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외부전문가 기고

[기고] 싱가포르 특수목적인수기업(SPAC) 상장 검토
2021-07-08 싱가포르 싱가포르무역관 정예은

김성희 Duane Morris & Selvam LLP 변호사




기존 대상기업 인수를 위한 기업공개(IPO)를 통한 자금조달 목적으로 설립된 셸컴퍼니(shell company)인 특수목적인수기업(SPAC, 또는 '백지수표(blank check)' 기업)이 최근 1년 새 크게 늘어났습니다. 높은 수준의 유동성과 지속적으로 낮은 금리는 고수익 투자 기회에 대한 투자자들의 증가하는 욕구와 더불어 SPAC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이들 투자회사들의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제공사이트 SpacInsider에 따르면 지난해에만 248건의 SPAC IPO가 완료되어, 2009년부터 2019년까지 216건이던 것에 비해 830억 달러가 증가했습니다.


SPAC의 작동 방식


SPAC는 보통 특정 산업이나 사업 분야의 전문지식을 가진 스폰서들이 그 분야에서 거래를 추구하기 위해 설립한 셸컴퍼니(shell company) 입니다. SPAC는 IPO 진행 시 기존 비즈니스 운영이나 인수 대상이 없습니다. IPO가 자본을 조달하면 SPAC의 스폰서들이 목표(일반적으로 합병이나 사업 결합을 통해 상장하고자 하는 민간기업)를 식별할 때까지 모금된 자금은 이자가 붙는 신탁 계좌에 보관됩니다. 대상 기업이 식별되고 합병이 발표되면 제안된 합병(De-SPAC라고도 함)은 SPAC 주주들의 투표에 부쳐집니다. SPAC의 투자자들은 그들의 주식을 합병된 기업의 주식으로 바꾸거나 SPAC 거래가 종료되기 전에 SPAC 주식을 상환하여 투자원금을  회수할 수 있으며, 신탁계좌에서 발생한 이자까지 회수할 수 있습니다. SPAC 스폰서들은 보통 명목상의 투자 자본(nominal invested capital)으로 합병된 기업으로부터 약 20%의 지분을 받습니다. SPAC 스폰서들도 일반적으로 IPO 후 약 2년 이내에 적절한 거래를 찾아야 하는 “마감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SPAC는 청산되고, IPO 수익금은 공공 주주들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혜택 및 리스크


SPAC의 IPO는 아래에 설명된 바와 같이 기존 IPO에 비해 몇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ㅇ 상장시간 단축

SPAC 상장은 기존 IPO가 약 6개월 또는 그 이상 걸리는 것에 비해 6주 이내에 완료될 수 있습니다. 특히 증시가 사상 최고치에 근접해 있고 폭락에 취약한 경우 6개월 후의 시장 상황이 어떨지 확신할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할 때 단축된 타임라인은 주요 장점으로 여겨집니다.


ㅇ 낮은 거래 (transaction) 비용

SPAC 거래는 더 많은 문서 작업과 더 엄격한 검사 프로세스를 수반하는 기존의 IPO보다 더 저렴합니다. 또한 기존 IPO와 달리 SPAC IPO에서 증권 수수료(underwriting fee)를 지불할 필요도 없습니다.


ㅇ 가격 결정의 확실성 증대

SPAC는 대상 기업에 얼마나 많은 자금을 지원 받을지에 대한 확신을 제공합니다. 전통적인 IPO에서는 모집된 금액이 투자 은행들의 IPO 가격에 달려 있고, 이러한 가격은 시장이 회사 주식을 위해 얼마를 지불할 것인지에 대한 투자 은행들의 판단에 따라 결정 되기 때문에 SPAC에서 기대할 수 있는 확실성이 없습니다.


ㅇ 진입 장벽 감소

SPAC는 재무 또는 운영 기록의 필요성과 같은 기존 IPO의 일반적인 요구사항이 적용되지 않는 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ㅇ 숙련된 스폰서 활용

SPAC는 숙련된 스폰서의 경영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대상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ㅇ 초기 단계의 고성장 기업에 소매 투자자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소매 투자자의 관점에서 공개적으로 거래되는 증권을 통해 사모 펀드형 투자(일반적으로 인가된 또는 기관 투자자를 위한 투자 유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SPAC 또한 고유의 리스크가 있으며, SPAC에 대한 주요 비판은 다음과 같습니다:


ㅇ 공개/투명성 결여

투자자 입장에서는 SPAC 상장의 실사·공개 절차가 기존 IPO만큼 까다롭지 않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재무정보가 거의 없고, 투자자가 의존할 수 있는 명확한 사업계획이나 영업실적이 없다는 점을 감안할 때 개인투자자들은 대부분 제한된 친분을 가진 SPAC 스폰서에 의존하게 될 것입니다.


ㅇ 매력적이지 않은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투자자들은 사실상 자신들이SPAC 스폰서를 지원하는 것이며, 해당 스폰서들은 명목상의 투자 자본만으로도 합병된 기업에 대한 지분을 받게 된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이는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스폰서들은 수혜를 보는 반면, 투자자들이 De-SPAC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선 합병법인의 주가가 극도로 올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ㅇ 최선의 거래를 확보하기 위한 스폰서 측의 인센티브 부족

투자자에 대한 위험은 스폰서가 실행 가능한 인수 목표를 식별하고 2년 동안의 기한 내에 합병을 완료해야 한다는 사실로 인해 가중될 수 있습니다. 이는 스폰서가 수준 낮은 목표 회사를 타겟으로 하거나 그러한 타겟에 대해 과다한 비용을 지불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스폰서들이 SPAC를 위해 가능한한 최상의 거래를 확보하기 위한 충분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PAC에 대한 열풍은 지금까지 미국에 집중돼 왔지만 SPAC에 대한 관심은 이제 아시아로 향하고 있습니다(아시아에서는 현재 한국과 말레이시아만 SPAC의 상장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싱가포르거래소(SGX)가 SPAC 상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르면 올해 안에 SPAC 상장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업계 관계자들과 함께 조만간 공개 컨설팅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기고문에 대한 문의 사항  법률 상담은 Duane Morris & Selvam LLP Leon Yee(Managing Director, lyee@duanemorrisselvam.com), 김성희 변호사(Director of Korea Desk, shkim@duanemorrisselvam.com그리고 Xin Ying See (Senior Associate, xysee@selvam.com.sg)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고문은 본문에서 다루어진 주제의 일반적인 내용들에 대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따라서 특정 상황에 대한 법률 자문을 대신  의도가 없을 뿐만 아니라 그런 용도로 사용되어서도 안 됩니다.

Duane Morris & Selvam LLP Duane Morris LLP는 본 기고문에 근거하여 취하거나 또는 취하지 않은 조치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Duane Morris & Selvam LLP는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국제 로펌 Duane Morris LLP와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Selvam LLC로 구성된 합작 로펌으로서 싱가포르 내에 몇 없는 Joint Law Venture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희 로펌은 싱가포르 오피스 뿐만 아니라 전 세계 800명 이상의 글로벌 오피스에서 근무 중인 변호사들을 통해 글로벌 법률 자문을 제공하고 있으며, Chambers & Partners, The Legal 500 및 IFLR1000에 의해 이 지역의 대표적인 로펌으로 정기적으로 선정되는 로펌입니다. 기고문의 주제가 된 사안들이 싱가포르에만 국한되어 해석되는 것이 아닐 수 있으므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 저희 로펌이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적극 조력 드릴 수 있습니다.



 ※ 위 원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기고] 싱가포르 특수목적인수기업(SPAC) 상장 검토)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싱가포르, 대체 불가능 토큰(NFT)에 주목 싱가포르 2021-07-06
2 초고령사회 일본,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일본 2021-06-30
3 일본에서 다시 주목받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일본 2021-05-28
4 2021 유럽 그린 모빌리티 온라인 피칭 참관기 독일 2021-07-02
5 성장하는 인도의 아유르베다 시장 인도 2021-06-19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