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성공사례 더보기

성공 사례

1) 쎌바이오텍, 프로바이틱스 종주국 덴마크에 성공적으로 안착

    - 회사명: 쎌바이오텍
    - 주 업종: 유산균원말, 분말제품, 기타 낙농제품 제조
    - 홈페이지: www.cellbiotech.com
    - 현지법인명: Cell Biotech Europe A/S

지사나 연락사무소의 형태가 아닌 현지 법인으로 덴마크에 투자한 기업은 쎌바이오텍사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 쎌바이오텍은 유산균 전문기업으로 유산균이 사람 몸에 들어가 위와 장까지 손실 없이 이동하도록 하는 `유산균 이중코팅`기술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했으며 특허를 받은 유산균 원말을 수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06년부터 일찌감치 듀오락 브랜드를 선보였지만, 프로바이틱스 전문 ODM 기업으로 입지를 굳힌 덴마크에서 자체 브랜드 론칭을 결정하는 데는 상당한 고심이 따랐다. 그러나 마늘, 고추, 생강 등 자극적인 향신료를 섭취하는 한국인의 장에서 분리한 ‘한국형 유산균’에 유산균 장내 생존율을 높여주는 듀얼 코팅 기술이라면 승산이 있다고 판단, 과감히 ODM 계약을 끊고 2014년 자체 브랜드를 출시했다.

이후 숱하게 덴마크 현지 의사와 약사를 대상으로 세미나를 열고 기술력을 알려, 출시 1년도 지나지 않은 지금 덴마크 시장 점유율 15% 확보에 성공했다. 프로바이오틱스 배양기술을 확보한 기업은 전 세계적으로도 크리스찬한센, 다니스코, 로셀 등 많이 있지만, 종균개발부터 완제품 생산까지 일괄 체제를 구축한 글로벌 기업은 셀바이오텍을 포함해 5곳뿐이다.

특히 1g 안에 1,000억 마리 유산균을 농축하는 기술은 단연 최고 수준이다. 덴마크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핀란드를 비롯한 북유럽(시장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유산균 식품 선진시장으로 분류되어, 일류 유산균 기업들이 경쟁하시는 시장에서 인정받아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높이겠다는 복안)과 유럽 최대 시장으로 꼽히는 프랑스, 독일에서도 ‘듀오락’ 브랜드로 진출했다. 듀오락의 성공적인 덴마크 진출 여세를 몰아, 2019년과 2020년 상반기 동안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과 전문잡지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의 다양한 홍보활동을 진행했다.


2) 하이에어코리아, 덴마크 노벤코 인수로 시장지배력 확대 발판 마련

    - 회사명: 하이에어코리아
    - 주 업종: 선박공조 전문
    - 홈페이지: www.hiairkorea.co.kr,  www.novencogroup.com
    - 현지법인명: Novenco Group(기존의 상호명 그대로 사용)

2013년 10월 말, 세계 1위 선박공조 전문 회사인 하이에어코리아는 시장지배력 확대를 위해, 2위 업체인 덴마크 노벤코 그룹을 전격 인수했다. 1947년에 설립된 노벤코는 세계 2~3위를 오가는 덴마크 최대 선박공조회사로 선박 및 해양 플랜트는 물론 터널과 주차장, 건물용 특수 공조부품을 생산하고, 유럽 내 여러 나라에 진출해 있어 사업 영역 확대 및 현지 네트워크 활용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3) 해피엔자임, 유산균 종주국 덴마크에 쇼룸 오픈

    - 회사명: 해피엔자임
    - 주 업종: 유산균원료 각종 영양제

기존 연락사무소 형태로 진출해 있던 해피엔자임사는 본격적인 덴마크 시장 진출을 위해 코펜하겐 시내 중심가에 다양한 상품을 전시 판매하는 쇼륨을 오픈하고 덴마크 시장진출을 확대했다. 유산균을 원료로 종합비타민인 덴프스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해피엔자임은 트루바이타민 제품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덴마크에서 직수입하는 유산균으로 제조하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인 유산균이야기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덴마크 원료를 광고로 하여 중국시장에 인기몰이하고 있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참고정보-현지 진출 성공사례(성공사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21-09-09 18:1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