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비자 더보기

종류 및 발급절차

페루는 우리나라와 사증 면제협정이 1982년에 발효돼 일반여권을 소지한 대한민국 국민은 페루에 사증(비자) 없이 180일간 체류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심사원 자의로 60일 혹은 그 이하로 허용하는 경우도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180일 이하로 체류허가를 받은 경우, 페루 출입국 관리사무소 웹사이트(https://www.migraciones.gob.pe/prorroga-de-permanencia-2/)에 접속하여 최대 180일까지 연장할 수 있다.

현지 비즈니스를 위해 입국하는 경우는 상용 비자를 받게 돼 있으나, 180일 이내의 단기 체류 시에는 관광비자로 입국하는 것이 편리하다. 상용 비자를 취득해 입국하는 경우 출국 시 현지에서의 비즈니스 내역에 대한 세금징수 문제로 인해 거래내역 확인서를 요청하는 등 복잡한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업 목적으로 페루를 방문한다 하더라도 실질적인 거래 실행이 아닌 바이어와의 상담 등 시장개척 목적의 경우, 상용 비자 대신 관광비자로 입국하는 것이 통관 절차상 편리하다. 출입국 절차는 법무부의 출입국 심사와 세관의 물품검사 등으로 이루어지며 타국과 비교해볼 때 특이사항은 없다.

1) 무사증 입국

사전에 미리 사증(비자)을 받지 않고 입국해 허락된 기간(페루는 180일)까지 체류할 수 있다. 항공, 육로 또는 선편으로 페루에 입국하거나 출국하는 경우 반드시 해당 출입국 관리사무소(공항은 출입국 심사대)에서 입출국 통제를(여권에 출입국 도장을) 받아야 한다. 이를 어길 경우 '밀입국자'로 분류돼 강제 추방을 당하거나 벌금을 납부해야 한다.

* 2020년 4월 13일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한국-페루 양국 간 사증면제협정이 일시 중단되었다.(2021년 5월 기준) 이에 따라 페루 거주권 소지자가 없는 일반여권 소지자의 경우 무비자 페루입국이 불가하므로 출국 전 주한 페루대사관에 문의하여 비자를 발급받아야 한다. 최근에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사증 발급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페루 입국을 계획하고 있을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사증발급을 신청하는 것이 좋다.


2) 사증 발급

  ㅇ 비자 발급처(주한 페루대사관)
    - 주소: 서울 중구 충무로1가 25-5, 대연각 빌딩 2002호
    - 전화: 02-757-1736
    - 이메일 : consul@peruembassy.kr
    - 근무일 : 월-금
    - 비자신청: 09:00~12:00
    - 비자발급: 14:00~17:00
    - 소요시간: 2~3일
    - 소요비용: 변동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한페루대사관에 직접 문의 요망


3) 입국 시 주의사항

일부 여행객 중 인접국에서 페루에 육로로 입국하면서 국경의 출입국관리사무소에서 출입국 통제를(여권에 출입국 도장을) 받지 않고 수도 리마까지 들어와 리마 공항을 통해 출국하려다가 출국을 못 하고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었다.

한국을 떠날 때부터 자신의 짐이 몇 개인지 잘 인식하고, 이동할 때마다 이를 확인해야 한다. 특히, 해외를 여행할 때에는 남의 짐을 대신 운반해주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이는 그 속에 마약이 들어있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내에서 선반에 올려놓은 자신의 가방 속에서 여권과 현금이 든 지갑을 꺼냈다 넣었다 할 때 주변의 다른 사람들이 이를 볼 수 있으며, 잠든 사이에 이를 훔쳐갈 수 있으니 남의 눈에 띄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출입국 심사대 10m 정도 앞에서 공항 직원이 스페인어로 환승객 안내를 하는데, 계속해서 다른 나라로 여행할 경우에는 안내를 받아 출국장(2층)으로 이동하면 된다.

리마공항의 출입국심사대를 지나면 수화물을 찾아 세관을 통과하는데, 이때 항공권에 붙어 있는 수화물표를 확인하며 여권, 간단한 소지품을 제외한 가방 등은 X-ray 검사대를 통과해야 한다. 만약 동물을 동반해 여행할 경우에는 반입절차를 밟아야 한다.

X-ray 검사대를 통과해 출입문을 나오면 환영객과 택시기사들로 로비가 매우 붐비는 경우가 많다. 출발지에서 떠나기 전에 핸드폰에 Satelital (+51) 355-5555 앱을 설치하고 공항-목적지를 입력하면 사전에 예약 완료 여부를 확인하고 정확하게 공항에서 영접을 받을 수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인하여 출입국 관련 안내사항이 자주 변동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페루 입국을 계획하고 있을 경우 주 페루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 - 정보마당 - 안전여행정보에 업데이트되는 사항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링크 : http://overseas.mofa.go.kr/pe-ko/brd/m_6917/list.do)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출입국 안내(비자)]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휴대품 통관 더보기

휴대품 면세

아직까지 페루에는 해외여행자가 페루 국내에서 구매한 제품에 대해 면세를 해주는 택스프리(Tax Free) / 듀티프리(Duty Free)의 개념이 정립되어있지 않고 관련된 규정도 없다.

1) 여행자 수화물 관련 상세규정(페루 최고법령(REGLAMENTO DEL RÉGIMEN ADUANERO ESPECIAL DE EQUIPAJE)

여행자는 휴대한 짐을 수화물신고서(Declaracion Jurada de Equipaje) 형식에 맞게 신고해야 하며 필요 시 해당 관세를 지불해야 한다. 10,000달러 또는 동등한 값어치 이상의 페루 또는 타국 현금을 가지고 있다면 세관에 신고해야 한다(신고 물품 없을 시 세관신고서 작성 불요).

  ㅇ 규칙 제9항(무관세 반입 가능 물품)
    - 여행자 개인 옷
    - 여행자 개인 용품
    - 여행자 개인 위생용품 및 화장품
    - 여행자 개인용 약품
    - 개인용 전기면도기 또는 제모기(1)
    - 개인 헤어미용을 위한 휴대용 전기제품(2)
    - 개인 스포트 용품 1세트
    - 휴대용 전자계산기(1)
    - 책, 잡지 및 여행에 필요한 서류
    - 여행 시 여행자가 사용하는 일반 여행 가방, 핸드백, 손가방 등
    - 휴대용 악기(1)
    - 휴대용 라디오나 소형라디오(walkman) (1)
    - CD 20장까지, 카세트 및 녹음기용 디스크
    - 카메라(2)
    - 전문가용이 아닌 휴대용 비디오카메라(1)
    - 디지털 비디오용 디스크 플레이어(1)
    - 휴대용 전자 비디오 게임 장치(1)
    - 외장 하드디스크(2)
    - 디지털 카메라 메모리(4)
    - 비디오 카메라 혹은 전자 게임기 휴대시 해당 USB 메모리(펜 드라이브)(4)
    - 비디오 카메라 혹은 전자 게임이 휴대시 해당 디지털 디스크(10)
    - 휴대용 전자수첩 또는 태블릿 컴퓨터(1)
    - 휴대용 컴퓨터(노트북) (1)
    - 휴대폰(2)
    - 담배(20), 순수한 담배(50), Tabaco 또는 피우기 위한 담뱃잎 가루 최대 250g
    - 주류 최대 3리터
    - 개인 질병 또는 장애로 인해 필요한 장비는 휠체어, 혈압계, 온도기, 포도당, 소형침대(들것) 및 목발임.
    - 애완동물(1)
    - 여행자가 상업용도가 아닌 선물용이나 개인용으로 반입하는 제품은 최대 500달러까지 허용
    - 타자기, 전기 또는 전자 그리고 휴대용 전자계산기(1)
     ※참고: (  )안 숫자는 최대 허용 개수임.

  ㅇ 규칙 제10항(무관세 반입물품 제한사항)

만약 물품이 지정한 양을 넘거나 리스트에 없는 제품이라면 중고제품인지 여부에 상관없이 아래와 같이 세금이 부과된다.

  a) 미화 1,000달러 초과~3,000달러 이하 가치의 물품의 경우 12%의 단일 세금이 부과됨.
  b) 미화 3,000달러 초과의 상품의 경우 제품 수입으로 간주하고 해당 제품의 일반 수입관세(0%, 6% 또는 11%) 및 부가가치세(18%)가 부과됨
  * 한 해동안 제품을 들여올 수 있는 총액은 3,000달러임.



2) 이외 유의사항

   ① 전자제품, 가전제품, 공구 및 기기, 사업용이나 전문용일 경우 제품 한 개 이상을 들여올 수는 없다.
   ② 세금을 내거나 벌금을 내야 할 경우
    - 개인 짐을 상업용으로 인정할 경우(물건 양, 가치 및 종류)
    - 물건을 신고하지 않을 경우
    - 임시가 아니라 정기적으로 물건을 들여올 경우
   ③ 한편, 상업용 견본품인 경우 반입 후 페루 내에서 판매하지 않는다는 조건 하에 반입이 허용되나 반입 규모가 지나치게 클 경우 판매 목적으로 반입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비즈니스 출장 시 견본품을 반입할 경우에는 완벽한 외부 포장을 하지 않는 것이 세관의 검사대상에서 불필요한 검사를 받지 않는 방법이다. 즉, 제품의 원래 박스를 통째로 반입하는 것은 세관검사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큰 가방 등에 넣거나 원래 박스를 해체해 분해해 반입하는 것이 불필요한 관세를 부담하지 않는 방법이 된다.
   ④ 페루는 주요 마약 생산지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마약의 반출을 철저히 단속한다는 차원에서 출국 시 항공사 직원들이 승객을 대상으로 일일이 인터뷰를 해 체크인 수속을 진행하기 때문에 출국 수속에 걸리는 시간보다 길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⑤ 출국 시 공항세는 28.64달러로 타국에 비해 다소 비싼 편이다. 참고로 페루 내 국내선으로 여행할 때에도 공항세는 약 11.53달러이며, 종전에는 관용여권과 외교관 여권에 대해서 공항세가 면제됐으나 이제는 예외 없이 모든 사람에게 부과하고 있다.
   ⑥ 또한, 과거 9월 11일에 발생한 미국 월드 트레이드 센터 테러사건 이후 공항 출국장에는 비행기 표와 여권 소지자만이 입장이 되도록 엄격히 하고 있으며, 미국으로 향하는 모든 비행기 탑승수속 시 휴대화물도 검색이 강화됐다. 종전에는 비행기 출발 2시간 전에 공항에 도착하게 돼 있었으나 최근에는 최소 3시간 전에 공항에 도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또한 수화물, 심지어는 개인 신변용품 등에 관해서도 엄격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고려해 여유 있게 공항에 도착해야 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출입국 안내(휴대품 통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21-08-23 14:3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