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임금 수준 더보기

기준환율 : 1달러=45.06아르헨티나 페소 (2019.07.30 기준)

임금수준 정보(대졸-사무직 초임(평균임금, 달러), 고졸-생산직 초임(평균임금, 달러), 최저임금(시간당, 달러),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대졸-사무직 초임
(평균임금, 달러)
1,042 고졸-생산직 초임
(평균임금, 달러)
626 최저임금
(시간당, 달러)
1.58
비고   ㅇ 월 최저임금(Salario Mínimo, Vital y Móvil): 12,500아르헨티나 페소(277달러)

<자료원 : 아르헨티나 노동부, CP Jorge Vega, SECEIC(생산노동조합), Clarín (일간지) >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임금 수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노무관리 더보기

고용계약

  ㅇ 고용계약은 특별한 법률이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종신계약’으로 간주한다. 수습 기간은 3개월(90일)이고, 삼자협약(정부, 노동조합, 상인조합)에서 허가한 경우에만 6개월까지 연장 가능하다.

  ㅇ 고용계약서 작성은 의무사항이 아니며 구두로도 채용조건 합의가 가능하다. 계약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노동법에 따라 계약 기간을 명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계약 기간을 명시하는 경우 그 사유를 설명해야 하며, 계약 기간은 5년을 초과할 수 없다. 계약 기간이 명시된 계약서를 연장하는 경우 자동적으로 영구 채용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계약 만료 전에 계약해지를 통지하지 않는 경우에도 자동으로 연장돼 영구 채용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ㅇ 비정기 근로조건의 계약은 계절적 또는 특정 프로젝트 수행에 한해 체결할 수 있다. 계약 기간은 연간 6개월 이내로 하며 최대 3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고용계약 시 신원명세서, 건강진단서 등 일반적인 내용은 보통 생략하지만 확실한 주소를 확인하는 것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아르헨티나에서는 모든 노사관계가 우편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주소가 불분명할 때는 우편물이 도착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근로시간

ㅇ 일반 근무: 주요 근로시간은 주5.5일(월~토 오후 1시까지), 1일 8시간/최대 9시간, 1주 40시간/최대 45시간

ㅇ 야간 근무: 오후 교대(Swing Shift)를 제외한 야간근무(9 pm~6 am)는 1일 7시간 초과 금지

ㅇ 위험직종의 경우 최대 1일 6시간, 1주 36시간 초과 불가

ㅇ 초과근무 수당
    - 주중 초과근무(월요일에서 토요일 오후 1시까지): 기본수당의 50%
    - 주말(토요일 오후 1시 이후, 일요일) 및 공휴일: 기본수당의 100% 추가
    - 초과근무는 하루 3시간 이하, 1달 30시간 또는 1년 200시간 이하로 제한

휴가

  1. 정기휴가(연간 Calendar Day 기준)

  ㅇ 회사는 근로자에게 1년에 한 번씩 정기휴가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 휴가일은 근무 기간에 따라 다르며, 정기휴가의 경우 근무시간으로 간주해 고용주는 고용인에게 유급휴가를 제공한다.

  ㅇ 정기휴가일 기준
    - 6개월 미만: 근무일 20일마다 1일로 산정(약 한 달에 1일)
    - 6개월~근속 5년: 14일
    - 5년~10년: 21일
    - 10년~20년: 28일
    - 20년 이상: 35일

  ㅇ 법정휴가의 경우 아르헨티나 노동법에 따라 20% 할증된 급여를 지급해야 한다. 보통은 회사 고용회계사나 변호사가 산정해준다.
    - 법정 휴가급여 산정식: (월 급여 x (30일-휴가일)/30일) + (휴가일 x 월 급여 x 120%)

  ㅇ 정기휴가 기간은 10월 1일과 4월 30일 사이에 주어지며, 고용주에 의해 휴가일이 결정될 경우 노동자에게 45일 이전에 통보하여야 한다.

  2. 비정기휴가

  ㅇ 출산 휴가: 90일(출산 전 45일, 출산 후 45일)로 이후 무급으로 1년의 육아 휴가를 신청할 수 있다.
    - 출산 휴가의 경우 노동자와 회사가 협의 가능하나 일수는 90일로 정해져 있으며, 최소 출산예정일 30일 전에 출산휴가를 받아야 한다. (출산휴가의 경우 월급은 ANSES에서 지급)

  ㅇ병가: 3~6개월. 병가의 심각성에 따라 휴가가 주어지며, 이는 담당 의사가 결정한다.

  ㅇ기복 휴가: 배우자, 부모, 자식: 3일 / 형제자매: 1일

  ㅇ법정 결혼 휴가: 10일 연속휴가. 정기휴가와 합칠 수 있다.

  ㅇ기타 휴가: 중등 또는 대학 교육기관의 시험(시험당 2일, 연간 최대 10일) / 헌혈(연간 최대 2일) / 이사(2일)

해고

  ㅇ 아르헨티나는 경직적인 노동시장 중 하나로, 근로자 해고가 어려운 국가 중 하나다. 정부 측에서 노동시장의 유연성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노동법 개정을 시도하고 있지만 법안 통과가 되고 있지 않다.

  ㅇ 모든 근로자는 2004년 4월 발효된 노동법 제25877호에 의거, 부당해고를 당한 경우 해고 수당을 청구할 수 있다. 고용주는 근로자가 횡령, 폭력 또는 심각한 범법행위 등에 연루되지 않은 한 임의로 해고할 수 없다. 계약의 불이행을 정당화하는 법적인 근거나 근로자의 위반이 없으나 고용주의 임의 결정에 의한 해고는 고용주가 근로자에게 배상금을 지불해야 한다.

  ㅇ 고용주는 해고 통지를 반드시 서면으로 우편을 통해서 해야 하며, 해고 사전통지 기간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이를 위반할 경우 이에 해당하는 급여를 보상해야 한다.

  ㅇ 해고 통지 기간
    - 수습 기간의 근로자: 15일 전 통지
    - 5년 미만 근속 근로자: 1개월 전 통지
    - 5년 이상 근속 근로자: 2개월 전 통지
  
  ㅇ 해고통지를 받은 근로자는 새로운 직장 물색을 위해 1일당 2시간의 유급휴가를 받는다. 이 휴가를 축적해 1일 휴가로 사용할 수 있다.

  ㅇ 부당해고에 따른 근로자에 대한 보상금은 아래와 같다. (노동법 245조)
    - 근무연수 1년당 1개월분의 급여 보상금(1년을 채우지 못한 경우, 3개월 이상 근무하였으면 1년 일한 것으로 간주)
    * 5년 근무한 근로자 기준, 5개월의 월급이 보상금으로 지급돼야 한다.
    - 사전 통지 기간에 대한 급여(사전 통지하지 않았을 시, 1개월분의 급여 지급)
    - 미지급 상여금, 휴가보상금
    * 급여보상금의 기준은 근무 마지막 해의 제일 높은 급여다.

  ㅇ업체의 경제적 상황으로 인한 해고의 경우, 상기 비용의 50%로만 보상금 지급이 가능하다.
    - 아르헨티나에서는 직원해고 시 크고 작은 소송 제기로 해고가 상당히 어렵다. 소송이 발생하면 대부분의 경우 근로자측 유리한 판결이 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상호 간에 원만한 합의가 없을 경우 해고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근로자 해고 시 해고 보상금 지급 후 추가적인 소송 및 보상을 방지하기 위해 근로자와 함께 노동부를 방문해 합의서에 서명을 해야 한다.

  ㅇ 아르헨티나 노동부
    - Ministerio de trabajo, empleo y seguridad social
    - 홈페이지: www.trabajo.gov.ar
    - 전화: 0800-410-666-4100
    - 주소: Av Leandro N. Alem 650, Capital Federal, Argentina

퇴직금

  ㅇ아르헨티나의 경우 퇴직금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퇴직 후에는 국가에서 지급되는 연금을 받게 된다.

  ㅇ 근로자의 정년퇴직: 남성기준 근로자가 만 65세 이상 및 근무 30년을 완료했으면 퇴직을 할 자격이 있으며, 회사로부터는 퇴직금을 받지 않고 국가에서 주는 연금을 받을 수 있다.

  ㅇ 근로자의 사임: 근로자가 여성의 경우, 출산 휴가 후 복직하지 않을 시 부당해고 보상금(노동법 245조)의 25%를 고용주에게 청구할 수 있다.  

  ㅇ 근로자의 사망: 부당해고 보상금의 50%

  ㅇ 근로자의 무능력 또는 장애로 인한 계약해지: 근로자가 장애를 얻었으나 할 수 있는 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용주가 그의 해고를 원할 시 부당해고로 간주, 보상금을 100% 지불해야한다. 반면 근로자가 더 이상 회사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없을 때 부당해고 보상금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받고 퇴직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노무관리)]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보장세 더보기

건강보험

  ㅇ 아르헨티나의 사회 보장세율은 고용주 23%, 근로자 17%며, 고용주가 근로자 부담액을 원천 징수하여 납부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 기업(고용주)이 부담하는 의료보험은 6%며 근로자 부담은 3%다.
    - 근로자의 선택에 따라 사회보장세 중 의료보험 부담액(9%) 한도 내에서 본인이 원하는 민간 의료보험 선택이 가능하며, 민간 의료보험이 월급의 9% 이상일 경우 차액은 근로자가 부담한다.

고용보험

  ㅇ 최근 3년 동안 6개월 이상 근무한 모든 퇴직자는 국가가 배상하는 고용보험금을 받을 권리가 있다.
    - 근로자는 근로기간 중 정식채용 및 등록이 되어있어야 하고, 사회보장세를 납부하였으면 고용보험의 권리를 얻을 수 있다.
    - 실직 3개월 안에 서류절차를 밟아야 하며, 그 반대의 경우 근로자는 실업수당의 권리를 잃는다.
    - 고용주가 지불하며, 약 0.89~1.11% 정도다.

산재보험

  ㅇ 고용주가 지불하며 근로환경에 따라 지불 비용이 달라진다. 최저 0.5%~최대 5%에 달하며, 평균 1.5%다.

국민연금

  ㅇ 아르헨티나에서는 30년 이상 사회보험을 납부한 65세에 달한 남성 근로자와 60세에 달한 여성 근로자는 사회보험에 의해 매월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ㅇ 국민연금 관련세는 고용주 11.7~14.88%, 근로자 11%다.

가족수당

  ㅇ 근로자가 부담하는 금액은 없으며, 고용인이 내는 관련 세금은 아르헨티나 사회보장기관 ANSES(Administración Nacional de la Seguridad Social)의 기금으로 쓰인다. 아르헨티나 사회보장기관에서 지불하는 대표적인 가족수당으로는 임신 및 출산, 결혼, 입양 등이 있으며 각 가족수마다 수당 지급이 되고 있다.

  ㅇ 가족수당세는 고용주 부담으로 7.5%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사회보장세)]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19-11-01 14:1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