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조세제도 더보기

법인세

  ㅇ 국세(國稅)

  ㅇ 세율: 35%

  ㅇ 과세대상: 주식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 조합, 기금, 외국 법인 및 지사 등 아르헨티나 소재 모든 법인

  ㅇ 과세소득: 법인이 거주자의 경우 해외소득 포함, 비거주자의 경우 아르헨티나 발생 소득에 대해 원천징수 형태로 징수한다.

  ㅇ 신고 시기: 사업연도(tax year) 종료 후 5개월 이내며, 납부는 직전 연도를 기준으로 해 예납이 이루어지며 신고 시기에 정산금액이 결정된다. 신고방법은 아르헨티나 국세청(AFIP)에 세무조정이 완료된 신고서 및 재무제표 제출하면 된다.

  ㅇ 사업연도: 사업연도는 통상적으로 역년에 따라 1월부터 12월까지이다. 그러나 강제사항은 아니며 기업이 자율적으로 12개월의 범위 내에서 사업연도를 정할 수 있다.    

  ㅇ 이중과세방지 협정: 아르헨티나와 이중과세방지 협정을 맺은 국가는 총 15개 국가로 해외에서 유사한 세금을 납부한 경우 아르헨티나에서 부과한 세금 한도 내에서 공제받을 수 있다. 하지만 한국과는 이중과세방지 협정이 맺어져 있지 않다.

개인소득세

  ㅇ국세(國稅)

  ㅇ 세율: 9~35%(영주권자), 24.5%(비 영주권자), 소득에 따라 누진세율 적용

  ㅇ 과세대상: 아르헨티나 국적자(귀화 외국인 포함), 영주권 또는 12개월 이상 체류허가를 가진 외국인

  ㅇ 과세소득: 거주자는 해외소득 포함, 비거주자는 아르헨티나 발생소득에 대해 부과된다.

  ㅇ 소득세는 소득수준에 따라 누진세율을 적용한다. 아르헨티나 거주자의 경우 국내외 소득을 통합해 최고 35%를 부과한다. 소득세 관련 누진세율의 경우, 소득세 과세 불가액(Mínimo no Imponible)을 정해 동 과세 불가액보다 연 수입이 얼마나 초과하느냐에 따라 세율이 달라진다. (9~35%)
    - 소득세 과세 불가액은 2018년 12월 기준 미혼남녀는 연 수입 388,123.88페소(약 10,000달러), 2명 이상의 자녀가 있을 경우 연 수입 451,046.06페소(약 11,870달러), 결혼했으며 2명 이상의 자녀가 있을 경우에는 연 수입 513.431,26 페소(약 13,511달러)가 소득세 과세 불가액으로 책정되어 있다.

부가가치세

  ㅇ국세(國稅)

  ㅇ 부가세의 경우 일반 업체의 경우 매달 부과되며, 제품을 사고파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차액을 업체가 지불한다.

  ㅇ 아르헨티나는 품목에 따라 부가세를 10.5%, 21%, 27%로 부과하고 있으며, 일반 세율은 21%로 책정되어 있다.
    - 통신, 가스, 전기 및 상하수도(공공서비스): 27%
    - 자본재, 과일, 채소, 곡물, 육류, 신문, 잡지, 의료 등: 10.5%

  ㅇ 또한 수입시 추가부가세 제도가 있는데, 부가세 21% 기준 추가부가세 20%, 부가세 10.5% 기준 추가부가세 10%가 현재 부과되고 있다.
    - 수출용 원자재는 추가부가세가 환급 가능하다.

특별소비세

  ㅇ 국세(國稅)

  ㅇ 특정 상품 소비에 대한 부과세금으로 품목별로 차등이 있다. 주로 담배, 주류 또는 럭셔리 제품에 부과된다.

금융거래세

  ㅇ 국세(國稅)

  ㅇ 세율: 0.6%(신용거래), 1.2%(당좌계좌거래)

  ㅇ 2001년 4월 법률 제25413 및 제25414호에 의거, 신설된 세금으로 급여구좌 및 대출구좌 금융거래 시는 금융거래세가 부과되지 않는다.

  ㅇ 금융거래세는 IMF 및 아르헨티나 산업계에서 폐지를 권고하고 있는 대표적인 악법으로, 아르헨티나 정부의 세수 확보 차원에서 단기간 내 폐지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재산거래세

  ㅇ 국세(國稅)

  ㅇ 세율: 1.5%

  ㅇ 재산권 이전에 따른 세금으로 양도차익에 부과되는 소득세 성격은 아니다.

추정 최저소득세

  ㅇ 국세(國稅)

  ㅇ 세율: 연간 1.0%

  ㅇ 세금 대상: 아르헨티나 국내외에 있는 모든 고정 자산

  ㅇ 관세 특혜지역인 티에라 델 푸에고에 위치한 자산, 광업투자에 따른 자산 등 별도로 법이 정하는 경우는 이 세금이 면제된다.

  ㅇ 2019년 폐지 예정이였으나 2019년 7월 현재 부과중

개인재산세

  ㅇ 국세(國稅)

  ㅇ 세율: 0.50~1.25%(가치에 따라 차등 적용)

  ㅇ 재산 보유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으로 거주자는 해외 재산 포함, 비거주자는 아르헨티나 재산에 대해 부과된다. 주식의 경우 1년 이상 보유 시 면세된다.
    - 재산세는 매년 연말을 기준으로 부과되며, 거주자의 경우 국내외 재산을 포괄해 부과하고 비거주자의 경우 국내 보유재산만을 기초로 한다. 외국인이 근로의 목적으로 5년 이하 거주하는 경우 아르헨티나 내의 재산에 대해 과세한다. 부동산에 대한 과세는 305,000페소 이상 보유자를 대상으로 하며, 부과율은 0.5%에서 1.25%까지이다. 해외에서 유사한 세금을 납부한 경우 아르헨티나에서 부과한 세금 한도 내에서 공제받을 수 있다.

매출세

  ㅇ 주세(州稅)

  ㅇ 모든 상업활동에 부가되는 세금이며, 상품의 특성 및 상업자의 지역에 따라 다르게 매겨진다. 보통 6개월 또는 1년 단위로 세금을 납부한다.

  ㅇ 세율: 1.5~5%

  ㅇ 주정부 조례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1차 산업(농목축, 어업, 광업) 1.0%, 2차 산업(제조업, 건축업) 1.5%, 3차 산업(서비스, 유통)에는 3.0%가 부과된다.

인지세

  ㅇ 주세(州稅)

  ㅇ 세율: 1.0~2.5%

  ㅇ 거래 성격에 따라 세율이 다르나 특별한 예외가 없는 경우 일반적으로 1%가 부과된다. 참고로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는 부동산 양도(2.5%), 상업 목적(0.5%)에 대한 임대 및 전대에 부과된다.

부동산세

  ㅇ 주세(州稅)

  ㅇ 매년 부과되며, 세율은 부동산 시장 가격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주정부에 따라 적용세율이 다르다

시세(市稅)

  ㅇ 각 도시청은 산업 안전, 공공 위생, 조명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수수료를 부과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세금(조세제도)]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08-10 05: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