어가 거래하는 엔드유저 군을 정확히 파악한 뒤 이에 맞는 제품을 적기에 제안함으로써 지사화 사업 1년만에 성약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특히 가격변동이 수시로 일어나는 제품 특성 상 현지 가격동향을 꾸준히 모니터링 하고 이에 대응한 것도 수출에 중요한 요인이다.
이는 핀란드 배후시장인 발트 3국을 공략한 성공사례로 국내기업은 연간 30만불 이상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핀란드 진출을 검토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은 이와 같이 핀란드와 그 배후시장인 발트3국을 하나의 시장으로 생각하고 진출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ㅇ K-Beauty 팝업 사업을 통한 현지 진출

KOTRA헬싱키무역관은 핀란드에서 높아지는 K-Beauty 인지도를 활용, 2019년 12월 헬싱키 시내 최대 인구요동지역 중 하나인 깜삐(KamppI) 쇼핑몰에서 K-Beauty 팝업 스토어를 개최했다. 동 행사에 핀란드 대표 K-Beauty 수입상 4개사와 국내 20여 개 업체가 참가했으며 이 중 다수의 국내 기업들이 성약이 발생했다. 해당 기업들은 유럽 내 필수 인증인 CPNP를 보유하고, 바이어와 브랜드 런칭에 대한 적극적인 의사소통과 협력으로 성약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행사에 참가한 핀란드 바이어는 K-Beauty의 인기는 향후 수년간 지속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기능과 제품 성분 외에도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친환경 포장 등을 파트너사 발굴에 감안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현지 진출 성공사례(성공사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20-11-23 14:1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