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조세제도 더보기

법인세

페루의 소득세(Impuestos a la renta)는 개인 및 기업 국적 또는 소득원과 관계없이 페루 거주 납세자의 연간 소득에 부과하는 세금이며, 국내에 거주하고 있지는 않으나 페루 국적의 개인 또는 사업체가 해외에서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서도 동 세금이 부과된다. 세금을 납부하기 위해서는 국세청(SUNAT)에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 등록을 하고 납세자 고유번호(RUC, Registro Unico de Contribuyentes)를 발급받아야 하며, 이 번호에 근거하여 과세 및 납세절차가 이루어진다.

사업체의 경우 제3자와의 거래를 통해 발생한 이득에 대해 부과될 뿐만 아니라 매 사업연도 말 현재 계산되는 물가상승에 따른 이득에 대해서도 부과된다.

  ㅇ 국내 법인
   - 순이익의 29.5% 세율 적용
   - 배당금, 그 외 법인이 이익배당의 성격으로 받는 이익에 대해 5% 추가 징수

  ㅇ 해외 법인
   (1) 해외에서 대출을 받아 발생하는 이자 : 아래의 요건을 충족할 경우 이자의 4.99% (아래 요건 미충족시 30%)
     - 현금 대출일 경우 해당 현금(외화)이 국내 은행으로 입금된 경우
     - 해당 해외 대출 이자가 해당 국가의 일반적인 이자율의 3%p를 넘지 않는 경우
   (2) 배당금 또는 다른 형태의 이익 배당금 : 5%
   (3) 로열티 30%, 기술자문 15%, 선박 및 항공기 등의 임대로 인한 소득 10%
   (4) 페루 국내에서의 양도성 증권 판매로 인한 소득 5%

페루는 이중과세 방지협약을 다음과 같은 국가들과 체결하였으며, 우리나라도 포함되어 이중과세가 면제됨에 따라 투자와 진출에 유리한 상황이다.

  ㅇ 이중과세 방지협약 체결국가
   - 칠레, 캐나다, 브라질, 대한민국, 포르투갈, 스위스, 멕시코 및 안데스 공동체 국가(볼리비아, 콜롬비아, 에콰도르, 페루)

개인소득세

페루 국내 거주 내국인의 수입은 그 수입원의 국적, 수취 화폐와 상관없이 전 세계 획득한 수입에 대해 부과하고, 비거주인은 페루에서 획득한 수입원에 대해서만 부과한다.
페루에서 12개월 중 183일 이상 체류한 외국인은 그 다음 연도 1월 1일부터 거주자로 간주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페루에 체류하더라도 비거주자로 간주된다.

(1) 2021년의 UIT 값은 4,400솔(약 1,157달러)
     * UIT(Unidad Impositiva Tributaria)는 페루의 과세 단위

(2) 연간 소득에 따라 다섯 가지 등급으로 분류된다.
  
    ① 5 UIT (22,000누에보 솔) 미만 : 8%  
    ② 5 UIT 이상 20 UIT (22,000~88,000누에보 솔)  : 14%  
    ③ 20 UIT 이상부터 35 UIT (88,001~154,000누에보 솔)  : 17%
    ④ 35 UIT 이상부터 45 UIT (154,001~198,000누에보 솔)  : 20%  
    ⑤ 45 UIT (198,001누에보 솔) 이상 : 30%  

부가가치세

페루의 영업세는 부가가치세(IGV: 또는 일반 판매세, 다른 중남미국가에서는 IVA라고 하기도 함)로서 페루 내에서 재화 판매, 서비스 공급 및 이용, 건축 계약, 건설 회사에 의한 최초 부동산 매각 및 수입제품 등에 대해 부과한다.

기본 부가가치세율은 16%이나 도시진흥세 2%가 더해져 총 18%이다.

한편, 재화 및 서비스의 구입 및 수입 시 또는 건축계약서에 근거하여 지불된 부가가치세는 총 세액에 대해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 조기회수제도
  (1) 2년 이상의 기간을 국가 개발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으로 사업개시 이전 단계에서 조기에 부가세의 회수를 요청하고 페루 정부 및 관련 부처와 계약을 체결한 경우에 적용

2) 확정회수제도
  (1) 투자자가 광산 양허권을 획득하였으며 생산단계가 아닌 탐사단계에서 협약을 체결한 경우
  (2) 투자자가 에너지개발법(Hydrocarbon Act)에 따라 탐사단계에서 협약을 체결한 경우

특별소비세

담배, 연료, 맥주, 주류, 게임류, 도박류 및 고급 장신구 등에 부과되는 특별 세금이다. 제품별로 특별소비세가 1~50%로 다양하다. 2018년도부터 정부는 특별소비세(이하 ISC)를 인상하였으며, 특히 경제부는 ISC 인상에 대해 설탕 첨가 음료, 담배, 술 등 건강에 해를 끼치는 물품에 대한 세금을 인상함으로써 국민의 건강 보호와 자원 충족을 동시에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100mL당 6g 이상의 설탕 음료는 ISC로 25%의 세금을 내며, 이 외의 음료는 이전과 같이 17% 세금을 낸다. 담배의 경우, 50%의 특별소비세를 부과하여, 개비당 0.27누에보 솔을 낸다.  또한 자동차 화학 연료 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환경부와 협력하여 연료별 선택적 세금을 부과한다. 예를 들어 디젤에 대한 세금이 가장 높고, 가솔린의 경우, 옥탄가가 낮은 제품에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한다.

세부적인 ISC 부과대상 품목은 국세청 웹페이지 링크 http://www.sunat.gob.pe/legislacion/igv/ley/apendice.htm#acla3 를 참고할 수 있다.

순이익 특별세

페루 국내 거주 사업체는 이윤을 발생 여부와 상관없이 순이익의 0.5%(종전의 2.0%와 1.5%에서 재차 하향 조정됨)에 해당하는 순자산특별세(종전의 최저소득세)를 납부해야 할 의무가 있다. 현재 순이익에 대한 특별세는 모든 법인체를 대상으로 매년 12월 31일자 대차대조표 기준 순이익에 대해 0.5%를 적용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아래의 업체들은 순자산 소득세 납부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1) 업체 설립 후 1 회계연도 이내의 생산업체
2) 청산 중인 업체
3) 1998년 12월 12일 이전 자본확대를 시도하는 숙박업체
4) 공업식 농장을 제외한 농산물 생산업체, 목축업체 및 임업 업체
5) 합병이 발생한 회계연도에 기업합병에 의해 흡수된 업체

아마존 지역의 소득세

아마존이란 27037법에 명시된 Loreto, Madre de Dios, Ucayali, Amazonas주와 그에 부속된 지방을 지칭한다. Decreto Supremo 103-99-EF에 의해 규정된 소득세 특별법은 납세자의 주소, 등기소 등록, 그의 자산과 생산의 70%가 아마존 지역 내에 있을 경우에 해당한다. 다음의 활동에 종사하는 납세자는 3종 소득세로 소득의 10%를 납부한다.

1) 임산 추출, 농업, 양식, 수산, 관광

2) 상기 업종에서 생산하는 1차 상품의 변형, 가공과 관련된 제조업과 그의 유통업

3) 예외의 경우로 Loreto, Madre de Dios, Coronel Portillo의 Iparia, Masisea, Ucayali의 Atalaya, Purus에 거주하는 납세자는 3종 소득세 5%를 납부함.

4) 아마존 토산품 재배나 가공에 종사하는 납세자는 소득세를 면제받는다.

  (1) 전항의 토산품은 yuca, soya, arracacha, uncucha, urena, palmito, pijuayo, aguaje, anona, caimito, carambola, cocona, guanabano, guayabo, marañón, pomarosa, taperibá, tangerina, toronja, zapote, camu camu, uña de gato, achiote, caucho, piña. ajonjolí, castaña, yute, barbasco, algodón, áspero, curcuma, guaraní, macada mia, pimienta 등이다.

5) 기름 추출용 야자, 커피, 코코아의 경우 면세는 재배업자에게만 해당. 아마존 지역 가공업자는 10%의 3종 소득세를 납부

6) 사회 자본과 운송업 종사자는 5%를 납부한다.

뿐만 아니라 아마존 지역경제 종사자들은 일반 부가가치세(IGV)를 면제받는다.

국가 관광진흥 및 개발 특별세

국가 관광진흥 및 개발 특별세는 국내 관광업의 진흥과 발전을 위해 부과되는 세금으로, 페루로 입국하는 모든 여행객을 대상으로 부과된다. 해당 세금은 항공임에 대체로 포함되어 있으며, 건당 15달러이다.

양도소득세

페루 소득세법에 따르면 양도소득세율은 아래와 같이 적용된다.

1) 페루 내 거주 등록이 돼 있는 자연인 : 양도소득세율 5% 적용

2) 페루 내 등록된 법인 : 양도소득세율 28% 적용

3) 페루 내 거주 등록이 돼 있지 않은 자연인 또는 법인
  - 5% : 거래되는 유가증권이 페루 증권시장에 등록이 되어 있고, 페루 내 유가증권 거래 시스템(BVL) 내에서 거래가 되는 경우
  - 30% : 거래되는 유가증권이 페루 증권시장에 등록되어 있지 않고, 페루 내의 유가증권 거래 시스템(BVL) 외부에서 거래가 진행되는 경우

상속세

페루에서는 상속세 관련 법이 1980년 이후로 폐지되어 상속세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부동산을 양도받을 경우 이 또한 일종의 소득으로 간주되어 소득세가 부과되며, 세율은 해당 부동산 가치의 5%만큼 부과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세금(조세제도)]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21-08-23 14:1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