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가·지역정보

DOWN
임금 수준 더보기

기준환율 : 1USD=412.95KZT(카자흐스탄 중앙은행 기준 '20년 평균환율)

임금수준 정보(대졸-사무직 초임(평균임금, 달러), 고졸-생산직 초임(평균임금, 달러), 최저임금(시간당, 달러), 비고)를 조회 할 수 있는 표 입니다.
대졸-사무직 초임
(평균임금, 달러)
598.17 고졸-생산직 초임
(평균임금, 달러)
322.72 최저임금
(시간당, 달러)
0.56
비고   ㅇ 카자흐스탄의 전산업(사무직, 생산직 모두 포함) 대졸자 평균 임금은 247,015 텡게(약 598.17ㅁ달러) 수준이며, 고졸자 평균 임금은 133,268 텡게(약 322.72 달러)이다. 또한 임금 수준은 고용 기업에 따라 편차를 보인다.
  ㅇ 외국계 기업이나 석유/가스 등 국영에너지 기업의 경우 월 급여가 800~2,000달러까지 다양하다.
  ㅇ 카자흐스탄 우리 진출기업의 경우, 평균적으로 1,000달러를 월 급여로 지급한다(러시아어/카자흐어/영어/한국어 구사 가능 인력을 고용할 수 있다).
  ㅇ 카자흐스탄에는 시간당 최저 시급이라는 개념이 없으며, 최소단위는 '월 급여'이다. 기재된 최저임금(시간당 달러) 0.56달러는 임의계산 값으로, 한 달 근무시간 184시간 기준(하루 8시간, 23일 근무 가정)으로 계산한 값이다.
    * 2021년 기준, 정부가 고시한 최저월급 : 42,500텡게

<자료원 : 카자흐스탄 통계청,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임금 수준)]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노무관리 더보기

고용계약

1) 개요

고용계약 체결 당시 급여는 각종 세금을 공제한 순 급여액을 기준으로 체결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세금을 감안해 근로자의 임금을 책정할 필요가 있다. 카자흐스탄 근로자들은 능력에 따른 정당한 보수를 요구하고 있으므로 계속적인 임금 상승이 예상되며, 영어 또는 한국어와 같은 외국어에 능통한 전문 인력의 경우에는 임금 수준이 1,000~2,000달러까지 다양하다.

2020년 가장 높은 임금을 받은 산업 분야는 석유가스 채굴을 포함한 자원산업 분야로, 평균임금은 320,984 텡게(약 777.30 달러)였으며, 이는 2020년 카자흐스탄 전체 평균 임금인 142,291 텡게(약 344.57 달러) 의 2배를 넘는다. 반면 가장 낮은 임금을 받은 직종은 행정업 분야로 평균임금이 107,340텡게(약 259.93 달러)에 불과했다.

2) 현지 노동 시장

카자흐스탄 노동시장은 CIS 국가 중에서는 안정적인 편에 속한다. 특히, IT 부문 및 모든 종류의 생산기술직 전문 인력에 대한 구인수요가 높으며, 비정규직 구인수요도 높은 편이다. 단 2020-21년은 코로나 사태의 여파로 기업과 상업시설의 운영이 제한되면서 구인수요가 감소 추세에 있다.

근로시간

카자흐스탄은 통상 주 5일(1일 8시간) 근무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주당 40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업무특성 또는 근무 여건상 6일 근무제가 불가피한 사업장일 경우 하루 근로 시간은 7시간을 초과하면 안 된다. 하루 표준 근로시간 이외의 근무는 초과근무로 간주하며 피고용인의 동의하에 하루 최고 2시간까지 가능하다. 초과근무 수당은 평일은 급여의 1.5배, 휴일 및 공휴일은 2배가 지급된다.

휴가

카자흐스탄 노동법에는 1년 이상 근무 시 연당 24일의 휴가를 제공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으며, 이를 어기는 사업주에게는 벌금이 부과된다. 휴일이 많은 관계로 탄력적인 노무 관리가 필요하다.

해고

고용인은 해고 예정인 피고용인에게 해고 사실을 최소 한 달 전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 하지만 카자흐스탄 노동법에 따라 고용자의 이익과 직장의 안정을 위해 아래의 경우 피고용인을 즉각 해고할 수 있다.

  ㅇ 정당한 사유 없이 하루 세 시간 이상 자리를 비웠을 경우
  ㅇ 알코올, 마약 중독, 정신병 등의 질환이 있을 경우
  ㅇ 질병 검사 결과상 자격이 미달하는 경우
  ㅇ 피고용인이 직장 내에서 행정적 위반 또는 범죄 저지른 경우
  ㅇ 피고용인이 회계처리에서 부정부패를 저질렀을 경우
  ㅇ 피고용인의 잘못으로 회사에 손해를 끼친 경우

퇴직금

피고용인이 사업장 폐업 또는 감원 등으로 근로계약 파기를 당할 경우 고용주는 정상 급여의 1개월분에 해당하는 금액을 퇴직금으로 지급해야 한다.
단, 피고용인 본인의 희망에 의해 사직할 경우에는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아도 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노무관리)]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보장세 더보기

건강보험

카자흐스탄의 건강보험은 '의료세(обязательное социальное медицинское страхование)'라고도 불리며, 4대 의무보험에 포함된다(우리나라의 4대 보험과 같은 개념). 건강보험 납세자는 병원 진료 시 진료비 일부분을 국가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고용보험

카자흐스탄 고용주는 우리나라의 4대 보험과 유사한 개념으로서 피고용인에 대해 4가지의 고용주세를 납부해야 한다.
① 사회세, ② 사회보장세, ③ 연금세, ④ 의료세가 이에 해당된다.

  ㅇ 사회세(социальный налог) : 학교 및 병원 건설, 국가 정책 실행 등 공공영역에 사용되는 세금
    - 납세자 : 고용주
      * 대사관/총영사관, 영농기업, 장애인 기업의 고용주는 사회세 납세 불요  
    - 세율: 월 급여의 9.5%

  ㅇ 사회보장세(социальные отчисления) : 국가 사회보험기금에 적립되며 근로자에 대한 사회보조금 지급 시 활용
    - 납세자 : 고용주
    - 세율 : 월 급여의 3.5%

  ㅇ 연금세(обязательные пенсионные взносы) : 근로자의 은퇴 후 연금 지급 시 활용
    - 납세자 : 고용주
    - 세율 : 월 급여의 10%

  ㅇ 의료세(обязательное социальное медицинское страхование) : 건강보험으로 병원 진료비 지원 시 활용
    - 납세자 : 고용주
    - 세율 : 월 급여의 2%
      * 피고용인은 월 급여의 1%를 자부담한다(원천징수)

산재보험

공사현장 등 위험지역에 근무하는 인력의 경우, 고용주가 산재보험을 가입해야 하나, 일반 기업의 경우 필수가 아니다.

국민연금

4가지 고용주세 중 연금세가 국민연금에 해당한다.
고용주는 매월 피고용인 급여액의 10%를 국민연금펀드에 연금세로서 납부해야 한다.

공공누리 1유형

국가정보[투자-노무(사회보장세)] 항목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 : 2021-08-17 16:0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