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가구 산업
가. 산업 특성
□ 미국 가구 산업 동향
ㅇ IBIS World 에 따르면 2019년 미국 가구 시장 규모는 약 270억 달러로 패브릭, 가죽 등 덮개를 씌운 가정용 가구 (Upholstered household furniture) 시장이 전체 중 49.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됨
- 이 외, △ 사무용 가구 (Institutional furniture) 20.3% △ 가정용 원목 가구 (No upholstered wood household furniture) 17.0% △메탈 소재 가정용 가구 (Metal household furniture) 9.3% △ 기타 (Others) 3.8% 순임
2019 미국 가구 시장 분포도
자료원: IBIS World
ㅇ 미국은 역사상 최고 수준의 경기 호황기에 있음. 이에, 확대되는 신규 주택 건축 수요는 가구 시장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함
- 하지만 가구 제품은 국민소득수준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으로 경기가 둔화된다면 전반적인 가구 산업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IKEA 와 같은 저가 가구 브랜드 및 온라인 가구 시장이 확대되고 있어 소비자가 매장에 방문해 가구의 편리성과 안전성을 직접 경험하고 구매하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판매 방식을 고집한다면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온라인 기업과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임
□ 주요기업 현황
ㅇ (Ashley Furniture industries, Inc) IBIS World에 따르면 Ashley 사의 미국 가구 시장 내 점유율은 13.6%로 전체 중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됨
- 1945년 미국 위스콘신 주 Arcadia 시에 설립된 Ashley사는 미국 전역에 약 5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아시아 시장을 공략한 결과 중국에 약 10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2019년 기준 기업별 미국 가구 산업 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ㅇ (La-Z Boy Inc) Ashley Furniture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한 기업은 1927년 미국 미시간 주 몬로에 본사를 둔 La-Z Boy로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리클라이너 (안락 의자)를 생산, 판매하는 기업임
- 최근 스마트 가구 열풍에 발맞춰 La-Z Boy 또한 리클라이너 제품에 핸드폰 충전이 가능하도록 USB 기능을 포함한 스마트 소파, 의자를 판매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음
자료원: la-z-boy.com
* La-Z Boy 외 미시간을 대표하는 가구 업체로는 Steelcase, Herman Miller, Haworth가 Grand Rapids 시를 중심으로 위치하고 있으며, 그 외 Grand Rapids 시 인근 지역에 70여개의 중소 업체가 분포해 있음
미시간 위치 3사 제품사진
자료원 : steelcase.com / hermanmiller.com / haworth.com
□ 산업 규제
ㅇ 미국 가구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소비자 제품 안전위원회 (US 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 CPSC)의 안전기준 및 안전성 테스트 증빙 서류를 준비해야 함
- CPSC는 소비자 안전법 (Consumer Safety Act)에 따라 사고 감소 목적으로 안전 규격을 제정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CPSC의 가구 제품 안전기준 페이지를 참고
* https://www.cpsc.gov/Research--Statistics/Furniture-and-Decor-1
ㅇ 목재 소재의 가구를 미국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미국 환경 보호청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PA)의 기준에 부합 해야 함
- 주요 규제로는 온실가스/이산화탄소 (Greenhouse gas) 및 포름알데히드 (Formaldehyde) 배출 규제가 있음
* 자세한 사항은 EPA의 가구 제조 규정 참고 https://www.epa.gov/regulatory-information-sector/furniture-manufacturing-sector-naics-337
나. 산업의 수급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구분 |
2016 |
2017 |
2018 |
내수 |
52,392 |
54,528 |
56,335 |
수출 |
3,131 |
3,057 |
3,043 |
수입 |
28,731 |
30,886 |
32,653 |
자료원: IBIS World
ㅇ HS Code 9403 (Furniture)을 기준으로 2017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 규모는 약 253억 2,500만 달러로, 전연 대비 8.6% 증가함. 2018년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 최대 규모 국가는 중국으로 약 125억 1,600만 달러 수출하며 전체의 49.4% 차지
ㅇ 한국은 전체 중 22위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되며 2018년 기준 2017년과 비슷한 수준의 수출을 유지하고 있음
HS 9403 기준: 미국 시장 내 수입 현황: 연간 기준
(단위: 백만 달러)
순위 |
국가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비중 |
비중 |
비중 |
|||||
총 수입액 |
21426 |
100 |
23,317 |
100 |
25,325 |
100 |
|
1 |
중국 |
10,168 |
47.5 |
11,323 |
48.5 |
12,516 |
49.4 |
2 |
베트남 |
3,025 |
14.1 |
3,373 |
14.5 |
3,588 |
14.2 |
3 |
캐나다 |
2,385 |
11.1 |
2,373 |
10.1 |
2,445 |
9.7 |
4 |
멕시코 |
1,114 |
5.2 |
1,107 |
4.8 |
1,259 |
5.0 |
5 |
이태리 |
676 |
3.2 |
687 |
3.0 |
841 |
3.3 |
22 |
한국 |
64 |
0.30 |
69 |
0.30 |
69 |
0.27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다. 진출 전략
□ SWOT 분석
Strength |
Weakness |
- 2008년 경기불황 이후 미국 경제가 호황기를 맞이해 가정용 및 사무용 가구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 소비자의 쇼핑 패턴 변화로 온라인 판매 플랫폼 구축이 필요함 |
Opportunities |
Threats |
- 사물인터넷 (IoT), 인공지능 (AI) 결합한 스마트 가구 인기 -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은 친환경 원목 가구 인기 |
- 가구 산업은 국민소득수준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으로 경기변동에 주의할 필요가 있음 - 저가 가구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확대 |
* 현지 산업 관점으로 작성(우리나라 관점이 아님)
□ 유망분야
ㅇ (스마트 가구) 가전과 가구 산업의 결합으로 사물인터넷 (IoT) 및 인공지능 (AI) 기술이 탑재된 스마트 가구 시장 확대
- 옷의 재질과 종류 등을 분석해 냄새제거, 제습, 살균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 수납장 (옷장)이 확대되고 있음
- 또한, 사용자의 정자세, 걸터앉은 자세, 구부린 제세 등 자세 습관 및 착석 시간을 머신러닝 기술로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올바른 착석 자세 정보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보여주는 스마트 의자가 떠오르고 있음
- 기존 매트리스 침대에서 벋어나 사용자의 수면 상태를 사물 인터넷 (IoT) 기술로 분석해 최적의 수면 상태를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는 스마트 매트리스도 인기임
ㅇ (친환경 가구)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은 친환경 원목 가구 시장 확대
- 중밀도섬유판, 파티클보드, 합판 등 가공목재에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화학 접착제가 사용되고 있음. 윌빙라이프가 인기를 끌면서 친환경 소재 및 원목을 사용한 가구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음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IBIS World, steelcase.com, hermanmiller.com, haworth.com, la-z-boy.com, CPSC, E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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